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남측위 “北에 6·15 평양 공동행사 제안”…北 “조건 되면 검토”

  • 뉴시스
  • 입력 2019년 5월 27일 17시 08분


코멘트

"6·15 공동행사 개최 가능성 열려 있어"
'개성 기업인 방북 재개 무관' 입장에 불만
"北, 인도지원 표현 거부감…협의 취소 원인"
일부 단체 남북관계 중재 성급하게 나선게 화근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6·15 남측위)는 27일 6·15공동선언 19주년 남북 공동행사 개최 가능성이 여전히 살아있다고 밝혔다.

앞서 6·15 남측위는 지난 23일 중국 선양에서 6·15 북측위 관계자와 공동행사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한 실무협의를 개최하려 했으나, 북측이 당일 오전에 취소하겠다고 통보하면서 구체적인 의견 교환은 이뤄지지 못했다.

대신 6·15 남측위와 북측위는 본국으로 돌아가기에 앞서 2시간가량 만나 한반도 정세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으며, 남측위는 이 자리에서 6·15선언 공동행사 등 당면 사업에 관한 의견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충목 6·15 남측위 상임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구 사무실에서 열린 6·15민족공동위 실무협의 결과 브리핑 겸 기자간담회에서 “(북측에) 6·15 행사를 남북관계 푸는 계기가 되는 그런 행사로, 공동행사로 만들어내자는 제안을 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6·15 남측위 대변인을 맡고 있는 이연희 겨레하나 사무총장은 “6·15선언 공동행사를 평양에서 하자고 제안했다”며 “북측은 조건이 마련되면 진지하게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조성우 6·15 남측위 상임대표는 “상황이 어려울수록 6·15선언 공동행사를 하는 게 좋겠다는 입장에서 추진 의사를 밝혔고, 상호 진지하게 검토하기로 했다”며 “아직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나 북측이 민간단체와의 실무협의를 취소한 것이어서 후속 협의가 진행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남북 국면이 교착 상태인 데다가 인도적 지원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 그리고 개성공단 재개와 무관하다는 것을 전제로 한 기업인 방북 추진 움직임 등에 대한 불만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조 상임대표는 “북측 관계자는 ‘부차적인 지원 문제, 이런 걸 전면화하면 일이 되겠나’라고 절규하듯이 말을 했다”며 “민간단체 일부가 남북관계를 중재하거나 인도지원으로 합의를 도모하겠다는 식의 여론이 확산된 것이 이번 실무협의 취소에 결정적 원인”이라고 말했다.

조 상임대표는 또 “북측은 ‘인도적 지원’이라는 말을 안 좋아한다. 그 말이 가지는 여러 상징이 있기 때문”이라며 “인도적 지원에 관한 여러 움직임과 말들로 인해 지원을 받기도 불편해진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한 상임대표는 “대북 식량지원을 교착국면을 푸는 해법이 될 수 없다”며 “남북, 북미 정상 간 합의문에 기초한 접근을 해야 지금의 교착 국면을 풀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6·15 남측위와 겨레하나,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는 지난 23~26일 중국 선양에서 6·15 북측위, 북한 민족화해협의회(민화협) 관계자들과 실무협의를 가질 예정이었다. 그러나 북측은 개최 직전 ‘한반도 정세’를 이유로 들어 취소하겠다고 통보했다.

조 상임대표는 실무협의가 공식적으로 개최되지 못한 데 대해 “남북 양측 모두 안타까워했다”며 “북측은 ‘남북관계가 심각하다는 데 인식 하에 허심탄회하게 지혜를 모으려고 했는데 민간단체 일부가 의욕이 앞서 남북관계 중재할 듯이 성급하게 나서면서, (북측이) 취지가 잘못 받아들여질 수 있어 부득이하게 철수를 결정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조 상임대표는 아울러 “북측은 남측 정부에 대한 신뢰를 아직은 접지 않았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