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이어 한전도 ‘2012년 지방이전’ 못한다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6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이어 한국전력공사(한전)와 6개 발전자회사가 내부적으로 본사 지방이전 목표 시점을 당초 2012년에서 2013년 말 또는 2014년 이후로 일제히 연기한 것으로 8일 확인됐다. 공공기관들이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지방이전을 계속 미룸으로써 해당 지역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전남 나주 혁신도시에 내년 말 입주할 예정인 한전은 지난달에야 신사옥 시공을 위한 입찰공고를 내고 9월부터 공사에 들어가기로 했다. 통상 사옥 건설에 2년 이상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2014년 초쯤 입주를 마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혁신도시로 지정돼 LH가 토지 매입과 인허가를 대행해주는 한전은 그나마 상황이 나은 편이다. 혁신도시가 아닌 충남 보령시와 태안군으로 본사를 각각 이전하는 한국중부발전과 한국서부발전은 개별 지주와 접촉해 용지를 사고 인허가를 받는 모든 절차를 자체 해결해야 한다. 이 때문에 중부발전은 지난달 이사회를 열고 본사 이전 시기를 2012년 12월에서 2014년 11월로 바꾸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중부발전은 이전 대상 용지가 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묶여 있어 보령시와 인허가 문제를 놓고 계속 협의하고 있다. 중부발전은 지난해 5월부터 토지를 사들이기 시작해 현재 대상 용지의 70%까지만 매입한 상태다.

다른 발전자회사들도 잇달아 이전을 연기했다. 진주 혁신도시로 내려가는 한국남동발전은 사옥 준공시기를 2012년 12월에서 2013년 9월로 늦추겠다고 올 2월 국토해양부에 통보했지만 신사옥 착공이 올해 말이어서 빨라야 2014년 초에 이전이 가능하다. 한국동서발전(울산)과 한국수력원자력(경주)도 2014년에 이전하기로 내부방침을 정했다. 한국남부발전(부산)은 지난달 신사옥을 착공해 2013년 하반기 입주할 계획이다.

이처럼 한전과 발전자회사들의 본사 이전 시기가 지연된 것은 지난해 8월 정부의 전력산업 구조개편안이 확정되기 전까지 한전을 중심으로 한 재통합 논의가 꾸준히 이어져오다 무산됐기 때문이다. 지난해 6월 세종시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부결될 때까지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들의 이전 노력이 가시화되지 않은 데다 사옥 이전에서 소외된 지역 여론의 반발도 한몫했다. 울산 혁신도시로 가는 동서발전의 경우 주력 발전소가 있는 충남 당진군에서 “본사 이전에서 제외된 것을 납득할 수 없다”며 강력히 항의해 사업 추진이 늦춰졌다.

정부는 당초 부산과 진주 등 10개 지방 혁신도시에 총 124개 공공기관을 내년 말까지 이전하는 계획을 내놓았다. 이들 공공기관은 2008년 국토부로부터 2012년 말까지 이전하도록 승인 받았기 때문에 본사 이전 일을 바꾸려면 국토부에서 변경 승인 신청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국토부는 8일 “아직 변경 승인을 신청한 곳은 한 군데도 없다”고 밝혔다.

한 공기업 관계자는 “공공기관들이 내부적으로는 이전 연기를 결정했지만 지방여론을 의식해 외부에 연기 사실을 공표하기가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라고 전했다.

김상운 기자 sukim@donga.com  
임우선 기자 imsu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