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박근혜, 검증 전방위 난타전

  • 입력 2007년 6월 13일 03시 01분


코멘트
김혁규 열린우리당 의원이 12일 국회 브리핑룸에서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 부인의 위장전입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이종승 기자
김혁규 열린우리당 의원이 12일 국회 브리핑룸에서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 부인의 위장전입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이종승 기자
부일장학회(현 정수장학회) 설립자인 고 김지태 씨의 차남 김영우 씨가 12일 한나라당 당사에서 박근혜 전 대표의 횡령 및 탈세 의혹 등에 대해 당의 검증을 요구하고 있다. 이훈구 기자
부일장학회(현 정수장학회) 설립자인 고 김지태 씨의 차남 김영우 씨가 12일 한나라당 당사에서 박근혜 전 대표의 횡령 및 탈세 의혹 등에 대해 당의 검증을 요구하고 있다. 이훈구 기자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측 사이의 검증 공방에 범여권까지 가세하면서 한나라당 대선주자에 대한 검증 공방이 전방위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범여권은 전날에 이어 12일 이 전 시장에 대한 검증 공세를 계속했다. 열린우리당 김혁규 의원은 이 전 시장 부인의 위장전입에 따른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도 이 전 시장의 한반도 대운하 공약 등을 따졌다. 박 전 대표에 대한 검증도 불이 붙었다. 부일장학회(현 정수장학회) 설립자의 차남은 박 전 대표의 횡령 및 탈세 의혹을 제기하며 한나라당에 검증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명박 부인 위장전입 의혹”

열린우리당 김혁규 의원은 12일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 부인의 위장전입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전 시장의 부인 김윤옥 씨가 그동안 대부분 (서울) 강남구에서 15차례나 주소를 바꾼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주소지를 변경한 이유가 무엇인지, 위장전입 의혹에 대해 이 전 시장께 공개 질의한다”고 밝혔다.

회견에 함께 참석한 열린우리당 김종률 의원은 “15차례 전입은 이 전 시장이 대부분의 부동산 재산을 형성한 1980년대에 이뤄졌다”며 “종로에서 (국회의원에) 출마한 한 차례를 빼고는 14차례 모두 강남구에서 전입이 이뤄졌으며 위장전입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전 시장의 해명을 지켜본 뒤 미진할 경우 구체적 자료를 공개하겠다”고 했다.

박근혜 전 대표 캠프의 구상찬 공보특보는 “철저한 검증만이 본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후보를 만들 수 있다”며 “위장전입 문제도 예외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전 시장 캠프의 박형준 대변인은 “15차례 가운데 실제 옮긴 횟수는 6, 7차례 정도이고 나머지는 조례 등의 변경에 따른 주소지 변경 등이다”며 “1968년부터 2007년까지 39년 동안 25번의 주민등록상 주소 이전이 있었는데 부동산 투기와 관련된 주소 이전은 단 한 차례도 없었다”고 말했다.

장광근 캠프 대변인도 “주민등록 변경이 가족 단위로 이뤄졌는데도 이 전 시장 부인이 부동산 투기를 위해 10여 차례 단독으로 옮긴 것처럼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은 무책임한 정치공세”라고 반박했다.

이 전 시장 캠프는 이날 긴급회의를 열고 김 의원을 허위 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13일 검찰에 고소하기로 결정했다. 이 전 시장에 대한 범여권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측의 공세에 대해 그동안 ‘말’로만 하던 대응에서 벗어나 지나치면 법적 대응까지 한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

박 대변인은 “여권이 공작적으로 진행하는 폭로에 대해 매번 사실 해명을 하는 것 자체가 공작에 말려드는 것”이라며 “향후 네거티브 폭로에 대한 대응은 기본적인 사실관계만 밝히고 상세한 내용은 당 검증위원회에 넘겨 검증을 받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민혁 기자 mhpark@donga.com

황장석 기자 surono@donga.com


▲ 동영상 촬영 : 김동주 기자

▼“박근혜, 정수장학회 횡령-탈세 의혹”▼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정수장학회 이사장 재임 시절 업무상 횡령과 탈세를 하고 건강보험료를 미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부일장학회(현 정수장학회) 설립자인 고 김지태 씨의 차남 김영우 씨는 12일 한나라당 검증위원회에 검증요청서를 제출하고 “박 전 대표는 국회의원에 당선된 1998년 이후 정수장학회에 출근할 형편이 되지 않는데도 상근 이사장 자격으로 연 2억5000여만 원의 급여를 수령했다”며 횡령 의혹을 제기했다.

김 씨는 또 “외환위기 상황에서 직원 상여금을 1100%에서 600%로 대폭 줄였지만 박 전 대표는 비상근직에서 상근직으로 전환하면서 연봉이 1억3500만 원에서 2억5350만 원으로 늘었다”고 말했다.

그는 “박 전 대표는 상근 이사장 재임 1년 9개월 동안 건강보험료 1335만 원을 내지 않은 사실도 확인된 바 있다”며 “탈세 의혹도 있는데 이런 분이 법질서를 세우자는 주장을 할 자격이 있느냐”고 따졌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 캠프 진수희 대변인은 “서민이 상상할 수 없는 연봉 2억5000만 원을 받고 어떻게 세금을 한 푼도 내지 않을 수 있느냐”고 말했다.

박 전 대표 측은 즉각 김 씨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캠프 대변인인 김재원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박 전 대표가 정수장학회 비상근·상근 이사장으로 매주 2, 3회 출근하며 주요 사업을 모두 결재하고 집행하면서 정당한 보수를 받았다”고 말했다.

탈세 주장에 대해서는 “업무상 비용으로 처리돼 세무서에 영수증을 제출할 필요가 없던 섭외비나 판공비 등이 1998년 하반기 세법 개정으로 과세 대상에 포함됐지만 실무진이 그 사실을 몰라 생긴 일”이라며 “2002년 실무진이 박 전 대표에게서 1억2000만 원을 받아 소득세를 완납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건강보험료 미납에 대해 “겸직 때 한쪽 직장에서만 내도록 한 세법에 따라 국회의원 세비에서 건강보험료를 냈지만 2000년 7월 건강보험 통합 이후 직장별로 보험료를 내도록 법이 바뀐 것을 실무자가 몰라 미납했다”며 “2002년 미납분 436만 원을 모두 납부했다”고 해명했다.

김기용 기자 kk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