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얻은 문재인, 안철수와 추석 밥상민심 첫 대결

  • Array
  • 입력 2012년 9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 야권단일화 진짜승부 시작

손 잡은 4인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후보들이 16일 경기 고양시 고양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서울지역 경선에서 문재인 대선후보 선출 발표 후 함께 손을 잡아 들고 있다. 왼쪽부터 정세균, 김두관, 문재인, 손학규 후보. 고양=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손 잡은 4인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후보들이 16일 경기 고양시 고양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서울지역 경선에서 문재인 대선후보 선출 발표 후 함께 손을 잡아 들고 있다. 왼쪽부터 정세균, 김두관, 문재인, 손학규 후보. 고양=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지난달 25일 제주에서 시작해 23일 동안 진행된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경선 레이스에서 마지막으로 웃은 사람은 문재인 후보였다. 지역순회 경선 13연승에, 과반 득표율을 기록하는 압도적 승리로, 결선투표 없이 당 후보직을 거머쥐었다.

이번 경선은 출발부터 선두를 놓치지 않은 문 후보의 일방적 우세로 이어졌다. 관심은 ‘누가 1등인가’가 아니라 ‘결선투표로 갈 것인가’였다. 이는 경선에서 박진감을 빼앗아갔다. 여기에 모바일 투표를 둘러싼 잡음과 당 지도부의 불공정 시비 등이 끊임없이 제기되면서 경선 흥행은 실패했다는 평가가 많다. 다만 문 후보가 초반부터 압도적 선두를 지키면서 밴드왜건효과(유권자들이 1위 후보에 동조하는 현상)가 강해져 경선 막판에 지지율이 반등했고, 이로 인해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의 단일화 협상에서 민주당이 자신감을 갖게 됐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문 후보의 최대 승리요인은 ‘모발심(모바일 민심)’이었다. 2위로 경선을 마친 손학규 후보는 대의원 및 당원이 참여하는 현장 투표에선 중반까지 문 후보를 앞서며 계속 반전을 시도했지만, 모바일 투표에서 압도적 우세를 지킨 문 후보를 넘어서지 못했다. 총 투표자 61만4257명 중 모바일 투표자는 58만6008명으로 95%가 넘는 압도적 비중이었다. 대의원과 당원이 거의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했다는 의미다. 손 후보 측 관계자는 16일 “모바일 투표 결과가 속속 공개되면서 10번째 충남 경선부터는 현장 투표마저도 ‘문 후보 대세론’에 밀리기 시작했고 이후엔 손 쓸 방법이 없었다”며 “결국 모바일 투표가 승부를 갈랐다”고 말했다.

문 후보가 12월 19일 대선에서 ‘꿈’을 이루기 위해선 먼저 안 원장과의 야권후보 단일화에서 승리해야 한다. 문 후보와 안 원장은 즉각 단일화에 나서기보다는 독자적인 대선 행보로 최대한 지지율을 높이는 ‘각개전투’에 주력하면서 단일화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식과 시기를 찾을 것이란 전망이 많다. 단일화 방식과 관련해선 △문 후보와 안 원장의 정치적 담판(한쪽의 양보) △여론조사 △민주당을 포함한 양측 지지세력 대통합 뒤 경선 실시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다. 문 후보가 16일 대선후보 수락연설에서 “책임총리제를 통해 제왕적 대통령의 권력을 분산하겠다”고 밝힌 것은 사실상 안 원장에게 던지는 메시지로 읽힌다. 안 원장에게 국무총리 자리를 줄 테니 대선후보직을 양보하라는 의미라는 것. 문 후보는 이전에도 안 원장과의 공동정부론을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두 사람 모두 이미 대선을 향해 너무 깊숙이 들어간 만큼, 지지율 격차가 크게 벌어지지 않는 한 순순히 양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단일화 시기는 빨라야 10월 말, 늦으면 11월이 될 것이란 전망이 많다.

이철희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은 “안 원장이 출마를 선언하고 두 후보가 어느 정도 대선 행보를 거친 뒤인 추석 이후의 여론조사 결과가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길진균 기자 leon@donga.com
#대선#민주통합당#문재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