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처 직원, 업체서 뇌물-향응 논란

  • 입력 2007년 10월 27일 02시 59분


코멘트
김창호 국정홍보처장(오른쪽)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관광위원회의 국정홍보처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동주  기자
김창호 국정홍보처장(오른쪽)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관광위원회의 국정홍보처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동주 기자
26일 국회 문화관광위원회의 국정홍보처 국정감사에서는 홍보처 직원의 뇌물수수 의혹이 제기됐다.

한나라당 정병국 의원은 이날 홍보처가 공직자 통합e메일 및 전자브리핑 사업을 외부 업체에 발주하는 과정에서 7급 직원 김모 씨가 특정 업체로부터 뇌물 및 향응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홍보처의 두 가지 사업은 모두 A사가 LG CNS와 웹 포털업체 엠파스를 대리입찰 업체로 내세워 수주했다”며 “A사는 이 과정에서 홍보처 직원 김 씨에게 한도 500만 원의 법인카드를 지급해 3개월간 쓰게 했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A사는 또 김 씨와 홍보처 다른 직원 2명에게 카드 도박 및 내기 당구를 하면서 일부러 잃어 주는 방식으로 매주 500만 원을 줬고 술 등을 대접했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또 “A사와 A사 박모 대표의 부인이 경영하는 E사가 2006년 7월부터 올해 10월까지 홍보처가 발주한 13개 사업(77억 원 상당)을 모두 수주했다. 이는 특정 업체 밀어주기가 아니냐”고 따졌다.

정 의원은 이 자리에서 A사 박 대표가 회사 자금을 횡령했으며 홍보처 직원 김 씨에게 돈을 주었음을 사실상 시인하는 통화 내용이 담긴 녹취 테이프를 틀었다.

이에 대해 국감장에 출석한 김창호 처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김 처장은 “보고를 받고 내부 감사를 통해 해당 직원들 부인의 통장 거래명세까지 다 조사했다. 현 단계에서는 일단 돈을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사자들은 포커를 하지도 못한다. 당구를 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정 의원이 ‘내부 조사만 하지 말고 수사 의뢰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하자 김 처장은 “폭로한 사람이 고발하면 될 것 아니냐”고 목청을 높이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김 처장은 “사흘 낮밤을 (해당 직원들을) 잠 안 재우고 조사했다”고 답변해 물의를 빚기도 했다.

한나라당 이재웅 의원은 “나는 과거 중앙정보부에 끌려가 조사를 받을 때 사흘 낮밤을 벽 앞에 서서 눈을 감으면 몽둥이로 맞았다”며 “그런데 홍보처장이라는 사람이 그런 답변을 할 수 있는지. (사실이라면) 형사처벌 감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처장은 “제가 표현이 적절치 않았다면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한편 정부의 이른바 ‘취재지원시스템 선진화 방안’이라는 취재통제조치에 대한 논쟁도 계속됐다.

이재웅 의원은 “이전에 처장에게 ‘왜 기자실을 통폐합하려 하느냐’고 물으니 서슴없이 ‘기자들을 한방에 모아놓으니 기사가 똑같아진다. 기사를 발로 안 쓰고 죽치고 앉아서 담합한다. 후발 매체에 자리를 안 내주고 막는다’며 세 가지 철학이라고 했다”며 “이는 언론을 무시하고 기자를 모욕하는 발상이다. 고쳐야 한다”고 비판했다.

반면 대통합민주신당 이광철 의원은 “핵심 내용이 권언유착 관계를 끊어내면서 긴장된 정부와 언론이 관계를 유지하자는 것 아니냐. 로스쿨 제도에 대해 법조계가 반대하는 것처럼 언론계도 불편해서 그렇다고 해석해도 되는 것 아니냐”며 김 처장을 옹호했다.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시한 쫓겨 졸속대응 우려… 잦은 중재-소송 옳지 않아”▼

국정홍보처가 정부 부처의 정책홍보 정도를 평가하는 도구로 외부 전문가에 의뢰해 만든 ‘정책홍보 평가관리 기준’에 대해 부처들의 불만이 표출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정병국 의원은 26일 국정홍보처에서 제출받은 ‘2006년 정책홍보 평가도구 개발보고서’를 공개하고 “상당수 부처가 홍보처의 평가틀과 관련해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적했지만 잘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홍보처가 지난해 3월 김흥규 한국외국어대 언론정보학부 교수에게 의뢰해 작성했다. 김 교수 팀은 각 부처 홍보담당관들과 3차례의 전화면접 등을 한 뒤 같은 해 5월 평가기준을 만들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정책홍보 평가관리 기준’ 중 ‘대응할 기사’ 항목에서 비판보도에 얼마나 빨리 대응하는가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과 관련해 일부 부처는 “시한에 쫓겨 졸속 대응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비판보도에 대한 법적·직접 대응 건수를 평가하는 ‘대응 적정성’ 항목에 대해서는 “모든 것을 중재 또는 소송으로 시비를 가리는 것은 올바른 대응 방법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자칫 국민의 관심도와는 별개로 공무원들만의 실적 올리기로 오용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국정브리핑 활용’ 분야 중 각 부처의 팀이나 개인별 인터넷 블로그 개설 평가 항목과 관련해서는 “제대로 운영하지도 않으면서 블로그 개설만 남발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가 나왔다.

‘장차관의 언론홍보 브리핑 및 기고’ 항목에 대해서는 “주요 현안이나 사업이 없는 부처는 대언론 홍보활동을 평가 기준으로 삼으면 매우 불리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 브리핑 횟수로 평가하는 ‘실국장 언론홍보 브리핑’ 항목과 관련해서는 “횟수 채우기에 급급할 것”이라는 견해가 있었다.

‘정책고객서비스 대상 관리’ 항목에서 특정 고객이 부처가 보낸 정책 e메일을 얼마나 열어보는가를 평가하는 ‘개봉률’에 대해서는 “내부 직원을 동원해 조작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도 나왔다.

‘인터넷 홍보’ 항목에 대헤서는 “장기적인 관리자가 있어야 되는데 현재 인력으로는 실시 및 유지에 어려운 점이 많다”고 주장하는 부처도 있었다.

‘정책홍보 성과’ 항목에서는 “평가를 위하여 억지로 끼워 맞추는 형식이 될 우려가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31일까지 기자실 비워달라”국방부 통보… 기자들 거부▼

국방부는 26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신청사 1층에 있는 기사송고실을 31일까지 비워 줄 것을 출입기자들에게 통보했다.

이는 이른바 ‘취재지원시스템 선진화 방안’이란 명분으로 정부가 강행하고 있는 취재통제 조치에 따른 것이다.

이에 대해 국방부 출입기자들은 대책회의를 열어 “정부의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취재지원시스템 선진화 방안’을 따를 수 없으므로 기사송고실 이전 요구를 거부한다”는 방침을 정해 국방부에 통보했다.

윤상호 기자 ysh100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