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左편향 위원회가 건국세력을 친일로 낙인찍었다

  • 동아일보
  • 입력 2009년 11월 28일 03시 00분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규명위)가 일제 말기(1937∼1945년)의 인사 550명을 포함해 모두 1005명의 친일행위자 명단을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동아일보와 고려대를 세우고 키운 전 부통령 김성수, 조선일보 사주였던 방응모, 고려대 연세대 이화여대 총장을 각각 지낸 유진오 백낙준 김활란, 초대 육군 참모총장이었던 이응준, 6·25전쟁 때 공훈을 세웠던 군 장성 백선엽, 한국인 최초의 천주교 주교 노기남, 시인 서정주, 화가 김기창 등이 포함됐다. 규명위가 새로 ‘친일반민족행위자’로 규정한 인물 중에는 대한민국 건국에 앞장섰던 사람들이 특히 눈에 띈다.

규명위가 이번에 조사 대상으로 삼은 1937년부터 광복 직전의 시기는 일제가 대대적인 전쟁을 벌여 패망을 앞둔 때였다. 일제는 한반도의 인적 물적 자원을 전쟁에 총동원하기 위해 온갖 악랄하고 집요한 수단으로 우리 민족을 탄압했다. 이런 엄혹한 시대상황을 직시하지 않은 채 부정확하고 제한된 자료를 근거로, 더구나 편향된 잣대로 친일 여부를 가리겠다는 것은 무모하다.

盧전 대통령 묘에 ‘報告’, 정치성 스스로 드러내

노무현 정권 때 구성된 규명위는 11명 전체 위원 가운데 6명이 노 전 대통령과 당시 여당이었던 열린우리당이 추천한 사람들이다. 규명위의 일부 위원은 곧 노 전 대통령의 묘소를 찾아가 친일명단을 담은 보고서를 봉정한다는 소식이다. 이런 행동만 보더라도 명단 작성자들의 편파성이 드러난다. 노 전 대통령은 대한민국 건국에 부정적인 좌파 학자들의 시각을 그대로 옮겨 ‘우리 역사는 정의가 패배한 역사’라고 거듭 말했던 인물이다.

한 위원은 “규명위가 친일명단을 선정할 때 9 대 2나 8 대 3의 표결로 ‘친일’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전했다. 유족들이 제기한 이의는 대부분 묵살됐다. 명단 발표를 앞두고 시간에 쫓겨 위원들이 몇 분 만에 자료를 읽고 친일 여부를 결정하는 일도 있었다는 내부 증언이 있다. 그래서 건국 세력에 대해 ‘친일 낙인찍기’를 밀어붙여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훼손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강한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日帝치하 벗기 위해 ‘민중의 힘’ 되고자 했거늘

규명위는 김성수 선생에 대해 ‘조선총독부 기관지였던 매일신보와 경성일보에 학병을 권유하는 기고를 했으며 친일단체에서 활동했다’는 이유에서 친일명단에 올렸다. 그러나 당시 경성일보에서 기자로 일했던 김달수 재일동포 작가는 자서전에서 ‘일제 말 전쟁 시기 실린 신문기사들은 거의 전부 만들어진 것’이라고 증언했다. 관련된 말과 글은 일제가 김성수 선생의 이름을 빌려 왜곡 날조한 것으로 다른 관련 인사들의 증언을 통해서도 밝혀졌다.

김성수 선생은 일제강점기 교육 언론 기업 부문에서 큰 공적을 세운 인물이라는 폭넓은 평가를 받아왔다. 고려대 중앙고 등 교육기관을 운영하면서 인재를 양성했으며 경성방직이라는 민족기업을 육성했다. 규명위는 인촌의 이런 공로에는 눈을 감았다. 그가 창간한 동아일보는 1940년 강제 폐간 때까지 20년 동안 정간 4회, 발매금지 2000회 이상, 신문 압수 89회의 고난을 겪으며 민족의 표현기관 역할을 했고 어느 의미에선 국가를 대신했다.

규명위는 좌익 인사 여운형에 대해서는 감싸기로 일관했다. 총독부 기관지 등에 여운형 명의로 학병 권유 글이 실린 사실이 밝혀졌는데도 성대경 위원장은 ‘입수한 자료가 1건밖에 없었으며 독립운동의 공적이 있기 때문에 조사하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건국세력은 흠만 찾아내고, 현 좌파세력이 떠받드는 대표적인 인사는 공만 따진 이중 잣대다.

이 세상을 떠나 자기변호를 할 수도 없는 사람들에게 이런 식으로 친일 너울을 들씌운 행위야말로 역사의 심판을 받을 것이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