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北 발사체, 도발 아냐…비핵화 판 안깨려 수위조절”

  • 뉴스1
  • 입력 2019년 5월 6일 17시 26분


코멘트

“北 발사체, 표면상 지대지”
“미사일 여부 분석중…韓美 함께 분석해야”

이혜훈 국회 정보위원장(왼쪽)과 김상균 국가정보원 2차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보위원장실로 들어서고 있다. 김상균 2차장은 이날 이혜훈 위원장에게 북한 미사일 발사와 관련 보고를 한다. 2019.5.6/뉴스1 © News1
이혜훈 국회 정보위원장(왼쪽)과 김상균 국가정보원 2차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보위원장실로 들어서고 있다. 김상균 2차장은 이날 이혜훈 위원장에게 북한 미사일 발사와 관련 보고를 한다. 2019.5.6/뉴스1 © News1
국가정보원은 6일 북한이 지난 4일 발사한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에 대해 “대외압박 성격이 있지만 비핵화 협상의 판은 깨지 않겠다는 정도로 고도의 수위 조절을 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국정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보위원회장인 이혜훈 바른미래당 의원에게 진행한 업무보고에서 ‘도발적 성격’이 아니라고 설명하면서 이렇게 말했다고 이 의원이 전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업무보고에 참석한 김상균 국정원 2차장은 “이번 발사는 과거처럼 도발적인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국정원은 또 이 의원에게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의 ‘국제적 경계선을 넘은 적이 없었다’ ‘한국과 미국, 일본 등 어떤 나라도 위해하지 않았다’는 발언을 인용하면서 “이번 사안은 대응발사를 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내 방어용 목적의 훈련이라고 계속 강조했다고 한다.

국정원은 과거 북한의 미사일 발사의 경우 일본열도를 지나갔고 군사합의를 하기 전인 탓에 즉각 대응 발사를 했는데 지금은 그때와 사정이 다르다고 진단한 것이다.

국정원은 또 북한이 수위 조절을 했다고 판단한 근거로는 국내용과 영문판의 메시지 차이를 제시했다. 김 차장은 북한이 영문판에선 ‘그 어떤 세력이 자주권과 존엄권, 생존권을 해치려 들면 추후의 것도 없이 반격하겠다’ 등의 자극적인 표현이 삭제됐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북한이 발사한 발사체의 정체에 대해선 “미사일인지 아닌지 분석 중”이라며 “답을 할 수 없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국정원은 군사·기술적인 문제는 자기들의 소관이 아니고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의 소관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분석을 내려 입장을 내기 전에는 어떠한 입장이나 분석결과를 낼 수 없다고 보고했다”고 말했다.

국정원은 분석을 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이유에 대해선 “(발사체의) 재원이나 사거리 등 분석이 너무 복잡해 오래 걸린다”면서 “한국과 미국이 함께 (분석을) 해야 한다”고 답했다.

북한의 발사체가 신형 전술유도 무기인지에 대해선 국정원은 파악 여부에 대해서도 답을 하지 않았다. 북한 발사체의 성공 여부에 대해서도 “공개된 영상 하나만 갖고 단언하기 어렵다”며 “사거리만 갖고 미사일 여부를 (판단해) 볼 수도 없고 항적과 궤도를 봐야 하며 여러 가지로 복잡하다”고 답했다.

북한의 추가 발사 여부에 대해선 별다른 질문과 답변이 없었으며 발사체 발사 이후 우리 정부와 북한의 접촉에 대해서도 보고가 없었다.

국정원은 북한의 핵무기 및 핵시설에 대해선 “지난 정보위원회 보고 이후 다 언론에 보도됐고 그 이후에는 별것이 없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