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이 심상찮다

  • 입력 2006년 7월 20일 03시 01분


코멘트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을 두고 내연했던 한미간 이견이 심각한 갈등으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18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하원 레이번 빌딩에서 열린 ‘한미 의원외교협의회’ 기자회견장에서 미국 측 회장인 에드 로이스(공화당) 의원은 “북한이 개성공단 사업으로 번 돈을 어디에 쓰느냐가 중요하다”며 북한 당국이 개성공단을 통해 얻는 현금 이익을 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WMD) 개발에 전용할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조지 W 부시 행정부의 당국자도 최근 “북한과 같은 테러 지원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무관세로 미국에서 수입하려면 테러관련법 3개를 개정해야 한다”며 “이는 의회가 수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기존의 여타 법률과의 충돌 때문에 개성공단 제품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에 포함될 수 없다는 뜻이다.

또 16∼18일 방한했던 스튜어트 레비 미 재무부 테러 및 금융정보 담당 차관은 정부 당국자들과 만나 북한에 대해 군사 관련 물자 유입을 통제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와 금강산관광, 개성공단 사업의 상충 여부에 대해 깊은 관심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레비 차관은 18일 미 재무부 웹사이트에 공개한 이한(離韓) 성명에서 “북한의 미사일 및 WMD와 관련해 어떠한 금융자원에 대해서도 대북 이전을 방지할 것을 요구한 유엔 안보리 결의문 등 공통관심사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레비 차관은 18일 재정경제부를 방문해 최근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제 결의문에 대한 한국 정부의 입장을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재경부 고위 관계자는 이에 대해 “통일부 소관 사항이며 재경부가 입장을 밝힐 위치에 있지 않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송민순 대통령통일외교안보정책실장은 19일 “일각에서 유엔 안보리 결의와 금강산 관광, 개성공단 사업이 서로 상충되는 것 아니냐는 문제들이 제기됐기 때문에 우리 쪽에서 (레비 차관에게 먼저) 설명을 해줬다”고 밝혔다.

송 실장은 이어 “정부 당국자들은 ‘이들 사업이 안보리 결의에서 지적하고 있는 국내법령, 사법적 판단, 국제법의 취지와 범주 측면에서 볼 때 문제가 없다’는 뜻을 전했고, 레비 차관은 ‘무슨 말인지 잘 알겠다’는 반응을 보였다”며 이 문제를 두고 한미가 갈등을 빚고 있다는 지적을 부인했다.

하지만 정부 고위 당국자는 “개성공단사업은 (현정부) 대북정책의 모든 것이 집약된 축소판이다. 어떤 난관이 오더라도 개성공단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개성공단 사업 추진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북한이 19일 이산가족 상봉 중단을 일방적으로 통보해 온 데 이어 한반도에서의 긴장을 높이는 추가 조치를 취할 경우 한미 양국이 개성공단 사업과 금강산관광을 둘러싸고 심각한 갈등을 빚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한편 국민 신한 하나 우리 산업 기업 외환 한국씨티 대구 부산 광주 전북 경남은행 기업금융 담당자와 신용보증회사 관계자 등 56명은 통일부의 주선으로 21일 개성공단을 방문한다.

통일부 당국자는 “재경부가 개성공단 입주 기업에 대한 대출 때 신용보증기관이 특례보증을 해주도록 방향을 정한 만큼 시중은행 자금이 개성공단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며 “은행들도 현장을 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이번 방북을 주선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태원 기자 taewon_ha@donga.com

워싱턴=김승련 특파원 srkim@donga.com

홍수용 기자 leg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