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대기업 사업·대형 공공인프라 구축 의욕적으로”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1일 22시 51분


코멘트

“경제정책 방향, 기조 바꾸기보다 부작용 살필 것”
“文대통령 지지율, 국민 마음 대할 때는 늘 조심스러워”

이낙연 국무총리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News1
이낙연 국무총리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News1
이낙연 국무총리는 1일 집권 3년 차에 접어드는 2019년 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기업과 민간기업의 대규모 투자 사업이 조기에 착공하도록 지원하고 광역권 교통·물류 등 대형 공공인프라 구축 등 투자를 의욕적으로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기해년 첫 일정으로 KBS 뉴스9에 출연해 ‘집권 3년 차 성과를 내기 위한 특단의 대책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투자를 살려야 한다”며 “현재 제일 부진한 것이 투자와 고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고용 부분에 대해 “일부 내용에 논란이 있긴 하지만 일자리 지표가 최근 2~3개월 동안 개선이 되고 있다”며 “새해에는 일하더라도 소득이 낮은 분들에게 드리는 근로장려세는 약 5조원을, 일자리 예산은 23조원을 편성했다. 이런 예산들을 효율적으로 집행하면 고용 개선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총리는 집권 3년 차에도 경제정책 기조를 바꾸기보다 현장의 부작용이 없는지 살피고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유연하게 할 필요가 있는지 살피겠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 정책에 대한 부정적 평가의 이유를 부작용 문제로 보냐는 질문에는 “현장의 수용성이나 부작용은 분명히 있다. 그런 것들에 대해서 일부러 눈을 감거나 해서는 안 된다”며 “있는 그대로를 직시하고 현장에서 많이 수용되도록, 부작용을 최소화하도록 정책 이행 과정에서 국민의 고통을 최소화하는 노력을 배가해야 한다”고 답했다.

또한 이 총리는 야당과 보수진영에서 비판을 받고 있는 소득주도성장 방향성에 대해 정부 내 공감대가 확실하냐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확답했다.

그는 “야당에서는 최저임금에 대해 집중해 비판하는데 근로자 가구 소득은 증가하고 있다. 임금을 지급해야 하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은 힘드실 것이고 그 때문에 실직에 내몰리는 청년이 있을 수 있다”며 “그런 것들에 대해 촘촘한 보완책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사회·문화 분야의 국정 방향에 대해서는 국민의 건강과 복지, 안전 확충에 더욱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건강은 의료비 부담이 많이 줄었고 복지는 사회안전망을 확충했다”면서 “안전은 교통사고 사망자가 많이 줄었고 산업재해 피해자가 조금 줄었지만 고(姑) 김용균씨 사고가 있어서 가슴이 아프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지속적으로 하락 추세인 것과 관련해 “국민의 마음을 대할 때는 늘 조심스럽다”며 “지금처럼 지지도가 조금씩 내려간다는 것은 저희들로서는 몹시 조심스러운 국면이라는 뜻”이라고 봤다.

그러면서도 “처음부터 크게 싫은 사람, 필요해지는 사람, 왜 천천히 하냐는 사람 등 세 그룹이 모두 실망을 하게 되는 ‘개혁의 딜레마’는 늘 있다”며 “경제정책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많다는 조사결과는 무겁게 받아들여야 할 과제”라고 답했다.

아울러 이 총리는 ‘과거 국민과 정부의 관계 1년 차는 연애같고 2년 차는 결혼같다고 했는데 3년 차는 어떻게 보나’라는 질문에 “책임감이 더 무거워지는 관계”라며 “연애는 기대감과 가능성으로 하는 것이지만 결혼은 성과가 있어야 하고 능력을 보여줘야 하는 것이니 그런 요구가 더 많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12분가량 이어진 생방송 출연에도 밝은 표정으로 차분하게 답변하던 이 총리는 마지막으로 ‘정치인 이낙연의 다음 행보’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이에 이 총리는 미소를 지으며 “총리로 일하는 것만으로도 벅차다”라며 “다음 일을 생각할 겨를도 없고 깊게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