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로켓 발사 강행… 궤도 진입 실패

  • 입력 2009년 4월 6일 02시 54분


한미일 “명백한 도발” 오늘새벽 안보리 소집… 北은 “인공위성 발사 성공” 주장

《북한이 5일 오전 11시 반 함북 화대군 무수단리(옛 대포동) 발사장에서 장거리 로켓을 동해 쪽으로 발사했지만 위성체의 궤도 진입에 실패했다. 당초 북한은 4일 오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로켓이 곧 발사된다”고 발표했으나 발표 후 하루가 지난 5일 발사를 강행했다. 정부 당국에 따르면 북한이 발사한 로켓은 동해에 1단 추진체를, 일본열도 상공을 지나 태평양에 2, 3단 추진체를 떨어뜨린 것으로 확인됐다. 2, 3단 추진체의 분리 여부와 정확한 낙하지점은 확인되지 않았다. 》

마지막 3단 추진체도 태평양에 추락

미일 vs 중러, 대북 제재수위 시각차



일본 언론들은 1단 추진체는 일본 아키타(秋田) 현에서 서쪽 280km 해상에 낙하했지만 2, 3단 추진체는 일본 해안에서 2100km 떨어진 태평양 상공까지 비행한 뒤 레이더 감시 범위를 넘어 사라졌다고 보도했다.

북한은 로켓 발사 4시간 뒤인 이날 오후 3시 28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우리의 과학자 기술자들은 운반로켓 ‘은하 2호’가 5일 오전 11시 20분 동해 위성발사장에서 발사돼 11시 29분 2초에 광명성 2호가 궤도에 진입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미국 북미방공우주사령부(NORAD)는 이날 브리핑에서 “탑재물(payload)은 태평양에 떨어졌다”며 “어떤 물체도 궤도에 진입하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이상희 국방부 장관도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1∼3단 추진제가 모두 해상에 추락했으며 어떤 물체도 궤도에 진입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정부는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 1718호를 명백히 위반한 것으로 북한의 어떤 주장에도 불구하고 한반도 및 동북아 안정과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적 행위”라고 규탄했다.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이날 내외신 브리핑에서 “북한이 만성적 식량 부족을 해소할 엄청난 비용을 들여 장거리 로켓을 발사한 데 대해 정부와 국제사회는 크게 실망했다”며 “북한의 어떤 도발에도 단호하고 의연히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장관은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과 관련해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는 PSI의 필요성을 더욱 부각한 것이므로 정부는 PSI 전면 참가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이명박 대통령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던 중 김태영 합동참모본부 의장에게서 북한의 로켓 발사를 보고받은 뒤 “군 경계태세를 확실히 하라”고 지시했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국방부는 전군에 경계강화 태세를 지시하는 한편 북한 로켓 발사를 계기로 한미연합 미사일 전력 증강 문제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패트리엇 미사일의 추가 배치 등 주한미군의 미사일 대응 전력이 대폭 보강될 것으로 보인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이날 체코 방문 중 발표한 성명에서 “북한의 대포동 2호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 1718호의 명백한 위반”이라며 “우리는 이 문제를 안보리로 가져가기 위해 한국 일본 등 동맹국, 안보리 이사국들과 즉각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총리도 이날 “북한의 로켓 발사는 도발적인 행위로 간과할 수 없다”며 “앞으로 유엔 안보리에서의 새로운 결의 채택을 위해 국제사회와 협력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10일 각의에서 13일로 기한이 만료되는 대북 제재 조치를 1년간 연장할 방침이다.

한편 유엔 안보리는 일본의 요청에 따라 5일 오후 3시(한국 시간 6일 오전 4시)에 비공개회의를 열어 북한의 로켓 발사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하지만 회의가 개최되더라도 대북 제재 수위를 놓고 미국과 중국·러시아 간의 견해차가 커 결론 도출에는 난항이 예상된다.

윤상호 기자 ysh1005@donga.com

김영식 기자 spear@donga.com

워싱턴=이기홍 특파원 sechepa@donga.com



■관련 동영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