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바이든의 임시 ‘합법’체류자 140만명 추방하기로
미 도널드 트럼프 정부는 직전 조 바이든 정부의 불법입국 급증 대응책에서 나왔던 100여 만 명의 임시 합법 체류자들을 이번에 모두 추방할 방침이라고 23일 미 뉴욕 타임스가 보도했다.합법적 입국 및 체류 서류 없이 미국에 들어와 살고 있는 불법 체류자는 최대 1300만 명에 달한 것…
- 2025-01-2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 도널드 트럼프 정부는 직전 조 바이든 정부의 불법입국 급증 대응책에서 나왔던 100여 만 명의 임시 합법 체류자들을 이번에 모두 추방할 방침이라고 23일 미 뉴욕 타임스가 보도했다.합법적 입국 및 체류 서류 없이 미국에 들어와 살고 있는 불법 체류자는 최대 1300만 명에 달한 것…

스타벅스가 매출 부진 극복과 수익성 개선을 위한 변화의 일환으로 감원을 실시할 예정이다.23일(현지시각) 폭스비즈니스에 따르면 브라이언 니콜 스타벅스 최고경영자(CEO)는 직원 대상 공지를 통해 이렇게 밝혔다. 감원 예고는 스타벅스 웹사이트에도 게시됐다.그는 회사가 작년에 발표한 일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 시간) 공개된 미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김정은과 다시 연락을 취해 볼거냐’는 질문에 “그렇게 할 것(I will)”이라고 밝혔다. 대선 후보 시절부터 현재까지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외교 가능성을 직접 밝힌 건 처음이다.트럼프 대통령은 이…

일본 외무상이 연례 외교연설에서 12년 연속 독도를 일본 땅이라고 주장했다. 우리 정부는 강력히 항의하며 해당 주장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이와야 다케시 일본 외무상은 24일 정기국회 외교연설에서 “다케시마(일본이 일방적으로 독도를 지칭하는 말)는 역사적으로도, 국제법적으로도 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후 첫 국제무대인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에서 미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세계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특히 미국이 유럽연합(EU)과 교역에서 무역적자가 심각하다며 EU에 대한 고관세 부과를 시사하고, EU의 미국…

이라크 의회가 경우에 따라 9세 어린이도 결혼시킬 수 있는 법률을 통과시켜 현지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22일(현지시각) 영국 일간지 가디언에 따르면 21일 이라크 의회가 결혼 최저연령 등 가족 문제를 이슬람 율법에 따라 처리할 수 있게 하는 법률을 통과시켰다. 1959년 제정된 현행 …

정부는 일본 도쿄전력이 오는 4월부터 1년간 7차례에 걸쳐 5만4600톤(t)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할 계획이라며 “철저히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김종문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도쿄전력은 ‘25회계연도(4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일본 기준)에 회차별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세계경제포럼(WEF) 화상연설에서 러시아, 중국과의 핵 군축 협상과 관련해 “우리는 비핵화를 할 수 있는지 알고 싶은데, 나는 그것이 매우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23일(현지 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진행된 WEF 화상연설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
![“트럼프發 한반도 정세 변화, 여야와 당국 한 목소리로 관리 나서야” [화정 인사이트 ⑥]](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1/24/130927917.1.jpg)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첫날부터 국제 질서를 미국 위주로 빠르게 재편하고 있다. 특히 북한을 ‘핵 보유국’이라 불렀다. 또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친분을 내세우며 북핵 협상도 예고하고 있다. 북핵과 한반도 및 동북아 안보 지형에 커다란 변화가 닥쳐오지만 대통령이 탄핵된 국내 …

러시아에 파병됐다가 사망한 북한군 시신에서 한국 밈(memee· 온라인 유행 콘텐츠) ‘개죽이’가 합성된 가족사진이 나왔다.23일 미 북한 전문 매체 NK뉴스는 “우크라이나 특수부대가 제공한 북한군 시신의 유류품에는 평범한 가족사진이 등장한다”며 “그 안에는 한국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장녀 이방카가 20일(현지시각) 아버지가 주재한 ‘촛불 만찬’에 배우 오드리 헵번의 드레스를 재현한 의상을 입고 등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이방카는 이날 촛불 만찬에 오드리 헵번이 형화 ‘사브리나’에서 착용했던 지방시 드레스를 입어 ‘헵번 스타일’로 등장했다.…

일본은행은 23~24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추가 금리 인상을 결정했다. 현지 공영 NHK,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일본은행은 금융정책결정회의 결과 금리를 0.25%에서 5%로 0.25% 포인트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금리 인상은 지난해 7월 이래 약 6개월 만이다. 지난해…

우크라이나 국민의 절반 이상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복귀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유럽프라우다와 키이우인디펜던트에 따르면 키이우 국제사회학연구소(KIIS)가 23일(현지 시간)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우크라이나 국민 54.1%가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해 백악관으로 복귀한 것에…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의 정책이 점차 윤곽을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한국 경제에 파급효과가 큰 사안을 중심으로 대응 방향을 다시 점검할 것을 주문했다.최 권한대행은 2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경제현안간담회를 열고 트럼프…

미국 연방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첫날 서명한 ‘출생시민권 제한’ 행정명령의 효력을 미 전역에서 14일간 일시 차단하겠다고 결정했다. 23일(현지 시간) AP통신에 따르면 시애틀 연방법원의 존 코에너 판사는 워싱턴·애리조나·일리노이·오리건주가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 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다시 접촉해볼 계획이라고 밝혔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에게 다시 연락을 취해볼(reach out) 것인가’ 묻는 질문에 “그렇게 할 것(I will)”이라고 답했다.이같은 발언은…

이탈리아에서 임신한 척 9개월 간 주변을 속여온 부부가 병원에서 신생아를 납치하는 일이 벌어졌다. 22일(현지시각) 현지 일간지 일조르날레와 안사 통신 등에 따르면, 이탈리아 남부 도시 코센차 출신의 여성 로사 베스파(51)와 세네갈 출신 남편 아쿠아 모세스(43) 부부는 최근 9개월…

이라크 의회가 9세 아동의 결혼을 합법화하는 내용을 법안을 통과시켜 논란이 일고 있다.22일(현지시각) 영국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이라크 의회가 21일 결혼 가능 나이를 9살로 낮추는 내용의 개인신분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1959년 제정된 기존의 개인신분법은 여성 보호를 위해 혼인…

일본은행은 24일 금융정책결정회의 결과를 발표한다. 정책금리를 0.25% 포인트 인상할 전망이다.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일본은행은 전날부터 이틀 간 진행한 금융정책결정회의 결과를 24일 발표할 예정이다.일본은행은 정책 금리를 현재 0.25%에서 0.25% 포인트 인상할 …

캄보디아에서 명절을 앞두고 재벌이 나눠주는 돈을 받으려는 군중이 몰려 4명이 압사했다.23일(현지시각) AFP 통신과 현지 매체 크메르타임스에 따르면 이날 아침 캄보디아의 대표적인 갑부인 속 꽁(78)이 수도 프놈펜 도심에 있는 저택에서 1인당 현금 4만 리엘(약 1만 4000원)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