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聯 당대표 경선 새 암초 ‘컷오프’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野 ‘2·8 전당대회 룰’ 놓고 시끌

새정치민주연합의 내년 ‘2·8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 대표 후보군을 1차로 걸러내는 ‘컷오프(cut off)’ 실시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문재인 박지원 정세균’ 3강(强) 구도가 뚜렷한 상태에서 컷오프가 도입될 경우 다른 후보들은 아예 본선에 뛰어들지도 못할 정도로 진입장벽이 높아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당 대표 경선 컷오프 규정을 3명으로 확정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다. 전대준비위 관계자는 9일 “4명 이상이 경선에 참여할 경우 진행이 어려워 지난해 5·4 전당대회의 전례를 따르자는 의견이 많다”고 말했다. 지난해 5·4 전당대회 때 당 대표 경선에는 4명이 출마했고, 컷오프에서 3명으로 압축해 결선을 치렀다. 전준위 위원인 정성호 의원은 “컷오프 적용에 대한 부정적 기류가 있다는 건 알지만 그렇다고 전당대회를 치를 때마다 계파별, 후보별 이해관계에 따라 룰을 바꾸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현재 빅3 이외에 당 대표 경선에 나설 가능성이 높은 인사는 김부겸 전 의원과 박영선 추미애 조경태 김동철 박주선 의원 등이다. 박주선 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이번 전대는 당이 새롭게 거듭나느냐를 가르는 의미를 갖는다”며 “만약 예년의 컷오프 규정이 그대로 적용된다면 새 인물의 참여를 가로막는 수단으로 악용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조경태 의원도 “새누리당도 컷오프 없이 다자구도로 대표 경선을 치렀다”며 “희망자가 모두 출마하고, 전적으로 대의원들의 선택에 맡기는 게 순리”라고 반발했다. 비주류 측 인사는 “컷오프 도입 여부가 결정돼야 대진표의 윤곽이 드러날 것 같다”며 “전준위가 빅3와 가까운 사람들로 구성돼 규정이 바뀌기는 쉽지 않겠지만 빅3만 결선에서 겨룬다면 흥행이 되겠나”라고 반문했다.

당내에선 당권을 노리는 비대위원의 사퇴 시점도 계속 논란이 되고 있다.

비선 실세 국정개입 의혹의 파문이 커지면서 비대위원인 문-박-정의 사퇴 시점이 늦어지고 있지만 비주류 측에선 현안이 있더라도 공정한 게임을 위해서는 당장 그만둬야 한다고 주장한다. 비주류 측 추미애 의원은 8일 국회 토론회에서 “출전 선수들이 심판을 겸하는 모순된 행태가 계속되고 있다”며 “제대로 된 전당대회의 모습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원으로 전당대회를 출마하려는 분들은 15∼22일 사이에 어느 날짜를 잡아주면 같은 날 동반 사퇴하겠다는 데 합의했다”고 말했다.

한편 전준위는 이날 대표 및 최고위원 수를 7명(선출직 5명, 지명직 2명)으로 정했다.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1명을 여성 몫으로 의무 할당하는 방안은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당 정치혁신실천위원회가 제안한 권역별 최고위원제도 도입하지 않기로 했다.

전준위는 대표 경선에서의 컷오프 적용 여부, 선거인단 구성비와 당권·대권 분리 조항 등은 15일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한상준 alwaysj@donga.com·배혜림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전당대회#당대표 경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