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민화합 계기로”… 유가족 뜻 수용

  • 동아일보
  • 입력 2009년 8월 20일 03시 03분



전두환 前대통령 조문 전두환 전 대통령이 19일 오전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서대문구 신촌동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조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전두환 前대통령 조문 전두환 전 대통령이 19일 오전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서대문구 신촌동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조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 ‘국장-서울현충원 안장’ 배경
김대중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장으로 치르고 장지를 국립서울현충원으로 결정한 데는 김 전 대통령 측의 희망과 함께 이번 장례를 국민화합의 계기로 삼자는 정부의 의지가 반영됐다. 건국 이후 전직 대통령의 장례가 국장으로 거행되는 것은 처음이다.
김 전 대통령의 장례가 국장으로 치러짐에 따라 장례비용은 모두 국고에서 부담하며, 장의 기간 내내 조기가 게양된다.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은 19일 국무회의를 마친 뒤 “유가족의 뜻을 존중하고 고인의 생전 업적과 화해·통합의 대승적 의의를 기리기 위해 국장으로 결정했다”며 “다만 국가 경제의 어려움을 감안해 6일장으로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김 전 대통령 측근들은 상징성과 접근성 측면에서 ‘국장 및 서울현충원 안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대통령 측은 특히 장지에 주안점을 뒀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대통령 측 관계자는 “김 전 대통령이 한국 정치사에서 갖는 의미도 크지만 김 전 대통령을 가까이 모시고 싶은 유족과 측근들의 희망이 컸다”고 전했다.
정부는 처음부터 유족 측의 뜻을 최대한 존중한다는 생각이지만 서울현충원에는 대통령을 모실 공간이 마땅치 않다는 점을 들어 국립대전현충원을 권유했다. 서울현충원에는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이 안장돼 있지만 정부는 2004년 6월 서울현충원이 ‘포화상태’라고 보고 전직 국가원수 서거에 대비해 대전현충원에 국가원수묘역(9653m²·8위 안장 가능)을 마련했다. 2006년 서거한 최규하 전 대통령은 이곳에 안장됐다. 정부 일각에서는 다른 전직 대통령과의 형평성 문제도 거론됐다. 생존해 있는 전직 대통령 세 분이 있는 만큼 이들의 사후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하지만 김 전 대통령 측은 서울현충원에 국가원수묘역이 별도로 지정돼 있지 않은 점을 들어 서울현충원 안장을 요청했다. 실제로 이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의 묘역은 떨어져 있고 묘역 크기도 각각 1653m², 3636m²(박 전 대통령)로 다르다.
그 대신 양측은 최장 9일인 국장 기간을 6일로 단축해 일요일인 23일 영결식을 치르는 ‘절충안’에 합의했다. 9일장을 거행할 경우 수요일인 26일이 임시 공휴일이 되지만 6일장일 경우 별도의 임시 공휴일을 지정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김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는 정부의 국장 결정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에 감사의 뜻을 표시했다고 민주당 박지원 의원이 밝혔다.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