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김 美대북대표 임명, 대화 준비신호”…한반도시계 속도내나

  • 뉴스1
  • 입력 2021년 6월 3일 11시 01분


코멘트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이 성 김 대북특별대표 임명과 관련 “우리가 북한과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는 또 다른 신호”라고 밝혀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북미협상을 진지하게 준비하고 있다는 뜻을 밝혔다.

동남아를 순방 중인 셔먼 부장관은 2일 기자단과 진행한 컨퍼런스 콜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바이든 행정부의 새로운 대북정책을 “북한에 알렸다”고 말해 한반도 시계가 빨라지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달 21일 한미정상회담에서 한미 양 정상은 대북접근법에 있어 ‘4·27 판문점 선언’과 ‘6·12 싱가포르 공동성명’을 기초로 한 대화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은 직후인 23일 ABC 방송인터뷰에서 “우리는 외교를 할 준비가 돼 있다. 문제는 북한도 그걸 할 준비가 됐냐는 것”이라면서 “공은 북한 코트에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바이든 행정부가 오바마 행정부 당시 취했던 ‘전략적 인내’가 아닌 북한과 외교적 관여에 나설 거라는 전망이 나왔다. 또 대북통인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26일 한미 정상회담 후속조치 논의를 위해 미국으로 출국하기도 했다.

다만 현재 한미정상회담에서 발표한 내용에는 구체적인 유인책이 부족하단 평가가 나온다. 동시에 김 대표가 인도네시아 대사를 겸직한다고 밝혀 미국이 대북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이 아니라 북한의 도발을 차단하는 등 안정적으로 관리하려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성 김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의 모습. 2021.3.19/뉴스1 © News1
성 김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의 모습. 2021.3.19/뉴스1 © News1
자유아시아방송(RFA)은 3일 에반스 리비어 전 미 국무부 동아태담당 수석부차관보를 인용해 “김 대표의 겸직은 현재 북한과 대화가 진행되는 것이 없고 북한이 미국과의 재관여에 관심을 나타내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김 대표가 이달 방한하는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져 이번 방한에서 한미양국이 유인책을 협의하고 대북접촉 가능성까지도 거론된다.

김현욱 국립외교원 교수는 “셔먼 부장관의 발언은 북미 간 어느정도 물밑접촉에 진도가 있다는 뉘앙스로 들린다”라며 “지난번 애브릴 해인스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이 방한 한 것도 그렇고 대북접촉 기미가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노이 북미회담에서 결렬된 영변 플러스 알파와 제재완화를 두고 협의가 있을 수 있다”면서 “그게 잘 이뤄졌다면 북미 간 실무협상을 할 준비가 돼 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은 미국의 접촉에 아무런 공식적 반응을 보이지 않은 채 ‘전략적 대응’을 고심 중이다. 일각에선 대미 협상력을 높이기 위해 ‘북중관계’ 강조에 나섰다고 보고 있다. 지난달 27일 리용남 주중 북한대사는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만나 북중 우호를 대내외에 과시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