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부 아니라 간부” 유동규 줄줄이 ‘손절’ 대장동 게이트

  • 주간동아
  • 입력 2021년 10월 23일 14시 47분


코멘트

“부패 공무원” “부패사범”… 李에겐 양날의 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새 국면에 접어들었다. 검찰이 핵심 4인방으로 불리는 인물들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한 것. 개발 당시 성남시장이던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역시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관련 질의를 받았다. 대장동 관계자들은 이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성남도공) 기획본부장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내놨다. 유 전 본부장을 ‘대장동 깐부’에서 ‘성남도공 간부’로 재정의하며 거리를 두는 모습이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전담수사팀은 10월 20일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 유 전 본부장을 모두 불러 조사했다. 이들은 대장동 핵심 4인방으로, 이번 의혹을 밝힐 인물들로 꼽힌다. 유 전 본부장의 경우 배임 및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검찰은 이날 정관계 인사를 상대로 한 ‘350억 원 로비 의혹’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옥 가게 되면 유동규가 1번”


수사가 본격화하면서 ‘깐부 4인방’으로도 불리던 이들 사이에 균열이 관측된다. 핵심 의혹에는 침묵하면서도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부터 10월 19일 구속적부심이 기각된 유 전 본부장을 ‘손절’하는 모양새다. 과거 주변 사람들에게 유 전 본부장과 ‘원팀’임을 내세우던 때와는 대비된다. 남 변호사는 2014년 4월 30일 대장동 도시개발주민추진위원회 회의에서 “이재명 시장이 재선되고 유동규 본부장이 (성남도공) 사장이 되면 공사가 전권을 행할 수 있다”며 이들을 향한 지지를 호소한 바 있다.

대장동 개발에 깊숙이 관계한 이들은 모두 자신에 대한 의혹을 전면 부인하면서 핵심 책임자로 유 전 본부장을 지목했다. 정 회계사는 검찰 조사에서 ‘김씨와 유 전 본부장이 관련 의혹의 핵심’이라는 취지의 주장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 변호사 역시 “천화동인 1호 지분의 절반(700억 원)은 유 전 본부장에게 있다는 말을 김씨로부터 들었다”고 밝혔다.

한때 유 전 본부장과 상대적으로 가까운 사이로 분류되던 김만배 씨 역시 예외는 아니다. 김씨는 이전부터 이러한 구도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그는 대장동 개발 이익이 본격화하던 2019년 무렵, 추후 발생할 수 있는 검찰 수사 등에 대한 대비책을 사업 관계자들과 논의했다. 당시 김씨는 “유동규는 부패 공무원”이라고 언급했으며, 회의에서 “일이 잘못돼 감옥에 가게 된다면 유동규가 1번, 남욱이 2번”이라는 말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장동 깐부 그룹 내에서도 ‘유 전 본부장만큼은 처벌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관측을 공유한 것이다.

“가까운 사람이지만…”


유 전 본부장에게 배임 혐의를 적용한 검찰은 남 변호사와 김씨 역시 공범이라 보고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장동 패밀리’가 당시 성남도공 사장대리를 맡아 사업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던 유 전 본부장의 직을 강조하면서 책임을 떠넘기는 것이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유 전 본부장은 검찰 조사에서 “김(만배)씨는 진실이 없는 사람이다. 나를 활용하려는 말을 하고 다녀 연락을 끊었다”며 “누구도 믿을 사람이 없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본부장 변호인 측은 “구속영장 범죄사실에 나오는 뇌물을 받은 적이 없고, 컨소시엄 선정 시 조작이나 초과이익 환수 조항 삭제 같은 배임 행위도 없었다”는 입장이다.

유 전 본부장이 대장동 의혹을 떠안을 경우 이는 이재명 후보에게 자칫 양날의 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대장동 개발 의혹의 중심에 유 전 본부장이 서면 사안이 쉽게 정리될 순 있지만, 유 전 본부장과 이 후보의 연결고리가 부각될 경우 리스크는 커질 수 있다.

이 후보는 10월 18, 20일 양일간 진행된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유 전 본부장이) 가까운 사람인 것은 맞다”고 관계를 인정하면서도 “법원이 구속까지 했으니 뭔가 잘못이 있을 것” “개인적으로 배신감을 느낀다” “업자를 만난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해임했을 것” “그런 부패사범을 어떻게 사면하느냐” 같은 비판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후보는 유 전 본부장에 대한 물음에 “기억나지 않는다”고 답하며 철저히 거리를 두는 모습이다. 10월 20일 오전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이 후보가 유 전 본부장을 임명했느냐”고 질의하자 “임명했는지, 내 권한인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이어 같은 날 오후 “유동규(본부장직)는 사장이 임명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직접 관여하지 않아 기억에 없는 듯하다”고 덧붙였다.

그러자 일각에서는 “이 후보가 무리하게 유 전 본부장과 선을 긋는다”는 비판이 나온다. 국감에서 이 후보는 “(유 전 본부장이) 아마 압수수색 당시 자살한다고 약을 먹었다고 한다. 그래서 침대에 드러누워 있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이 “어떻게 그렇게 잘 아느냐”고 묻자, “가까이 있는 사람과 아는 사이 아니겠나”라면서도 “(알려준 사람이 누구인지) 기억이 안 난다”고 답했다.

이 후보는 앞서 “(유 전 본부장이) 지난해 12월 (경기도관광공사 사장을 지내다) 사표를 던지고 나갔고, 그 후 연락한 적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국민의힘은 이에 “이 후보 혹은 측근이 유 전 본부장 측과 연락을 이어온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최진렬 기자 display@donga.com

[이 기사는 주간동아 1311호에 실렸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