‘文·尹 회동’ 성사…어디서 틀어지고 어떻게 봉합됐나

  • 뉴스1
  • 입력 2022년 3월 27일 11시 25분


코멘트
© News1
© News1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회동이 전격적으로 성사된 배경에는 국민적 우려감을 불식시키겠다는 양 측의 일치된 의지가 있었다는 분석이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과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27일 오전 10시 각각 청와대와 서울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열고 “오는 28일 오후 6시 청와대 상춘재에서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만찬 회동을 갖는다”고 발표했다.

대선 이후 19일만, 윤 당선인의 대통령 당선 확정 이후 18일 만의 회동이다. 당초 회동 예정일이었던 지난 16일 이후 12일만이다.

회동 예정일이었던 지난 16일 양 측은 회동을 4시간여 앞두고 진행한 브리핑에서 “실무적인 협의가 더 필요하다”며 회동 연기를 발표했다.

갑작스러운 연기 발표에 여러 추측이 나돌았지만 양측은 며칠간 ‘함구령’으로 일관했다. 그러다 지난 20일 윤 당선인이 직접 밝힌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로의 이전 계획에 다음 날인 21일 청와대가 제동을 걸면서 양 측의 갈등이 수면 위로 부상했다.

당일(21일)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 간 물밑 조율 과정에서 당선인 측이 청와대의 이전 반대 방침을 전해들으면서 조율이 무산됐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왔다.

여기에 이틀 후인 23일 청와대가 새 한국은행 총재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을 지명하면서 양 측의 갈등은 폭발했다. 청와대는 당선인 측의 의견을 듣고 진행한 인사라고 밝혔지만, 당선인 측이 “협의는 없었다”고 반박하면서 양측의 갈등은 ‘진실 게임’ 양상으로 변질되기도 했다.

두 명의 감사원 감사위원과 중앙선관위 선관위원 임명을 둘러싸고도 양 측은 좀처럼 접점을 찾지 못했다.

첨예한 대립 구도가 펼쳐지던 중인 지난 24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한 것과 25일 감사원이 감사위원 임명제청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밝힌 것이 회동의 물꼬를 텄다는 분석이다.

청와대와 인수위는 4년3개월여 만에 ICBM을 발사한 북한을 향해 ‘강력히 규탄한다’는 동일한 내용의 메시지를 냈다.

감사원은 25일 인수위 업무보고에서 “감사위원이 견지해야 될 고도의 정치적 중립성을 감안할 때 원칙적으로 현 시점처럼 정치적 중립성과 관련된 논란이나 의심이 있을 수 있는 상황에서는 제청권을 행사하는 것이 적절한지 의문”이라며 제청권을 행사하지 않겠단 입장을 밝혔다.

감사원이 청와대 임기말 알박기 인사에 사실상 제동을 걸면서 문재인 정부가 감사위원 임명을 강행하긴 어려워졌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절차상 감사원장이 임명을 제청하지 않으면 대통령이 인사를 강행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연되는 회동에 불안한 여론도 더는 회동을 늦출 수 없다는 공감대를 형성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은 국민들이 직면한 코로나 시국의 어려움, 또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서 국내에 미치는 경제파장, 그리고 안보에 있어서 갖고 있던 국민의 우려를 덜어주기 위해서라도 엄중한 상황에서 직접 국민들의 걱정을 덜어드리는 것이 중요하다 판단했다”고 말했다.

양 측은 이번 회동의 의제에 대해 정해진 것은 없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번 회동은 정해진 의제 없이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는 자리”라고 강조했다.

인수위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우리가 맞부딪히고 있는 국내외적 문제, 안보민생 문제, 국민이 걱정하는 부분을 덜어드리기 위해선 저희가 만나서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면 국민께 의미 있는 결실을 전해드릴 수 있지 않을까 싶다”며 “(의제와 관련해) 사전에 저희가 무엇을 염두에 두고 있는 부분은 없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