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쇄신” 野 “통합” 바람타고… 원외-신인들 “총선 앞으로!”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11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 내년 총선 예비후보 등록 D-15… 여의도行 도전자 누구

한나라당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 처리에 반발한 야당의 ‘보이콧’으로 국회는 개점휴업 상태지만 내년 4·11 총선을 통해 여의도에 입성하려는 원외 인사와 정치 신인들의 움직임은 벌써부터 활발해지고 있다. 다음 달 13일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돼야 선거사무소 개소와 명함배부 등 제한적 선거운동이 가능해진다. 기성 정치권에 대한 국민 불신이 극심하고 제3의 신당 등장 가능성도 있어 총선 대진표를 점치기엔 아직 이른 상황이나 출마 희망자들은 출판기념회 등을 통해 이름을 알리느라 분주하다.

○ 여권, 출마 희망자는 넘치는데…


여권에서는 이명박 정부 고위직 인사 등을 중심으로 출마를 준비하는 인사들이 넘쳐나고 있다. 그러나 20∼40대의 마음을 사로잡을 참신한 외부 인사의 영입 작업은 지지부진한 것이 고민이다.

이명박 정부 고위직 출신 중에는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대구 중-남), 김대식 전 국민권익위 부위원장(부산 영도), 김석기 전 주오사카 총영사(경북 경주), 윤재옥 전 경기경찰청장(대구 달서을) 등이 출마 의사를 직간접적으로 내비치고 있다. 현직 중에서도 김해진 특임차관(서울 양천갑), 박선규 문화관광체육부 차관(서울 지역)의 출마 가능성이 거론된다.

전현직 청와대 참모들 10여 명도 출마 채비를 갖추고 있다. 수석비서관급으로는 정진석 전 정무수석은 16, 17대 지역구였던 충남 공주-연기로 복귀하거나 서울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다. 정무수석을 지낸 박형준 대통령사회특보는 옛 지역구인 부산 수영을 출마를 준비해 왔지만 다른 정부 직에 부름을 받을 땐 출마의 뜻을 접을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홍보수석을 지낸 이동관 언론특보 역시 서울지역 출마에 의지를 갖고 있다.

비서관급으로는 김희정 전 청와대 대변인(부산 연제), 이성권 전 시민사회비서관(부산 부산진을), 정문헌 전 통일비서관(강원 속초-고성-양양) 등 전직 의원들이 권토중래를 노리고 있고 함영준 전 문화체육관광비서관(서울 강동갑), 김연광 전 정무비서관(인천 부평), 정인철 전 기획관리비서관(경남 진주갑), 이상휘 홍보기획비서관(경북 포항북), 박정하 대변인(강원 원주), 김형준 춘추관장(부산 사하갑) 등도 출마 의지를 굳혔거나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한나라당 측 원외인사들도 출마를 준비를 하고 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아들인 김현철 당 부설 여의도연구소 부소장은 고향인 경남 거제 출마를 공식화했다. 차재원 국회부의장비서실장(부산 부산진을), 서장은 전 서울시정무부시장(서울 동작갑), 허용범 전 국회대변인, 이수원 전 총리실 정무운영비서관(경기 용인), 한종태 국회대변인, 김대은 당 수석부대변인, 김청룡 당 부대변인(부산 부산진갑), 박상길 경기지사특보(경기 파주) 등이다.

한나라당 내에선 홍준표 대표가 공천권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다른 최고위원들이 경계하고 있다. 당 지도부가 먼저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밀실공천이나 계파 간 나눠먹기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 야권, 통합만 성사되면….


야권은 현재 민주당과 ‘혁신과 통합’이 신당 창당을 논의하고 있는 만큼 내년 총선 공천의 주체와 방식, 시기 등이 분명치 않아 여권에 비해 출마자 명단에 오르내리는 인사가 많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노무현 정부 인사와 박원순 서울시장 당선으로 주목받은 시민사회단체 인사들을 중심으로 꾸준히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으며 공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친노그룹에선 야권 대선 주자로도 거론되는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부산 지역 출마 가능성이 나온다. 문 이사장은 이달 초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 “최종적으로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는 지역과 주변 분들과 상의해서 결정하겠다”면서도 “(출마)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문 이사장은 민주당과의 야권 통합 논의를 위해 상경할 때를 제외하곤 대부분 부산에 머물며 지역 민심을 청취하는 등 접촉면을 넓히고 있다.

문성근 ‘국민의 명령’ 대표(혁신과 통합 상임대표)의 출마 가능성도 점쳐진다. 문 대표는 25일 한 방송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에서도 ‘국민의 명령’이 성공하는 데 있어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겠다”며 출마 가능성을 열어뒀다.

2009년 10월 경남 양산 재선거에 출마해 박희태 국회의장에게 패한 송인배 전 대통령시민사회조정비서관도 재출마 의지를 다지고 있고, 4·27 재·보선에서 경남 김해을에 불출마한 김경수 봉하재단 사무국장이 내년 총선에선 도전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또 노무현 정부의 참모들 중 윤승용 전 홍보수석(경기 용인 기흥), 이백만 전 홍보수석(서울 도봉), 정찬용 전 인사수석(광주), 최인호 전 국내언론비서관(부산 사하갑), 전재수 전 제2부속실장(부산 북-강서갑)이 총선 출마자로 거론된다. 노 전 대통령 조카사위인 정재성 변호사도 부산 서구 출마를 검토 중이다.

시민사회단체에서는 박원순 시장과 참여연대 활동을 오래 해 온 김기식 ‘내가 꿈꾸는 나라’ 공동대표의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의 야권 통합 제안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이용득 한국노총위원장의 출마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 밖에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대북포용정책 이론가인 경남대 김근식 교수도 출마를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기현 기자 kimkihy@donga.com  
이승헌 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