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병 이라크 파병]"더이상 미루면 실익 못챙긴다"

  • 입력 2003년 10월 19일 18시 33분


코멘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에 참석하기 위한 출국을 하루 앞둔 18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긴급 소집해 이라크 추가파병을 전격 결정한 것은 국내외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다목적 포석으로 보인다.

노 대통령은 우선 16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미국의 이라크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채택됨에 따라 국내의 파병반대 여론을 잠재울 명분을 확보했다는 판단을 내린 것 같다.

노 대통령 지지층에선 파병에 강력히 반대하고 있지만 유엔의 깃발 아래 파병을 하는 것인 만큼 미국의 압력에 굴복했다는 비판은 피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또 파병이 한미동맹관계를 유지하고, 한국의 안보와 경제에도 직결된 사안인 만큼 더 이상 여론의 눈치를 보다가는 파병결정의 타이밍을 놓칠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다.

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자신의 재신임 문제로 국론이 분열된 상황에서 과감히 이라크 파병 결정을 내림으로써 국면의 반전을 꾀했을 수도 있다. 파병이 현실화되면 재신임 문제는 그 뒷전으로 밀려날 개연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 보수층을 중심으로 노 대통령의 파병결정을 옹호하며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주는 움직임이 일 것이라는 것도 계산에 넣었을 것으로 관측된다.

노 대통령의 지지층에선 재신임 문제로 노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흔들리는 상황에서 이라크 파병문제로 다시 노 대통령에게 정치적 압박을 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가능하다. 이 경우 노 대통령은 경우에 따라선 지지층과 비판층의 지지를 모두 확보할 공산도 없지 않다.

물론 청와대 내에서는 유인태 (柳寅泰)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 등 정무라인을 중심으로 이라크 파병이 내년 총선에서 노 대통령 지지층을 자극, 악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해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20일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16일 일시 귀국한 한승주(韓昇洲) 주미 한국 대사로부터 이라크 파병 결정 지연에 따른 워싱턴의 ‘냉기류’를 전해들은 것도 파병을 조기 결정하는 쪽으로 급선회한 배경이 됐을 수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라크 파병으로 새로운 경제적 이득을 얻겠다는 것보다는 만약 파병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우리가 잃게 될 유무형의 불이익이 심각하게 나타날 것”이라며 “미국 신용평가회사들이 국가등급을 낮출 경우 경제적 불이익은 계산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하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어려운 정치적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라크 파병결정을 내림으로써 미국에 상당히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파병의 발표 시기는 당초 20일 APEC회의에서 부시 미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한 이후에 한다는 방침이었지만 이럴 경우 “미국의 압력을 받아 마지못해 결정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을 수 있어 독자적인 결정을 강조한다는 차원에서 이뤄졌다는 게 청와대 내부의 평가다

최영해기자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