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새 리더십 열망” 문재인 “안보위기 부상”… 美대선 해석 입맛대로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혼돈의 정국/트럼프 변수]대선주자 ‘트럼프 당선’ 놓고 주판알

거리로 나선 안철수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왼쪽)와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서명운동’을 하고 있다.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거리로 나선 안철수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왼쪽)와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서명운동’을 하고 있다.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여야 대선주자들은 10일 미국 대선에서 정치판 아웃사이더였던 도널드 트럼프의 승리를 두고 제 논에 물대기 식 해석을 내놓았다. 미 대선의 이변이 ‘엘리트 정치에 대한 반감’ ‘기존 질서에 대한 거부감의 결과’라는 해석이 나오면서 이런 흐름이 각자에게 미칠 유불리를 계산한 결과다.

○ 안정 강조한 文 , 변화 내세운 安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트럼프 행정부와 함께 한미동맹을 더 굳건하게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며 “국민의 안보 불안 해소와 위기 해결을 위해 민주당도 수권정당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후보 지지율과 당 지지율에서 수위를 달리는 만큼 ‘유력 차기 리더’로서의 책임감을 강조한 것이다. 또 트럼프의 당선으로 예상되는 한미동맹 변화 같은 안보 불확실성에 잘 대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수층에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는 “기존 질서에 대한 분노로 미국 국민은 강한 변화를 선택했다”며 “박 대통령은 물러나고 새로운 리더십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신이 주장하는 박 대통령 하야를 거듭 촉구하면서 트럼프의 당선을 ‘미국판 안철수 현상’으로 해석한 것이다. 그러나 국민의당 일각에서는 2012년 대선에서 중도 사퇴한 뒤 안 전 대표가 이미 기성 질서에 편입된 정치인으로 보일 우려가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서울 마포구 지하철 홍대입구역 근처에서 ‘박 대통령 퇴진 촉구 서명운동’을 벌였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트럼프의 당선을 박 대통령 퇴진 주장과 연결해 해석했다. 박 시장은 이날 라디오에서 “한반도 정책과 경제·무역 환경의 변화 등 세계 질서의 급변 가능성이 커졌다”며 “대통령이 조속히 퇴진하는 길만이 국정공백과 외교공백을 최소화하고 혼란의 장기화를 막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는 페이스북에 “우리 정치가 기득권 세력의 손아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국민의 분노는 박근혜 정권뿐만 아니라 모든 기성 정당을 향해 분출될 것”이라며 “한국 정치의 새판을 짜는 것이 시급하다”고 적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심각한 불평등·불공정을 낳은 기득(권) 정치 세력과 인사에 대한 미 국민의 사실상 탄핵”이라고 평가했다. 최순실 게이트를 계기로 최근 몇몇 여론조사 지지율이 10%대에 육박한 이 시장이 여의도 정치의 아웃사이더로서 자신의 존재감을 ‘트럼프 현상’에 빗댄 것이다.

○ 여권은 한미동맹 강조 한목소리

 여권 대선 주자들은 한미동맹, 북핵 위기 같은 안보 이슈를 제기했다. 국내적 위기상황과 트럼프 당선인이 불러올 국가안보상 변화에 불안해하는 보수층 심리를 자극한 것이다. 다만 최순실 게이트로 민심이 여권에 싸늘한 상황에서 이런 언급이 대권 행보로 비칠까 경계하는 분위기다.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는 이날 국회 긴급 세미나에서 “대내외의 엄중한 위기에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대통령이 참석 못 하는 국가 리더십 공백의 장기화는 어떻게든 막아야 한다”며 “리더십을 복원하고 국정공백을 수습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유승민 의원은 “강력한 한미동맹으로 북핵과 안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거국적, 초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도 “새로운 리더십을 세우고, 이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을 바닥부터 리빌딩해야 한다”며 변화를 촉구했다.

 트럼프 당선인이 여야 대선주자 어느 쪽에 유리할지를 놓고 전문가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윤희웅 오피니언라이브 여론분석센터장은 “지금은 유불리를 따지기 어렵다”라면서도 “대외 불확실성이 높아진 만큼 외교역량을 갖추고 안보 민감층을 흡수할 수 있는 보수세력이 득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더모아 윤태곤 정치분석실장은 “트럼프와 공화당 정부에 대한 견제심리가 작동해 야권 주자들이 유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황형준 constant25@donga.com·강경석 기자
#트럼프#최순실#미국#대선#야당#국정#안철수#문재인#여당#한미동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