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北에 전염병 예방등 보건협력 제안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7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통일준비위 민간위원과 토론회… “北이 대화 테이블로 나오길 기다려”

“이산가족 6만6000명 생사확인 행정지원”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대통령직속 
통일준비위원회 민간위원 집중토론회에 참석하기 위해 홍용표 통일부 장관 겸 통준위 부위원장, 김관진 국가안보실장(박 대통령 
왼쪽부터) 등과 함께 입장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이산가족 6만6000명 생사확인 행정지원”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대통령직속 통일준비위원회 민간위원 집중토론회에 참석하기 위해 홍용표 통일부 장관 겸 통준위 부위원장, 김관진 국가안보실장(박 대통령 왼쪽부터) 등과 함께 입장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박근혜 대통령은 10일 “미국과 쿠바가 국교 정상화와 대사관 상호 재개설을 통해 냉전의 벽을 무너뜨리는 결단을 내렸고 이란 핵문제도 해결의 길로 접어들었다”며 “남은 것은 지구상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한반도 분단의 역사를 마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통일준비위원회 민간위원 집중 토론회에서 “북한이 대결적 발언을 반복하면서 민간 교류를 많이 중단했지만 최근에는 대화와 협력의 의지를 조금이나마 비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정부는 대화와 협력의 문을 열어놓고 지금이라도 북한이 대화의 테이블에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북한의 호응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는 말이 있듯이 북한이 우리 정부의 제안에 호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구체적인 협력사업을 거론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 주민의 결핵, 풍진을 예방하기 위해 백신과 항생제를 지원하는 것부터 시작해 질병 관리의 중장기적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며 “남북한이 보건의료 협력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 등 주변국들과 질병대응 협력체계를 구축하자”고 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이산가족 문제 해결이 가장 시급하다”며 “이산가족의 전면 생사 확인을 위해 필요한 정부의 행정적 지원을 검토하겠다”고도 밝혔다. 현재 한국에는 약 6만6000명의 이산가족이 생존해 있다.

박 대통령은 “동북아다자협력 발전의 틀 속에서 통일이 가능하다”며 “(지난해 3월 드레스덴 선언에서 북한 경제 개발을 위한 기관으로 제안한) 동북아개발은행을 중국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과 연계해 평화통일에 활용하는 창의적 방안도 모색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부에 대한 쓴소리도 나왔다. 한 통준위 위원은 “정부가 북한과 대화하려는 것인지 압박하려는 것인지 정부의 대북 메시지가 혼란스럽다. 메시지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2010년 북한의 천안함 폭침에 따른 5·24조치의 가시적 해제, 금강산 관광 재개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
#박근혜#통일준비위#보건협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