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영우 본부장 "6자 장관회담은 중국서 열리는게 상식"

  • 입력 2007년 2월 16일 16시 35분


코멘트
천영우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16일 "6자회담 참가국 외무장관 회담이 열린다면 의장국인 중국서 열리는 게 상식적"이라고 말했다.

천 본부장은 이날 서울 시내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언론재단 주최로 열린 간담회에서 외무장관 회동의 평양개최 가능성과 관련, "아직 외무장관 회담이 어디서 열리는 지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에너지·경제지원 실무그룹회의에 대해 "1차 회의는 의장국인 우리나라에서 열리게 될 것"이라며 "이후 회의는 사정에 따라 열리게 될 것이며 북한에서 열린다 안열린다 얘기할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천 본부장은 또 미국이 30일내 '방코델타아시아(BDA) 동결 자금 일부 해제' 원칙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 "30일내라는 말의 시점은 베를린 북미회담이 아니라 베이징(北京) 회담에서 합의된 날을 말한다"고 설명했다.

천 본부장은 현안인 '고농축우라늄(HEU) 문제'에 대해 "모든 핵 프로그램 속에 HEU도 포함돼야 한다"면서 "북한이 없다고 한다면 해명을 하고, 아무런 의혹도 남기지 않도록 해야 초기단계조치를 이행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회담 폐막식 직전 김계관 부상에게 HEU 프로그램 문제를 순탄하게 이행하는 게 중요하다는 말을 전했다"며 "이른바 '완전한 신고'에서 누락되는 게 있으면 완전한 게 아니다"고 말했다.

천 본부장은 이어 "북한이 받을 3억 달러(중유 100만t의 대략 가치)는 개성공단에서 30만 명의 근로자가 일해야 받을 수 있는 노임에 해당한다"면서 "여기에 미국이 제공할 정치적 상응조치인 테러지원국 명단 해제, 대(對)적성국 교역법 개정, BDA 해제로 국제금융시장에서 거래재개 등에도 북한이 큰 관심이 있을 것"이라고 말해 북한이 '2·13 합의'의 핵심사안인 초기이행조치에 적극 나설 것으로 전망했다.

러시아의 대북 에너지 지원 참여문제와 관련해 "러시아 국내법상 부도상태의 국가에 지원하지 못하는 법적 제한이 있으며 이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는 게 러시아의 입장"이라면서 "이 문제가 해결되면 송전이나 기름 제공 등이 가능하고 60~70년대 건설한 화력발전소의 개보수도 가능하다는 언질이 있었다"고 전했다.

천 본부장은 핵시설 '불능화(disablement)' 아이디어의 출처에 언급, "비확산 문제 전문가들 사이에선 그리 낯선 용어가 아니며 새로 지어낸 말도 아니다"면서 "북한의 김계관 부상은 '황소를 거세하는 것과 같다'는 표현을 하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성하운기자 haw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