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논의 지금은 어떻게 돼가나

  • 입력 2007년 7월 25일 02시 56분


코멘트
남북 장성급회담 개막북한 김영철 중장(가운데)과 군 관계자들이 24일 제6차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판문점 남측 지역 평화의 집을 향해 마중 나온 남한 측 관계자들과 함께 걸어가고 있다. 판문점=사진공동취재단
남북 장성급회담 개막
북한 김영철 중장(가운데)과 군 관계자들이 24일 제6차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판문점 남측 지역 평화의 집을 향해 마중 나온 남한 측 관계자들과 함께 걸어가고 있다. 판문점=사진공동취재단
노무현 대통령과 범여권 인사들은 꾸준히 남북정상회담 개최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제기하고 있다.

최근 북한이 영변 핵시설 폐쇄에 들어가는 등 6자회담 2·13합의에 따른 초기조치가 이뤄지고 있고, 마카오 방코델타아시아(BDA) 은행의 북한자금 처리 문제 해결로 6자회담이 다시 열리면서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주장하는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노 대통령은 지난달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정상회담 문제에 대해 “내 임기가 두 달이 남았든 석 달이 남았든 (북한에) 가서 도장 찍고 합의하면 후임(대통령)이 거부 못한다”며 “그래서 타이밍이 중요하다. 그것에 맞춰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핵 문제 해결 과정이 진행될 때 남북관계가 함께 진전되면서 받쳐 줘야 한다”고 했다. 자신의 임기 안에 북핵 문제 해결과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함께 이뤄 내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범여권 대선주자로 나선 이해찬 전 국무총리도 이달 초 한 인터뷰에서 “청와대가 남북한, 미국, 중국 간 4자회담과 연계해 남북정상회담을 준비 중”이라며 “예상하지 못한 돌발 장애가 없다면 올해 안에 정상회담이 가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역시 이달 초 “남북정상회담의 연내 개최는 50% 이상 확실하다”고 말했다.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은 20일 개성공단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남북정상회담은 대선과 관계없이 빠를수록 좋다”, 신기남 전 열린우리당 의장도 21일 “올해 안에 남북정상회담을 해야 하며 10월이 적절한 시기”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남북정상회담 개최설이 불거질 때마다 공식적으로는 ‘현재 준비 중인 것은 없다’는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4자회담’ 운운한 이 전 총리의 발언에 대해 “청와대는 남북관계를 풀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검토하고 있다”며 “여러 채널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정도로 보면 된다”고만 했다.

송민순 외교통상부 장관도 이달 초 정례 브리핑에서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먼저 상황이 조성되고 관련국 간 합의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범여권은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등 한나라당 ‘빅2’가 사실상 독주하는 현재의 대선구도를 일거에 뒤집을 카드로 정상회담을 염두에 두고 있다. 지난해 노 대통령의 최측근 안희정 씨의 ‘중국 베이징 접촉’은 그 같은 범여권의 속내를 단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따라서 어떤 식으로든 정상회담 개최를 준비 또는 모색 중일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한 여권 관계자는 “노 대통령과 범여권의 대선주자들이 올해 내 정상회담 개최를 연이어 말하는 것이 빈말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록 기자 myzod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