全大앞둔 한나라당,「지도체제 내분」 뒤숭숭

  • 입력 1998년 3월 26일 20시 33분


총재 경선이냐, 집단지도체제냐. 내달 10일 전당대회에서 결정될 새 지도체제를 둘러싸고 한나라당의 당권파 연합과 비당권파 연합간의 내분이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지도체제문제는 조순(趙淳)현총재의 ‘임기’ 보장문제까지 얽혀 자칫 분당사태로 이어질지 모른다는 우려를 낳을 만큼 계파간에 첨예한 대립상을 보이고 있다.

현재의 기류는 일단 당의 단합을 명분으로 집단지도체제를 선호하는 분위기가 대세.

이한동(李漢東)대표 서청원(徐淸源)사무총장 등 지도부와 이기택(李基澤)고문 김덕룡(金德龍)의원과 부산지역 민주계의원들이 대체로 이에 동조한다.

이들은 △당의 복잡한 계파사정을 감안할 때 집단지도체제(대표 및 최고위원 5,6명)가 현실적이며 △민주당과 합당당시의 약속인 만큼 조총재를 대표로 추대, 일정기간 임기를 보장하고 △이번 전당대회에선 새 지도체제 선출방식만 결정, 지방자치선거후 전당대회를 다시 열자는 데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26일 오전 신라호텔에서 열린 당권파 연합에 속하는 각 계파 영수들간의 회합에서도 이같은 입장이 재확인됐다.

이날 조총재 이대표 서총장 서정화(徐廷和)전당대회의장 이기택고문 신상우 김덕룡의원 이강두(李康斗)총재비서실장 등 참석자들은 “합당전당대회의 합의사항이 존중돼야 하며 4월10일의 전당대회는 예정대로 강행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다만 이날 조총재의 임기보장기간은 1년전후로 융통성을 둔다는 데 암묵적인 합의가 이루어졌다는 후문이다.

그러나 이회창(李會昌)명예총재와 김윤환(金潤煥)고문계는 ‘전당대회 총재경선’을 내세워 이번주부터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서명작업에 돌입, 이미 50여명으로부터 서명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비당권파 연합의 입장은 “강력한 단일지도체제를 구축하지 않을 경우 지방자치선거에서 참패할 수밖에 없으며 분당사태로 이어질 것”이라는 논리다. 또 여론조사결과를 근거로 지구당위원장의 80% 이상도 단일지도체제를 원하고 있다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양측은 24일 이명예총재 김윤환고문 이기택고문 신경식(辛卿植)의원의 골프모임과 이날밤 조순―이회창 회동 등을 통해 접합점을 모색하려는 시도를 벌였으나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이같은 양측의 입장에는 각자가 안고 있는 계파이해도 작용하고 있다. 당권파연합의 경우 내세울 ‘얼굴’이 없다는 점이, 비당권파연합의 경우 경선을 늦출 경우 당권파의 입지가 강화될지 모른다는 우려에다 집단지도체제에서는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다’는 고민이 그것.

여기에다 똑같이 총재경선을 주장하면서도 이명예총재와 김고문측간에는 다소 미묘한 입장차도 드러나고 있다. 이명예총재측이 당권복귀를 염두에 두고 ‘총재체제유지’에 좀더 무게를 두고 있다면 김고문측은 ‘경선’쪽으로 기운 듯한 상황이다. 아직은 서로 상대가 자신을 도와주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동상이몽(同床異夢)’의 요소도 적지 않다.

또 하나의 변수는 조총재의 입장. 조총재측은 임기단축과 집단지도체제 아래서의 대표추대까지는 받아들일 수 있으나 ‘자유경선’에는 절대로 응할 수 없다며 배수진을 치고 있다. 양측은 이번 주말까지 절충을 계속할 예정이나 원천적으로 주장의 차이가 너무 커 뚜렷한 전망이 서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전당대회를 지방선거 이후로 다시 연기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이동관·문철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