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창당 1주년임에도 ‘반쪽’ 자축…유승민 등 불참

  • 뉴시스
  • 입력 2019년 2월 13일 19시 39분


코멘트

손학규 "양극단 정치 끝내고 대안정당 거듭나자"
당 소속 의원 절반 가까이 불참…당내 갈등 노출

바른미래당이 13일 창당 1주년 기념식을 갖고 “기득권의 양극단 정치를 끝내고 대안 정당으로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으나 정작 ‘창업주’인 유승민 전 대표는 불참해 기념식이 ‘반쪽’으로 치러졌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창당 1주년 기념식에서 “양극단의 정쟁 정치는 이제 끝내야 한다. 눈앞의 이익을 위한 극한 정치에 종언을 고해야 한다”며 “바른미래당이 정치 개혁의 동력이 되겠다”고 밝혔다.

그는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인 보수를 모두 아우르는 중도 개혁의 정치, 중도 통합의 길로 나가겠다”며 유 전 대표를 중심으로 바른정당계에서 고집하는 개혁보수 노선 요구를 수용하지 않았다.

손 대표는 또 “온갖 무능과 부패를 숨기고 산적한 민생 현안과 정치개혁을 해태하는 극단주의 기득권 정치 카르텔을 청산하겠다”며 “바른미래당만이 낡고 시대에 뒤떨어진 대한민국의 정치를 바꾸고 기득권 구태정치 부활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보수이든, 진보이든, 영남 출신이든, 호남 출신이든 합리적이고 개혁적인 뜻을 가진 사람이라면 동지가 될 수 있다”며 “때로는 왼쪽으로, 때로는 오른쪽으로 기울어진 배가 침몰하지 않도록 균형을 잡아주면서 당장 우리 눈앞의 현실에 요구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함께 잘 사는 미래를 만들어나가는 정치를 펼쳐보자는 것이 중도의 가치”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중도는 바로 실사구시 정신의 구현”이라며 “바른미래당은 바로 실사구시, 중도의 가치를 실현한 국민의 정당으로 다시 우뚝 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박주선·김동철·이찬열·김성식·김수민·김삼화·최도자·김중로·신용현·채이배·이태규·임재훈 의원 등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은 상당수 참석했다.

반면 바른정당계에서는 유의동·오신환·하태경 의원과 권은희·이준석 최고위원 등만 기념식에 참석했을 뿐 유 전 대표와 이혜훈·정병국·정운천·지상욱 의원, 보수 성향이 강한 이언주 의원 등은 해외 출장이나 개인 일정 등을 이유로 불참했다.

창당 1주년을 기념하는 행사임에도 당 소속 의원 29명 중 참석자는 16명에 불과해 당 노선을 둘러싼 의원들 간 불편한 기류가 당내에 여전히 팽배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많다.

특히 유 전 대표는 지난 주말 의원 연찬회에서 당 정채성 논란과 관련해 개혁보수의 색채를 강화해야 한다는 발언 이후 손 대표와 갈등을 빚는 모습도 노출했다.

손 대표는 “유 전 대표는 당을 떠나지 않는다. 내년 총선까지 확실히 간다고 했다”며 당내 노선 갈등을 일축했지만, 이후 유 전 대표는 손 대표의 발언이 사실이 아니라며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창당 1주년 당일에도 바른정당계와 국민의당계 의원들 간 잡음이 일었다.

하태경 의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부 의원이 민주평화당과의 통합을 재차 거론한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이런 일이 있을 경우 당 차원의 징계가 불가피할 것”이라며 “지도부는 이 상황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 의원은 “지난주 연찬회 때 평화당과의 통합은 더이상 거론하지 않기로 약속했다”며 “처음에 그 이야기를 꺼낸 의원님조차도 그 약속에 동의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정말 잉크도 안 말랐는데 한 토론회에서 다시 평화당과의 통합을 거론하는 발언이 나오는 건 지도부의 한 사람으로서 극히 유감”이라며 “거의 전 의원이 모여서 했던 약속을 위배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정치 신의를 깨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바른미래당 박주선·김동철 의원은 전날 평화당 장병완·황주홍 의원과 ‘한국 정치 발전과 제3당 정당의 길’이라는 주제 토론회를 공동 개최했다.

박 의원은 이 자리에서 “옛 동지였던 평화당 정치세력과 바른미래당이 하나가 되면 존속하는 당으로 역할을 할 수 있겠구나 평가받을 거로 생각한다”면서 “새로운 정계개편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민주당과 한국당을 대체할 대한민국의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 중도 세력을 모두 아우르는 제3 세력의 결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