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金 동반탈당 규모 얼마나 될까

  • 입력 2007년 5월 6일 15시 31분


코멘트
열린우리당 정동영 김근태 전의장이 이달 말 탈당을 결행할 경우 이에 동조할 세력이 얼마나 될 지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두 사람이 주도하는 동반탈당 규모는 우리당 `핵분열'의 강도와 수위, 범여권 세력재편의 향배를 좌우할 핵심 바로미터이기 때문이다.

일단 두 사람의 탈당은 `분당(分黨)'급 동반탈당을 촉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되지만 실제로 동참할 의원들의 규모를 놓고는 관측이 크게 엇갈린다. 양대 계파의 수장이었던 두 사람의 조직 장악력이 과거와는 판이한데다 우리당 자체의 통합추진 상황과 당 밖의 `환경'이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란 분석에서다.

당 안팎에서는 양대 계파로 분류되는 의원 수를 고려할 때 40명 선이 유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작년 1월 전당대회를 기준으로 할 때 정동영계는 70명, 김근태계는 50명선이었지만 지금은 비례대표를 포함해 각각 10¤20명 수준으로 축소됐다는게 대체적 관측이다.

친 정동영 성향의 의원들은 채수찬 정청래 의원 등 지역구 의원이 9¤10명이고, 비례대표는 박명광 박영선 김현미 의원 등 10명 안팎으로 모두 20명 안팎으로 분류된다.

김근태계는 15¤16명 수준. 이인영 우원식 최규성 의원 등 지역구 의원 10명 가량과 유승희 홍미영 의원 등 비례대표가 5¤6명이다.

이중 `자발적 탈당'이 불가능한 비례대표들을 빼면 두 사람이 직접 이끌고 나올 수 있는 의원은 20명 정도인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플러스 알파'가 있다. 당의 양대 주주격인 이들이 동시에 탈당할 경우 그 자체가 당 전체에 심리적인 충격파를 던지면서 1차 집단탈당 당시 동참하지 못했던 `탈당유보층'을 다시 움직이게 만들 가능성이 크다.

이들은 충청과 인천, 경기지역 출신 의원들을 중심으로 20명 가까이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탈당규모가 40명선에 이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우리당의 한 전략통 의원도 "우리당 전체의원(108명)을 놓고 봤을 때 우리당에 남는 의원이 60%, 탈당하는 의원이 40%의 비율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상황 전개에 따라선 당의 `본진'이 움직이는 수준의 `60명선 탈당'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당의 존립기반이 무너졌다는 인식이 확산될 경우 당내 분위기가 탈당 쪽으로 급격한 `쏠림현상'을 빚을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중도성향을 보여온 `광장파'소속 중진.재선의원들, `미래포럼' 소속 초선의원들, 정대철 상임고문이 이끄는 대선주자 연석회의파, 이목희 의원이 주도하는 초선모임 등에서 20여명의 추가 이탈자가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다.

이 경우 당은 친노직계로 분류되는 10¤20명과 비례대표 23명, 중진그룹 일부가 잔류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동반탈당 규모가 예상을 밑돌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현실적으로 두 사람의 지지도가 낮은데다 탈당이후의 `대선주자 연석회의' 구상도 실현여부가 불투명해 `충성도'가 높은 의원들을 제외하고는 상당수가 유보 또는 관망세를 보일 것이라는 얘기다.

특히 우리당 재선그룹과 민주당 의원들이 물밑 논의중인 `제3지대 통합신당론'이 의외의 탄력을 얻을 경우 탈당흐름을 주춤하게 만들 소지가 있어 보인다. 우리당의 한 관계자는 "실제 동반탈당 규모가 1차 집단탈당 규모(23명)에 못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두 사람이 탈당규모가 기대치에 못 미칠 경우 동반탈당 형식을 피하고 아예 `나홀로 탈당'을 선택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동반탈당 규모와 함께 탈당후 행로도 관심이다. 정 전의장은 일단 제3지대에 머물면서 손학규 전지사, 김근태 전의장 등과 함께 `대선주자 연석회의'를 적극 모색할 가능성이 높다.

한 측근은 "따로 살림을 차린다면 결집력이 없다"며 "다른 세력과 함께 행동하면서 범여권 통합의 틀을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독자창당을 추진중인 통합신당모임과는 정서나 이념성향이 비슷하지만 당장 연대하는 모습은 피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김 전의장도 정 전의장 등과 함께 대선주자 연석회의에 드라이브를 걸면서 통합행보에 적극성을 띨 것으로 관측된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서는 천정배 의원과 손잡고 시민사회진영이 추진하는 `개혁신당'에 동승할 개연성이 적지 않다. 두 사람은 4일 회동해 비전과 정책을 공유하는 대통합기구 발족을 논의했다는 후문이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