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에서/김용석]암 덩어리보다 손톱 밑 가시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3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김용석 소비자경제부 차장
김용석 소비자경제부 차장
규제 완화를 바라는 기업인들은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쏟아낸 강도 높은 규제개혁 발언에 얼마나 공감하고 있을까. 정부가 “수요자의 눈높이에서 문제를 다루겠다”며 규제개혁장관회의를 연기한 16일 밤 기업인들에게 의견을 물어봤다.

박 대통령은 취임 직후 ‘손톱 밑 가시’에서 시작해 ‘원수, 암 덩어리’ 발언까지 규제개혁 의지를 여러 차례 드러냈다. 이 가운데 대표적인 발언 6개를 꼽았다. 시간 순서대로 ①손톱 밑 가시 같은 규제를 없애겠다 ②규제의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③진돗개 정신, 사생결단으로 풀자 ④규제혁파 안 하면 일자리는 연목구어(緣木求魚) ⑤호수에 돌(규제) 던지면 개구리(민간)는 죽는다 ⑥규제는 원수, 암 덩어리 등 여섯 개를 제시하고 이 중 베스트와 워스트를 꼽게 했다. 대기업 사장부터 중견기업 오너, 기업의 임원과 간부급 직원까지 15명이 질문에 답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시간이 갈수록 규제 발언에 대한 호감도가 떨어졌다. 15명 중 5명이 취임 초 ‘손톱 밑 가시’를 베스트로 꼽았다. 뒤이은 ‘악마는 디테일(지난해 9월)’ 발언도 3명으로부터 가장 공감이 가는 표현으로 선정됐다. 반면 가장 최근에 나온 ‘원수, 암 덩어리’에 대해서는 15명 중 7명이 공감하기 어려운 워스트 발언이라고 답했다.

취임 초의 기대감이 떨어진 탓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기업인들의 설명은 달랐다. ‘손톱 밑 가시’에 대해 “가장 가깝고 필요한 것부터 시작하자는 데 공감했다”(중견기업 임원)거나 “표현이 정확해서 좋았다”(중견기업 오너)는 평가가 나왔다.

‘악마는 디테일’은 “법은 멀쩡한데 시행령 등에 독소조항이 있는 현실을 정확히 짚었다”(대기업 사장), “규제의 목적과 다른 엉뚱한 결과를 외면하는 공무원의 생리를 잘 꼬집었다”(대기업 팀장급)며 대통령의 시각에 큰 공감을 표시했다.

‘원수, 암 덩어리’와 ‘진돗개 정신’에 대해선 표현이 너무 세다는 것도 있지만 “규제가 생겨난 이유를 무시할 뿐 아니라 죄악시하는 것 같아서 문제가 있다”(대기업 팀장급)는 비판론이 나왔다.

1년여 전 동아일보는 ‘손톱 밑 가시를 뽑자’ 시리즈 기사에서 기업을 괴롭히는 크고 작은 ‘나쁜 규제’를 발굴해 보도했다. 컵라면에 물 부어주는 것도 불법인 PC방의 사연으로 시작해 여러 사례를 소개했다. 그중 일부는 몇 달 뒤 실제로 규제가 풀리는 성과를 냈다.

가장 힘든 건 ‘나쁜 규제’를 판별하는 일이었다. 모든 규제는 합당한 이유를 갖고 태어났고, 이해관계가 엮여 있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지적하기 어려웠다. 열 개를 발굴해 아홉 개를 ‘킬’(게재 취소를 뜻하는 신문기자들의 용어)하는 일을 반복하며 겨우 시리즈를 이어갔다.

그때 취재기자들이 느낀 것은 원수 같은 규제라도 다른 이에게는 우군(友軍)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이었다. 환경이 바뀌면서 오늘 우군 같은 규제가 내일은 원수 같은 규제로 변하기도 한다. 규제는 공익과 공익, 공익과 사익, 사익과 사익 사이를 가르는 민감한 이해관계의 경계선이다. 이런 배경 때문에 기업인들은 박 대통령의 강한 의지를 응원하면서도 규제를 적으로만 돌리는 시각을 경계한 것 아닐까.

기왕 나온 말, 암 덩어리라고 표현했으니 집도의인 박 대통령은 나쁜 규제만 섬세하게 통째로 도려냈으면 한다. 그리고 암이 재발하면(반드시 재발한다) 과거엔 생살이었던 새로운 암 덩어리를 도려낼 수 있는 끈기와 용기를 갖기 바란다. 기업들은 불도저식 규제완화보다는 스마트한 규제완화를 바라고 있다.

김용석 소비자경제부 차장 nex@donga.com
#규제개혁#박근혜 대통령#나쁜 규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