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안 가결 이후]부동층 40% 총선票心은…

  • 입력 2004년 3월 15일 18시 50분


코멘트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그동안 표심을 드러내지 않던 40%의 부동층이 12일 국회의 탄핵안 의결을 계기로 열린우리당 지지로 돌아서는 조짐이다. 그러나 대통령 탄핵을 반대하며 열린우리당 손을 들어준 부동층이 한 달 뒤 총선에서도 지지를 고수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린다.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민심=탄핵안 통과 전인 7일 MBC와 코리아리서치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탄핵 추진에 찬성하고, 노무현 대통령이 사과해야 한다’라고 응답한 ‘반노(反盧)’성향의 유권자는 전체의 20.8%였다. 반면 ‘탄핵에 반대하고, 야당의 사과요구를 받아들일 필요가 없다’고 응답한 ‘친노(親盧)’ 성향의 유권자는 33.6%였다.

그러나 탄핵안이 통과된 직후인 12일 저녁 동아일보와 코리아리서치가 실시한 여론조사를 보면 ‘탄핵가결이 잘된 일이며 대통령에 책임이 있다’라고 응답한 ‘반노’ 유권자가 14.1%로 6%가량 줄었고, ‘탄핵이 잘못됐고 야당에 책임이 있다’라고 응답한 ‘친노’성향 유권자는 57.6%로 오히려 24% 늘었다. 결국 야당의 탄핵 추진에 실망한 반노 성향 유권자의 6%가 떨어져나가고 부동층이었던 24%가 열린우리당으로 돌아선 셈이다.

한국갤럽 김덕구(金德九) 상무는 “탄핵안 가결 이후 10% 이상의 부동층이 열린우리당 지지로 옮겨간 것 같다”며 “열린우리당이 잘해서라기보다는 야당이 무리수를 둔 것이 열린우리당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진 것 같다”고 분석했다.

▽총선에서도 그럴까=코리아리서치 김정혜(金貞惠) 이사는 “열린우리당으로 쏠린 현상이 굳어지느냐, 원위치를 회복하느냐는 상황에 따라 가변적”이라고 말했다. 정당에 대한 지지도는 비례대표 의석수를 추정하는 데이터로는 적당하지만 인물과 지역 특성 등 다양한 변수가 작용하는 지역구의 의석수를 예측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 2000년 4·13 총선 한 달 전인 3월 10일 한국갤럽의 여론조사에서 당시 민주당은 정당선호도(21%)와 예상 1당(40%) 조사에서 한나라당(16%, 14%)을 압도했지만 총선에서는 한나라당 지지도가 49.3%, 민주당은 42.3%였다. 게다가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성향이 강한 50대 이상의 계층에서 부동층이 많다는 점도 총선결과 예측을 어렵게 만드는 변수다.

여론조사기관인 엠비존 허춘호(許春浩) 대표는 “그동안 선거에서 나타난 유권자의 속성을 보면 열린우리당 지지층과 민주당 지지층은 대체재의 성격이 있지만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 지지층은 확연히 다른 경향을 보인다”며 “열린우리당이나, 한나라당이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주느냐에 따라 상당히 다른 결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훈기자 dreamlan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