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추진 범여 탈당파 ‘열린우리와 통합’ 놓고 진통

  • 입력 2007년 7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정대철 전 열린우리당 고문(오른쪽) 등 열린우리당을 탈당한 의원들이 5일 국회에 모여 대통합신당 추진 방식에 대한 토론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정대철 전 열린우리당 고문(오른쪽) 등 열린우리당을 탈당한 의원들이 5일 국회에 모여 대통합신당 추진 방식에 대한 토론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범여권의 통합신당 창당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그러나 열린우리당의 신당 합류를 놓고 열린우리당 탈당파 내 이견이 첨예해 창당 방식과 시기가 언제 어떻게 확정될지는 불투명하다.

열린우리당 탈당파 의원 43명이 소속된 ‘대통합추진모임’은 5일 국회에서 의원 3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워크숍을 열고 3일 범여권 후보자 6인 연석회의에서 합의한 ‘대통합 신당’을 7월 말∼8월 초에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또 ‘대통합’에 찬성하는 정치세력과 시민사회세력이 7월 중순까지 통합신당 창당추진위원회를 함께 구성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우상호 의원은 전했다.

이를 위해 먼저 8일 창당발기인 대회를 하는 시민사회세력 ‘미래창조연대’와 열린우리당 탈당파 및 통합민주당 일부 의원이 가세해 창당준비위원회를 구성한다는 복안이다. 손학규 전 경기지사 조직인 선진평화연대(선평련)의 창당준비위원회 합류를 타진하고 있으나 손 전 지사 측은 아직 결정을 내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우 의원은 추진모임 내부에서 논란이 되는 열린우리당의 신당 합류 방식에 대해서는 “앞으로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범여권 통합의 시간이 많이 남지 않은 상황에서 난제는 덮어 두고 가자는 것이다. 그러나 잠복한 불씨는 언제든 되살아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추진모임의 이강래 전병헌 문학진 의원 등 20여 명은 열린우리당과 ‘당 대 당’ 방식으로 통합하는 것은 ‘도로 열린우리당’밖에 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열린우리당은 이미 지난해 5·31지방선거와 잇단 재·보궐선거의 참패로 국민의 심판을 받은 만큼 통합신당에 오려면 열린우리당을 탈당해 개별적으로 참여하라는 것이다. 전병헌 의원은 “통합민주당이 참여하지 않은 채 이뤄지는 열린우리당과의 당 대 당 통합은 ‘열린우리당 복제판’이라는 시각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열린우리당 내 친노(親盧·친노무현) 그룹과 함께 통합신당을 만드는 것에 대해 부정적이다. 이강래 의원은 “친노 그룹은 통합신당의 단일후보가 결정된 다음 그 후보가 ‘모두 함께가야 한다’는 명분으로 끌어안고 가면 된다”고 말했다. 당 대 당 통합 방식도 결국은 친노 그룹을 안고 가려는 의도이므로 정세균 열린우리당 의장이 의원들의 개별 탈당을 주문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반면 우상호 임종석 최재성 의원 등 386의원을 중심으로 한 10여 명은 지금은 반(反)한나라당 세력이 모두 집결해 힘을 합쳐야 한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우 의원은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된다는 배제론으로 시간을 보낼 때가 아니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친노 그룹은 최대 10%의 지지율을 갖고 있어 반한나라당 세력의 대선 승리를 위해 꼭 필요하다”며 현실론을 들고 나왔다.

결국 이런 의견 대립이 지속된다면 통합신당 창당의 해법은 6인 연석회의에 참여하는 대선주자들의 결단에서 찾을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황장석 기자 suro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