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인사 폭 커지나

  • 입력 2003년 8월 6일 18시 49분


코멘트
양길승(梁吉承) 전 대통령제1부속실장의 사표수리를 계기로 25일 예정된 청와대 인사 시기가 앞당겨지고, 인사 폭도 당초 부분적인 손질에서 대폭 개편 쪽으로 기우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는 당초 내년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 사퇴하는 비서관과 행정관 4, 5명을 보충하는 선에서 인사를 마무리할 예정이었다.

또한 요즘 청와대 내에서는 직원들의 잇따른 공직기강 해이 사태를 다잡기 위해 이번 기회에 인사뿐 아니라 조직체계도 전반적으로 손을 봐야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다만 한번 선택한 사람을 쉽게 바꾸지 않는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 때문에 교체 및 개편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그대로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노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의 변화 여부를 점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이번 청와대 인사는 관심거리다.

조직개편과 관련해서는 양 전 실장 향응 파문 조사 과정에서 1, 2차 조사 결과가 큰 차이를 보이는 바람에 비판을 받고 있는 민정수석실이 관심의 대상으로 꼽히고 있다. 공직기강 점검 시스템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청와대 안팎의 지적을 외면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또 ‘386 음모론’의 소용돌이에 휘말렸던 일부 비서관들까지 교체하려 한다면 인사 폭은 상당히 커질 수 있다. 지금까지 민정수석실은 인사 무풍지대였다.

6명의 비서관 중 정무1, 2비서관과 지방자치비서관 등 3명이 총선 출마로 자리를 비우는 정무수석실은 이번에 원점에서 판을 새로 짜야 할 상황이다.

정책실도 대통령 직속의 국정과제추진위원회에 고령화 대비 위원회가 하나 더 생겨 비서관급 인사가 있을 예정이다. 경제와 사회 문화 현안을 한꺼번에 챙기고 있어 ‘왕비서관’으로 불리는 정책상황비서관의 업무조정 여부도 관심 대목이다. 그의 업무량이 너무 많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예전의 경제수석 자리를 새로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도 하고 있다.

국민생활 속의 불편사항을 스스로 발굴해 제도적인 개선을 하자는 취지로 만든 국민참여수석실도 업무가 상당 부분 일선 부처와 중복된다는 지적을 받고 있어 조정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언론과 불편한 관계를 맺고 있는 홍보수석실도 개편 목소리가 높다. 노 대통령 핵심참모들 사이에서는 “조직에 비해 성과가 좋은 편이 아니다”는 다소 부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다.

국가안보와 외교 등 업무 중복 논란을 빚고 있는 일부 보좌관들에 대한 교통정리도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양 전 실장의 사임으로 공석이 된 대통령제1부속실장에 누구를 앉힐지도 당장의 고민거리다.

최영해기자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