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대선주자 정책토론 통일·외교·안보 분야

  • 입력 2007년 6월 20일 03시 50분


코멘트
19일 대전 평송청소년수련원에서 열린 한나라당 통일·외교·안보 분야 정책·비전대회에서 대선 경선후보들이 손을 맞잡고 지지자들의 환호에 답례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준표 원희룡 의원, 이명박 전 서울시장, 박근혜 전 대표, 고진화 의원. 대전=이종승 기자
19일 대전 평송청소년수련원에서 열린 한나라당 통일·외교·안보 분야 정책·비전대회에서 대선 경선후보들이 손을 맞잡고 지지자들의 환호에 답례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준표 원희룡 의원, 이명박 전 서울시장, 박근혜 전 대표, 고진화 의원. 대전=이종승 기자
李“北경제 지원해 핵포기-개방 유도”

朴“평화 정착→경제통일→정치통일”

한나라당 경선 후보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는 19일 대전 평송청소년수련원 에서 열린 3차(통일·외교·안보 분야) 정책·비 전대회에서 “(집권할 경우) 북핵 문제를 최우선 으로 해결하고 북한을 개방으로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 홍 준표 의원은 ‘원칙 있는 포용정책’으로의 전환 을 강조한 반면 원희룡 고진화 의원은 ‘전향적 인 대북정책’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명박과 박근혜 외교·안보 구상=이 전 시 장은 토론회에서 “체제 보장을 기반으로 경제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북한이 핵을 포기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며 “한강 하구에 800만 평의 터를 조성해 남북 경제협력의 새로운 장으 로 만들어 10년 안에 북한의 1인당 국민소득을 3000달러로 만드는 ‘비핵·개방 3000’ 구상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철저한 국제 공조와 보상, 제재 를 통해 북한의 모든 핵무기와 핵 프로그램을 완전히 제거하겠다”며 “원칙 있는 상호주의로 북한의 개혁 개방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그 는 “핵 제거를 통한 평화 정착, 경제공동체 구축 을 통한 경제 통일, 정치 통일의 3단계 통일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외교정책과 관련해 이 전 시장은 “상당수 친 구가 아프리카 중동 등의 에너지 국가 지도자가 돼 있는데 ‘에너지 외교’를 통해 자원도 확보하 겠다”고 했으며 박 전 대표는 “외교의 틀을 국 익 중심으로 바꾸고 미국과의 신뢰 관계도 회복 해 한미동맹을 가치동맹, 경제동맹, 포괄적 군 사동맹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다른 후보들 ‘빅2’ 집중 공격=고 의원이 “노무현 김대중 정부의 포용정책에 무엇이 문 제냐”고 묻자 이 전 시장은 “햇볕정책은 의도 와 달리 결과가 빗나갔다”며 “(비핵·개방 3000 구상은) 퍼주기 식 소모적 지원이 아니 고 우리의 자립 경험으로 국제사회와 협조해 북한에 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 주겠다는 것” 이라고 답했다.

홍 의원은 “이 전 시장은 마치 경제 문제로 북 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 전 시장은 “북-미관 계에서 북한 체제를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며 동시 에 북한이 바라는 경제 보상을 이 같은 생산적 지 원으로 하겠다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특히 대북 문제에 있어 ‘원칙론’을 강조해 온 박 전 대표에게 공격이 집중됐다. 홍 의원이 “박 전 대표는 ‘우파의 포로’이고 한나라당 지지층 만 보고 대북 문제에 갇혀 있으면 정권 교체가 어렵다”고 주장하자 박 전 대표는 “남북한은 특 수한 관계로 북한을 국가로 인정한다고 해서 한 반도 평화가 바로 오는 것은 아니다”라며 “헌법 의 영토조항을 지키면서 통일을 향해 나가야 한 다”고 반박했다.

원 의원의 “유신의 부채 승계를 외면한다”는 지적에 대해 박 전 대표는 “민주주의를 꽃피워 모두가 행복하게 사는 나라를 만드는 게 민주화 를 위해 노력하신 분들의 희생에 보답하는 길” 이라고 말했다. 그는 인혁당 사건 등에 대해서 는 “민주화 운동 속에는 친북좌파의 탈을 쓰고 나라 전복을 기도했던 사람들도 있는데 그게 혼 동되면 진심으로 민주화에 헌신한 인사들을 모 독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빅2’ 모처럼 화끈한 설전=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는 이날 토론회에서 ‘국가 정체성’ 등을 두고 한 치의 양보도 없는 설전을 벌였다. 박 전 대표가 작심한 듯 이 전 시장의 정체성 관련 발 언을 문제 삼으면서 논쟁이 촉발됐다.

박 전 대표는 “서울시장 재직 시절 이 전 시장 은 ‘지금 정치권의 정체성 논란을 이해할 수 없 다. 쓸데없는 에너지 낭비’라고 하더니 이제는 말이 달라져 ‘국가 정체성이 흔들려서는 안 된 다’고 했다. 왜 의견을 바꾸었는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이에 이 전 시장은 “오해다. 인터넷 들어가 보시 면 서울시장 때나 그 이후나 한결같다”며 “너무 고차원적으로 얘기해서 이해가 힘들었을지 모르 지만 저의 정체성에는 변함이 없다”고 받아쳤다.

박 전 대표는 이 전 시장의 ‘비핵·개방 3000’ 구상에 대해 “매년 북한이 15∼20% 경제 성장 을 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하는데 북한은 기술 은 요원하고 노동력과 자본 투입밖에 할 수 없 다”며 “7·4·7 경제 공약처럼 희망을 얘기한 것 이냐”고 물었다.

이 전 시장은 “1960년대 초 박정희 전 대통령 이 군사정변으로 집권했을 때 우리나라도 기술 자본 아무것도 없었지만 세계로부터 지원을 받아 지금의 성공을 이루지 않았느냐”고 반문했다.



대전=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박민혁 기자 mhpark@donga.com

김기용 기자 kk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