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풍’자금 논란]총선 코앞서 터진 ‘安風 뇌관’

  • 입력 2004년 2월 6일 18시 50분


코멘트
한나라당 홍사덕 총무(가운데), 박진 대변인(왼쪽), 정의화 수석부총무가 6일 주요 당직자회의에 앞서 총선시민연대의 공천반대자(낙천) 명단 발표에 대한 적극 대처 방안을 논의했다. -서영수기자
한나라당 홍사덕 총무(가운데), 박진 대변인(왼쪽), 정의화 수석부총무가 6일 주요 당직자회의에 앞서 총선시민연대의 공천반대자(낙천) 명단 발표에 대한 적극 대처 방안을 논의했다. -서영수기자
한나라당 강삼재(姜三載) 의원이 6일 ‘안풍(安風)’ 자금의 출처를 김영삼(金泳三) 전 대통령이라고 지목함에 따라 정치권에 파문이 일고 있다.

한나라당은 즉각 “나랏돈을 횡령했다는 누명을 벗게 됐다”며 반색했지만 상도동측은 이날 공식 반응을 자제하면서도 “인간적 배신감을 느낀다”며 반격에 나설 태세다. YS가 다음달 12일 공판 증인으로 채택되면서 안풍 사건의 진실 공방은 총선 정국의 뇌관으로 떠오르게 됐다.

한나라당은 사건의 초점을 YS에게 돌릴 수 있어 ‘국고횡령당’이란 오명을 씻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관련기사▼
- 한나라 국고환수소송 反轉 기대
- 강삼재의원 “安風자금 940억 YS가 줬다”

최병렬(崔秉烈) 대표는 이날 강 의원의 진술을 보고 받고 “이렇게 될 줄 알고 있었다. 사필귀정(事必歸正)이다”라고 말했다.

박진(朴振) 대변인은 논평에서 “터무니없는 안풍을 조작해 야당 죽이기에 골몰했던 김대중(金大中) 정권과 그 후신인 노무현(盧武鉉) 정권은 엎드려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당내 일각에선 당이 국고 유용 혐의를 벗는다 해도 YS로부터 900억원대의 정치자금을 전달받았다는 ‘원죄’까지 말끔히 씻기는 어렵지 않느냐는 신중론도 없지 않다. 강 의원의 진술이 사실로 확인되더라도 YS가 조성한 자금의 성격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강 의원의 폭탄선언을 전해들은 상도동은 공식 반응을 자제한 채 대응책 논의에 부심했다.

YS는 최근 상도동을 찾은 한 측근에게 “강 의원의 변호인이 ‘내가 강 의원에게 돈을 줬다’고 한 발언은 사실과 다르며 엉터리다”라고 비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날 YS뿐만 아니라, 그의 대변인격인 한나라당 박종웅(朴鍾雄) 의원 등 YS 측근들도 대부분 기자들의 전화를 받지 않았다.

YS측의 한 인사는 “강삼재 의원이 ‘YS로부터 돈을 받았다’고 진술한 직후, 박 의원이 YS에게 전화를 걸어 ‘찾아뵙겠다’고 했다. 그러나 YS는 ‘언론에 대해 할 말이 없다. 그런데 당신이 오면 뭔가 얘기를 해야 하니, 찾아오지 말라’며 거절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YS를 대변하는 김기섭(金己燮) 전 안기부 운영차장은 최근 지인에게 “한나라당이 선거자금으로 받은 이 돈을 토해내지 않으려고 강 의원 쪽을 들쑤셔 뭔가 음모를 꾸민 것이 아니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상도동이 한나라당을 정면 공격할 경우 4월 총선에서 영남권 수성(守城)에 나설 한나라당의 총선 전략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은 강 의원의 폭탄선언이 “YS를 희생양으로 삼은 물타기 전략”이라고 비난했다.

민주당 장전형(張全亨) 수석부대변인은 “한나라당으로 들어간 1200억원이 안기부 돈이든 YS 돈이든 한나라당은 즉각 국민 앞에 사죄하고 국가에 반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열린우리당 박영선(朴映宣) 대변인은 “강 의원의 법정진술은 YS라는 중개인을 등장시켜 안풍 사건의 본질을 왜곡하고 물타기하려는 전략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