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구청장들 “李 토지비리 의혹 금시초문”

  • 입력 2007년 7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 ‘李자료 열람’ 의문점

지난해 서울 구청장 모임에서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서초구 서초동 토지 비리 의혹에 대한 얘기가 나왔다는 국가정보원의 해명에 대해 당시 구청장들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14, 15일 민선 3기인 당시 서울 구청장 25명 가운데 기자와 전화 연결된 10명은 “그런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없다”고 입을 모았다.

국정원은 13일 “2006년 4월 서울 송파구의 한 음식점에 구청장 5, 6명이 모였을 때 한 구청장이 이 전 시장의 서초동 대검찰청 인근 토지 의혹을 거론했고 이런 내용이 외부로 흘러나와 조사를 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서울 강남권의 당시 구청장 A 씨는 “이 전 시장의 토지 비리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고 그런 모임이 있었는지조차 의문”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강남권의 민선 3기 구청장은 “구청장들이 모여 이 전 시장의 비리 얘기를 했다면 소문이라도 돌아 내 귀에도 들리는 게 상식”이라며 “소문조차 없었다”고 밝혔다.

서울시와 자치구의 고위 공무원들도 구청장들과 비슷한 견해를 밝혔다.

당시 서울시 고위직이던 B 씨는 “25명의 구청장 가운데 관악, 성동을 빼고는 이 전 시장과 같은 한나라당 소속이었고 지금처럼 대선 정국도 아니었다”며 “그런 때에 구청장이 모여 ‘서울시장의 비리가 있다’는 식의 얘기를 나눴겠느냐”고 반문했다.

국정원이 구청장 모임에서 입수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첩보는 ‘서초동에 처남이나 측근 명의로 된 이 전 시장의 부동산이 있고 이 측근(또는 처남)이 체납한 건강보험료가 이 전 시장의 계좌에서 이체됐다’는 내용이다.

이 중 건강보험료 대납 부분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많았다.

건강보험료는 구청에 내는 게 아니어서 구청장이 알 수 있는 내용도 아니라는 것이다.

부동산 차명 은닉 여부를 밝히려면 국세청의 토지거래 자료를 열람해야 하는데도 국정원이 현재의 부동산 소유자만 나오는 행정자치부 자료를 본 데 대해서도 의혹이 제기된다.

C구청의 고위 관계자는 “행자부 전산망에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치면 그 사람이 소유한 전국의 모든 땅이 나온다”면서 “국정원이 이 시장 측근의 모든 땅을 보기 위해 행자부 자료를 본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은우 기자 libra@donga.com

이헌재 기자 un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