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입당’ 오세훈, 21대 총선서 추미애와 맞장? “당이 요청하면 어디든”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11월 29일 11시 26분


코멘트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오세훈 前 서울시장 입당 환영식.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오세훈 前 서울시장 입당 환영식.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자유한국당에 입당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29일 “더이상 이 정부의 무능과 고집스러운 폭주에 대해서 그대로 지켜볼 수만은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며 “보수의 단일대오를 형성하는데 미력이나마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오 전 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입당 기자간담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무능하고 독선적인 행태에 대해 힘을 합해서 싸워온 당원동지 여러분들께 그동안 노력에 경의를 표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국내정치도 외치도 좋은 성적을 주기 어려운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집권여당 대표는 입만 열면 20년 집권을 이야기하고 있다”며 “이런 현상은 우리도 반성할 부분이 있다. 야당이 단일대오 형성 못하고 지리멸렬해서 그 점을 가볍게 보고 이렇게 실정을 거듭함에도 불구하고 20년 장기집권이 가능하다고 하는 이야기를 국민 앞에 겸손하지 않게 반복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거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오 전 시장은 2011년 무상급식 주민투표 무산을 계기로 서울시장직에서 사퇴한 후 7년여 동안 정치 활동을 중단했던 것과 관련해 거듭 사과하며 고개를 숙였다.

그는 이와 관련한 기자의 질문에 “질문해줘서 고맙다. 안 나오면 일부러라도 그 말씀을 드리려 했다. 일단 큰 절부터 드리려 한다”며 “여러 반성과 사죄의 말씀 드렸지만 입당하는 시점인 만큼 다시 한 번 사죄의 마음을 담아 인사드리는 게 도리라고 생각한다”면서 자리에서 일어나 허리를 숙여 90도로 인사했다.

오 전 시장은 “이 문제는 지금까지 계속되는 복지포퓰리즘에 대해 한번은 국가적으로 복지기준선에 대해 국민의사를 묻고 국민들이 만들어준 복지기준선에 맞춰 복지정책을 펼쳐나가야 한다는 나름대로의 소명의식의 발로였다”고 말했다.

이어 “결과적으로 당시 야당진영의 나쁜 투표운동에 걸려 투표율이 법정개함 요건에 도달하지 못해 개표하지 못했다”며 “그 국민의 뜻을 펼쳐 보일 기회를 박탈당한 것을 아쉽게 생각한다”고 했다.

다만 “그 충정만큼은 꼭 전달됐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있다”며 “민주국가가 바람직한 미래를 향해 나감에 있어 인기영합주의 정책을 극복하는 게 국가미래의 가장 중요한 고비라고 생각하고 그 점에 대해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 제 운명을 걸고 정치적 결단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수 단일대오’ 형성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을 묻는 질문엔 “내년에 치러지는 자유한국당의 전당대회가 보수의 가치에 동의하는, 보수우파의 이념과 철학에 동의하는 모든 정파가 모여 치르는 통합전대 되면 가장 바람직할 것”이라며 “요즘 돌아가는 형편을 보니 현실적으로 그것이 실현되기엔 쉽지 않은 상황으로 판단된다. 그렇더라도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선 국민에게 동의 구하고 반복적으로 함께할 분들에게 요청 드리는 것이 절차적으로도 명분 쌓는다는 측면에서 꼭 필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21대 총선에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역구인 서울 광진을 출마설과 관련해선 “광진구가 됐든 어디가 됐든 당에서 필요하다 판단돼 요청하는 곳이면 더 어려운 곳으로 가는 게 도리”라고 답했다.

오 전 시장은 “그동안 서울 종로 출마를 위해 종로에서 2년간 거주한 것을 빼면 나머지는 광진구에 거주했는데 그런 관점에서 출마설이 나온 것 같다. 총선출마를 의식해 광진구에 거주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내년 2월 말 예정된 전당대회 출마 여부와 관련해선 “어떤 형태의 참여가 있을지 고민이 끝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지도체제 논의도 진행 중이고 그와 연동되어 선출방식도 여러 변수가 있어 지금 결심하는 것은 너무 이르다”며 “추후 지켜보며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당내 논란이 되고 있는 이른바 ‘박근혜 끝장토론’에 대해서는 “전당대회와 총선을 앞두고 친박, 비박, 잔류파, 복당파라는 갈래를 만들어 고비마다 국민적 우려를 자초하는 일은 자제해야 한다”며 “한국당은 대화합 행보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정아 동아닷컴 기자 cja091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