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경선준비단 ‘경선 룰 잠정안’ 마련… 非문재인 진영 “수정하라” 연합전선

  • Array
  • 입력 2012년 7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손학규 상임고문 측 조정식, 정세균 의원 측 최재성, 김두관 전 경남도지사 측 문병호 의원(왼쪽부터)은 이날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결선투표제 도입 등 경선 룰 수정을 요구했다. 연합뉴스
손학규 상임고문 측 조정식, 정세균 의원 측 최재성, 김두관 전 경남도지사 측 문병호 의원(왼쪽부터)은 이날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결선투표제 도입 등 경선 룰 수정을 요구했다. 연합뉴스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경선 룰을 둘러싼 당내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손학규 상임고문과 김두관 전 경남도지사, 정세균 의원 등 비(非)문재인 진영은 16일로 예정된 이해찬 대표와 대선주자들 간의 조찬에 불참하기로 했다. 경선 룰 갈등이 원인이다. 새누리당에서 벌어졌던 친박(친박근혜)-비박(비박근혜) 진영 간 싸움과 논리를 쏙 빼닮았다.

손학규 고문 측 조정식, 김두관 전 지사 측 문병호, 정세균 의원 측 최재성 의원은 15일 국회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경선 룰에 4가지 원칙을 반영할 것을 요구했다. 제안 내용은 △결선투표제 도입 △후보 검증을 위한 국민배심원단 설치 △현장투표, 모바일투표, 국민배심원제를 1:1:1 동등한 비율로 반영 △예비경선(컷오프)은 당원만으로 선거인단을 구성해 1인 2표제로 실시 등이다. 국민배심원제는 시민검증단 등을 만들어 이들의 평가 점수를 경선에 반영하는 것이다.

반면 당 경선준비기획단이 마련한 경선 룰 잠정안은 완전국민경선제 하에서 권역별 순회경선을 통해 최고득표자를 후보로 선출하는 것이다. 1인 1표를 원칙으로 하며 국민배심원제는 없다. 예비경선은 당원과 일반국민이 3 대 7 비율로 참여하는 선거인단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방식으로 치러진다.

조정식 의원은 비문재인 3후보의 공동 대응에 대해 “경선 흥행에 성공하고 본선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경선 룰을 만들어야 한다는 충정의 발로”라고 설명했다. 김 전 지사도 기자들과 만나 “룰이 아니라 당심과 민심이 대선후보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당 지도부와 경선준비기획단은 이미 충분한 논의를 거쳐 잠정안을 마련한 만큼 비문재인 진영의 제안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태도다. 결선투표제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국민배심원단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더라도 TV토론이나 권역별 순회경선을 통해 충분히 후보자를 검증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모바일투표와 현장투표, 국민배심원제를 같은 비율로 합산하는 것은 완전국민경선 취지에 위배되기 때문에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분위기다. 당내 지지율 1위인 문재인 의원 측도 “후보들 간의 유불리를 따져 경선 룰을 바꿔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다.

비문재인 진영이 강력하게 반발하면서 경선 룰 확정 일정은 지연이 불가피해 보인다. 대선주자들 간에 합의를 보지 못한 채 지도부가 일방적으로 경선 룰을 밀어붙이다간 자칫 새누리당처럼 일부 주자의 경선불참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날 경선준비기획단은 각 대선주자 대리인을 불러 머리를 맞댔지만 간극을 좁히지 못했다.

한편 손학규 고문은 이날 광주에서 연 ‘저녁이 있는 삶’ 출판기념회에서 친노(친노무현) 세력을 겨냥해 “반성과 성찰이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두관 전 지사는 국회에서 ‘4인 가구 생활비 600만 원 줄이기’ 대책을 내놓았고, 정세균 의원은 국립의료원에서 최근 유행하는 수족구병 대응상황을 점검했다. 문재인 의원은 주말에 전북지역을 방문했다.

손영일 기자 scud2007@donga.com
#민주통합당#경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