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통일의 공간… 큰 통일로 가는 징검다리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동아일보 통일코리아 프로젝트 2년차]
구체화되는 DMZ 평화공원 구상

‘남북 비무장지대(DMZ)를 가로지르는 세계평화공원을 전 세계 국민에게 개방한다. 남북이 분단돼 휴전선으로 막혀 있지만 평화공원을 찾은 방문객들은 공원 안에서 남북한을 오갈 수 있다. 평화공원 안에서나마 남북 군사분계선을 넘나들며 분단 현실을 새삼 깨닫게 된다. 외국인 방문객들도 한반도 통일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통일의 지지자가 된다.’

정부가 구상하는 DMZ 평화공원이 현실화될 경우 상상할 수 있는 모습이다. 정부는 DMZ 평화공원의 범위를 남측 DMZ뿐 아니라 남북 DMZ 모두를 포함해 추진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남북한뿐 아니라 전 세계인에게 한반도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을 확산시키겠다는 뜻이 담긴 것이다.

○ 큰 통일 위한 ‘작은 통일 공원’

정부 구상대로라면 평화공원은 ‘하나의 통일 공간’이 될 수 있다. ‘작은 통일’을 ‘큰 통일’을 준비하는 기반으로 삼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읽을 수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해 6월 중국을 방문해 칭화(淸華)대 연설에서 ‘평화가 정착되고 남북한 구성원이 자유롭게 왕래하는 새로운 한반도’의 비전을 언급한 바 있다. 정부 구상대로면 DMZ 평화공원은 박 대통령이 말한 ‘남북한 자유 왕래를 준비하는 축소판’이 될 수 있다.

공원 내부에 건축물과 조형물을 짓기보다 가능한 한 자연 상태 그대로 보존하는 생태공원으로 추진되는 점도 주목된다. 공원에 시설물을 많이 유치해 지을 경우 생태가 잘 보존된 DMZ 내의 환경 파괴로 이어질 수 있다는 논란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 관계자는 “남북이 DMZ 평화공원 조성에 합의하면 유엔이 공원을 만들고 관리하는 데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지만 유엔 기구 건물이 공원에 들어설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정부가 남북 DMZ를 가로지르는 생태공원으로 평화공원을 구상하고 있는 데는 현실적인 안보 문제도 고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관계자는 “DMZ 평화공원을 조성하기 위해 지뢰 제거가 필수적이다. 남측 DMZ에만 공원을 조성하면 한국만 군사적 공백이 생긴다. 남북이 안보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는 점도 고려 대상”이라고 말했다.

○ 한반도와 유라시아 연결되는 통로

박 대통령은 6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DMZ 공원 조성과 유라시아 철도 구상을 함께 꺼냈다. 정부 일각에선 DMZ 평화공원이 박근혜 정부가 표방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상의 통로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유럽과 아시아를 통합하기 위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상의 핵심인 유라시아 철도 연결을 위해 철로는 반드시 어느 곳이든 DMZ를 지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부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DMZ 평화공원을 유라시아 철도 구상과 직접 연결시킬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 다만 DMZ 전체를 한반도와 유라시아가 연결되는 통로로 구상할 수는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한반도 통일을 한국과 아시아 대륙과 유럽 대륙을 연결하는 커다란 그림에서 구상하고 있는 만큼 DMZ 평화공원을 DMZ 평화벨트로 확대시키면 유라시아 철도 구상과 얼마든지 맞닿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한 북한 전문가는 “남북한 철도를 통해 DMZ 평화공원에 갈 수 있다면 금상첨화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 북한의 협력 이끌어낼 수 있을까


정부 관계자는 “남북이 DMZ 평화공원 조성에 합의만 한다면 공원 조성을 위한 DMZ 내 지뢰 제거는 3개월 정도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합의만 된다면 공원 조성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얘기다.

하지만 박 대통령의 카드인 DMZ 평화공원 조성에 북한이 얼마나 협력해 올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정부 안에선 “지금처럼 북한이 남북대화와 협력의 진정성을 보이지 않은 채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상황에서는 북한에 DMZ 공원을 위한 당국 간 회담을 제의하기가 어렵다”는 기류가 강하다.

정부 내에서는 ‘DMZ 평화공원 문제만 따로 떼어 회담을 제의하지 않겠다’는 분위기가 읽힌다. 북한의 태도를 보면서 남북 협력의 여건이 마련됐다고 판단했을 때 남북 고위급 회담을 통해 남북 전체 현안과 함께 DMZ 평화공원 문제를 풀어갈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
#통일#DMZ 평화공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