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김보름 자격박탈’ 청원에 “진상조사”…‘나경원 파면’엔 “조직위 권한”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3월 6일 13시 43분


코멘트
청와대 페이스북 캡처
청와대 페이스북 캡처
청와대가 '김보름, 박지우 선수의 자격박탈과 적폐 빙상연맹의 엄중 처벌', '나경원 의원 평창올림픽 위원직 파면' 청원에 답했다.

청와대는 6일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11시50분 청와대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이날 김홍수 교육문화비서관은 '왕따 논란'이 불거지며 국민적 공분을 산 평창 동계올림픽 여자 스피드 스케이팅 팀추월 경기와 관련해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김보름, 박지우 선수의 자격박탈과 적폐 빙상연맹의 엄중 처벌' 청원에 답변했다.


지난 2월 19일 열린 여자 팀추월 경기에서 김보름, 박지우는 노선영을 제쳐두고 먼저 결승선을 통과했다. 국민들은 경기 과정과 경기 이후 김보름, 박지우의 인터뷰를 지적했고 이날 청와대에는 해당 청원글이 올라왔다. 총 61만여명이 동참했다.

김 비서관은 "올림픽 개막 이전에 빙상연맹과 관련해 3가지 정도 보도된 게 있다. 심석희 선수가 팀코치로부터 폭행을 당한 사건. 그 코치는 영구제명이 됐다. 또 빙상연맹의 행정 미숙으로 발생된 사건. 노선영 선수가 팀추월 참가하기 위해서는 개인 경기에 참가해야 하는데 빙상연맹이 이 부분을 놓쳤다. 단 러시아에 출전 자격이 정지되는 선수가 몇 명이 있어서 노선영 선수가 참가할 수 있었다. 또 올림픽 국가대표 선발과 관련해 만 26세 이하만 된다는 규정을 만들었다가 비판을 받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올림픽 전부터 이런 문제들이 제기 됐었다"라며 "빙상연맹을 관장하고 있는 주무부처는 문화체육관광부다. 도종환 문체부 장관이 (지난달 27일 국회 교문위 전체회의에서) 빙상연맹 자체의 자정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 또 문체부 내에 '스포츠공정인권위'라는 것을 만들어서 스포츠 비리에 대한 정책 대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발표했다"라고 덧붙였다.

김 비서관은 "문제가 된 여자 팀추월 사건도 진상조사를 할 거다. 문제가 된다면 그에 맞는 조치를 취할 것이고. 국민들이 걱정하는 부분들을 포함해 국가대표 선발, 운영, 관리들을 챙기겠다"라고 약속했다.

이어 김 비서관은 '나경원 의원 평창올림픽 위원직 파면' 청원에도 답변했다.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을 맡고 있는 나 의원은 지난 1월 19일 "남북 단일팀 구성과 한반도기 공동 입장은 올림픽 헌장을 위반할 소지가 있다"는 뜻이 담은 서한을 IOC와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에 전달했다.

이에 1월 20일 청원대 청원 게시판에는 '나경원 의원 평창올림픽 위원직을 파면시켜주세요'라는 청원이 올라왔고 36만여명이 동참했다.

김 비서관은 "참 조심스러운 부분이다. 나 의원이 주장하는 서한의 내용은 크게 보면 두 가지다. 최종 엔트리를 확대하는 것은 공정성에 위배된다는 것이고 북한의 참여를 확대하면서 올림픽이 북한의 체제 선전장이 되면서 올림픽 헌장에서 명시돼 있는 정치적 중립성을 위배한다는 내용이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는 남북단일팀에 대해 환호하고 환영했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남북공동입장은 세계를 향한 강력한 평화의 메시지라고 평가했고, 프란치스코 교황도 한반도기 아래 남북단일팀은 세계 평화의 희망이라고 극찬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런 평가들을 볼 때 나 의원의 서한은 우려를 안 해도 됐었다. 이번 평화올림픽을 지지하는 모든 것들에 있어 세계적인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또 "2011년 국회에서 여야합의로 통과시킨 평창 동계올림픽 대회 및 장애인 동계올림픽 대회 지원 등 특별법에서 남북단일팀 구성 합의 시 행정적·재정적으로 지원한다는 내용이 있었다"라고 했다.

김 비서관은 '나 의원 파면'과 관련해선 "조직위 위원의 해임은 조직위의 고유권한이다. 이미 평창올림픽은 평화올림픽으로 잘 끝났다. 나의원이 스페셜 올림픽, 패럴림픽을 위해 애써왔다고 인정해야 한다. 또한 조직위라는 게 패럴림픽이 지나고 나면 실질적으로 해산된다"라고 했다.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은 한 달 간 청원참여 인원이 20만명을 넘으면 정부의 답변을 들을 수 있다.

김소정 동아닷컴 기자 toysto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