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권 쥔 문재인, 黨-친노 쇄신이 최우선 과제

  • Array
  • 입력 2012년 9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이해찬 “당무는 대표가” 제안… 비주류 반발에 일원화 결론

비서실장 시절 2007년 5월 3일 당시 노무현 대통령(왼쪽)과 문재인 대통령비서실장이 청와대 집무실에서 국정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동아일보DB
비서실장 시절 2007년 5월 3일 당시 노무현 대통령(왼쪽)과 문재인 대통령비서실장이 청와대 집무실에서 국정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동아일보DB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12월 대통령선거 때까지 선거 관련 업무는 물론이고 당 운영에서도 모든 권한을 갖는다. 선대위와 당의 인사권과 재정권, 당내 화합 및 쇄신책 등 모든 권한이 후보에게 집중되는 원톱 시스템이다. 최고위원회의는 후보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만 개최된다.

민주당 최고위는 경기지역 순회경선이 끝난 직후인 15일 오후 8시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회동을 갖고 대선후보에게 최고위의 권한 전체를 넘기기로 했다. 결선투표 없이 16일 서울 경선을 끝으로 대선후보가 확정될 것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최고위에서 이해찬 대표는 “선거는 후보가, 당무는 대표가 책임지자”고 제안했으나 비주류 측 이종걸 최고위원은 지도부 총사퇴론으로 맞불을 놓았다고 한다. 다른 최고위원들이 “지도부 총사퇴 시 향후 지도체제를 놓고 혼란이 일 수 있다”고 우려하자 김한길 최고위원은 “전권을 대선후보가 갖도록 하자. 인사권과 재정권이 이원화되면 갈등이 생긴다”며 2002년 대선 때의 일을 소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무현 후보와 비노(노무현)계였던 한화갑 대표의 손발이 맞지 않아 사사건건 충돌했던 일을 상기시킨 것이다. 참석자들이 김 최고위원의 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면서 회의는 30여 분만에 끝났다.

문 후보에게 부여된 최우선 과제는 ‘열린 선대위’ 구성을 통한 당 쇄신이다. 문 후보도 그간 여러 차례 “모든 계파를 녹인 용광로 같은 선대위를 만들겠다”고 다짐해왔다. 하지만 그를 둘러싸고 있는 친노(친노무현)그룹이 쇄신 대상으로 공공연하게 거론돼왔다는 점이 문 후보로선 부담이다. 비주류 좌장 격인 김한길 최고위원도 “계파 패권, 기득권을 내려놓는 것이 쇄신의 출발점”이라며 사실상 ‘친노 2선 후퇴’를 요구한 바 있다.

문 후보 주변에선 친노 인사들이 선대위의 중책 대신 실무를 맡는 방안이나 경선 과정에서 중립을 표방했던 의원들을 선대위에 중용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한 비주류 인사는 “선대위 구성에서 친노 그룹을 과감하게 배제하지 않을 경우 2002년 때처럼 ‘친노 점령군’ 논란이 일 수 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안대희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을 영입한 것처럼 대중적이고 파급력 있는 외부 인사를 영입할 가능성도 있다.

문 후보가 당내 반발이 거센 이 대표와의 관계를 어떻게 정립할지도 주목 대상이다. 이 대표는 지난해 민주당 창당 이전부터 ‘가장 이상적인 당 대선후보’로 문 후보를 공개 지지했고 경선 과정에서도 ‘문재인 대선후보 만들기’에 상당한 역할을 했다는 평가가 많지만, 역설적으로 그 때문에 ‘적’을 너무 많이 만들었다.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민주통합당#문재인#노무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