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감시 ‘워치콘2’로 한단계 올려

  • 동아일보
  • 입력 2009년 5월 29일 02시 57분



美-日 ‘北선박 화물검색’ 안보리제재 초안 관련국에 배포

북한의 2차 핵실험에 이은 ‘군사적 타격’ 선언으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한미연합사령부는 28일 북한의 무력도발에 대비해 대북정보감시태세인 워치콘(WATCHCON)을 3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했다.
워치콘 2단계는 ‘북한의 도발로 국가이익에 현저한 위협이 우려되는 상황’으로 한미 군 당국은 대북 감시 및 분석 활동을 강화하는 등 비상태세에 돌입하게 된다. 워치콘 2단계로의 격상은 북한의 1차 핵실험 직후인 2006년 10월 이후 2년 7개월 만이며, 1953년 정전협정 체결 이후 다섯 번째다. 대북 방어준비태세인 데프콘(DEFCON)은 평시 수준인 4단계를 유지하고 있다.
원태재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한미연합사는 27일 오전 7시 15분부터 워치콘을 2단계로 격상했다”며 “한미 정보·작전 관계자들이 북한의 현재 위협 수준과 잠재적 도발 가능성 등을 면밀히 분석해 취한 조치”라고 말했다. 원 대변인은 “워치콘이 격상되면 대북 감시전력과 항공정찰, 분석요원 등을 증강해 투입한다”며 “후속 군사조치를 자세히 밝힐 순 없지만 한미 당국은 긴밀한 대북감시체제와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군 고위 관계자는 “북한이 31일부터 제주도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겨냥해 모종의 도발을 해올 가능성이 있다”며 “주한미군의 U-2 고공정찰기와 미군의 KH-12 첩보위성 등이 한반도 전역에서 정찰 횟수를 대폭 늘렸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재까지 서해 북방한계선(NLL)과 비무장지대(DMZ) 부근에서 북한군의 특이동향은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미국과 일본은 화물 검색 의무화와 자산 동결 등 금융제재를 골자로 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결의안 초안을 마련해 한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 등 5개국에 배포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28일 보도했다.
초안은 2006년 북한의 1차 핵실험 이후 채택된 유엔 결의 1718호를 강화하는 내용으로 △북한에 대한 무기 금수(禁輸) △화물 검색 의무화 △북한과의 은행 거래 금지 △인도적 목적을 제외한 대북 융자, 무상원조 금지를 담고 있다. 또 일본과 프랑스가 제안한 자산 동결 및 출입국 금지 대상이 되는 북한의 단체와 개인을 지정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주요국들은 30일 결의안 채택을 목표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중국과 러시아가 본국과의 협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어 다음 주 초로 채택이 미뤄질 수도 있다.
:워치콘:
북한의 도발에 대한 군의 방어준비태세를 뜻하는 데프콘과 달리 북한의 군사활동을 추적하는 감시태세를 말한다. 5단계가 가장 낮고 1단계가 가장 높다. 단계가 높아질수록 정보수집 수단이 다양해지고 감시 횟수가 늘어나며 정보 분석 요원이 보강된다.
윤상호 기자 ysh1005@donga.com
뉴욕=신치영 특파원 higgle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