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삶의 질’ 또 밀렸다…193개국 중 세계 OO위
한국이 유엔개발계획(UNDP)이 발표한 인간개발지수(HDI) 순위에서 전년도보다 한 단계 내려간 20위를 기록했다.6일(현지 시간) UNDP가 발표한 ‘2025 인간개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2023년 HDI는 0.937로 집계됐다. 이는 조사 대상 193개국 가운데 20위에 해당…
- 2025-05-1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한국이 유엔개발계획(UNDP)이 발표한 인간개발지수(HDI) 순위에서 전년도보다 한 단계 내려간 20위를 기록했다.6일(현지 시간) UNDP가 발표한 ‘2025 인간개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2023년 HDI는 0.937로 집계됐다. 이는 조사 대상 193개국 가운데 20위에 해당…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플라스틱 제품 속 화학물질이 커피처럼 인체의 수면 리듬을 방해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11일(현지 시각)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노르웨이 과학기술연구소(NTNU) 연구진은 학술지 ‘국제 환경(Environment International) 190호’에 게…

외국인들이 5월 연휴 이후 순매수 흐름을 이어가던 가운데, 미중 관세협상 서프라이즈까지 겹치면서 당분간 시장에 외국인 순매수 기조가 유지될 전망이다. 외국인 사흘 연속 순매수…삼성전자도 순매수 전환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외국인 투자자들은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3거래일 연속으로 5…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잔인한 방식의 물고문을 재연하는 챌린지가 소셜미디어(SNS) 상에서 유행해 논란이 되고 있다.지난달 29일(현지 시각)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최근 틱톡에서는 얼굴에 수건을 덮은 채 물을 붓는 워터보딩 챌린지(Waterboarding Challenge)가 빠르게…

남자친구와 처음 방문한 호텔에서 스마트폰 와이파이가 자동으로 연결됐다는 이유로 이별을 통보받은 한 중국 여성이 억울함을 풀기 위해 와이파이 자동 연결 이유를 찾아낸 뒤 방송까지 출연해 해명한 사연이 전해졌다.11일(현지 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지난 1일 …

키어 스타머 영국 총리의 사저에 12일(현지 시각) 화재가 발생해 경찰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 집은 지난해 7월 스타머가 총리로 선출되기 전에 살았던 집으로 지금은 임대를 주었다고 AP 통신은 보도했다. 이 집은 과거 시위대의 표적이 된 적이 있다. 지난해 집 밖에서 팔레스타인 지…

평균 수면 시간보다 적게 자도 피로를 느끼지 않는, 이른바 ‘숏 슬리퍼(short sleeper)’의 비결이 유전자에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지난 5일(현지 시각) 미국 캘리포니아대 샌프란시스코 캠퍼스(UCSF) 신경과학연구소 잉후이 푸 교수 연구팀은 국제 학술지 미국국립과학원회보…

온몸이 털로 뒤덮이는 희귀병을 앓아 ‘세계에서 가장 털이 많은 10대’로 기네스북에 등재됐던 태국 소녀의 달라진 근황이 공개돼 온라인상에서 화제다.7일(현지 시각) 영국 더선 등 외신에 따르면 한때 세계에서 가장 털이 많은 소녀였던 수파트라 서스판(25)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결혼 소식…

스위스 제네바에서 10, 11일 이틀간 고위급 통상협상을 진행한 미국과 중국이 상대국 수입품에 부과했던 고율의 관세를 대폭 인하하기로 합의했다. 12일(현지 시간) 미국 측 수석대표인 스콧 베선트 재무장관은 제네바에서 열린 중국과의 통상협상 관련 브리핑에서 “미국과 중국은 향후 90…

“미국과 중국 모두 (양국 경제의) ‘디커플링(decoupling·탈동조화)’을 원치 않는다.”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장관이 12일(현지 시간) 미국과 중국이 서로에게 부과한 상호관세를 향후 90일간 115%포인트씩 낮추기로 합의한 사실을 설명하며 한 말이다.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이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전 세계에 부과한 10%의 기본 관세는 변하지 않는다면서도 협상 결과에 따라 일부 국가의 일부 품목에는 무관세를 적용할 뜻을 시사했다. 러트닉 장관은 11일(현지 시간) CNN 인터뷰에서 “앞으로 체결될 무역 협정에서 10%…

“매우 치밀하고 거친(tough) 협상가들이다.”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10, 11일(현지 시간) 진행된 미중 고위급 통상협상 직후 기자들과 만나 중국 협상단을 높게 평가했다. 양측이 관세 115%포인트 인하에 전격 합의하는 깜짝 성과를 …

“전용기를 선물 받는 게 ‘미국 우선주의’냐.”(척 슈머 미국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민주당은 세계적인 ‘패배자(loser)’들이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13∼16일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아랍에미리트(UAE) 등 중동 3개국을 순방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카타르로부터 대당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사진)이 “15일 튀르키예에서 푸틴을 직접 기다리겠다”고 11일 밝혔다. 앞서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직접 대화를 제안한 데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에 응할 것을 압박하자, 정상회담을 역제안한 것이다. 미국과…

“미국 소비자는 전 세계 제약업계의 ‘호구(suckers)’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트루스소셜에 “미국 내 의약품 가격을 59% 낮추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미 동부시간 오전 9시(한국 시간 12일 오후 10시)에 관련 행정명령에도 서명하겠다고 했다. 미국 소비자…

12일 대만군이 남부 핑둥현에서 미국산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을 이용해 로켓을 발사하고 있다. 대만은 최근 중국의 군사 위협에 맞서 미국 무기를 적극 구매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하이마스를 배치했고 이날 최초로 실사격 훈련도 진행했다.

미국 전역의 연방법원 판사의 자택에 주문하지도 않은 피자 배달이 이뤄져 당국이 수사에 착수했다. 일부 판사는 숨진 자녀의 이름으로 피자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피자를 전달받은 판사들은 대부분 반(反)이민 등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주요 정책에 관한 소송을 맡았다…

“말의 무장을 해제합시다. 그러면 세상의 무장 해제를 도울 수 있습니다.” 제267대 교황으로 선출된 레오 14세가 12일(현지 시간) 바티칸의 바오로 6세 홀에서 언론인들을 만나 “모든 편견과 분노, 광신주의, 증오 등 말의 무장을 해제하자”라며 이같이 말했다. 레오 14세 교황은 …

교황 레오 14세는 12일 “언론이 분열적 언어 사용을 자제해 달라”고 촉구했다. 레오 14세는 8일 취임 이후 이날 바티칸 시티 성베드로 대성당과 맞대어 있는 대형 강당 바오로 6세홀에서 가진 언론과의 첫 만남에서 이같이 말했다. 교황은 이날 더욱 평화로운 세상을 위한 그의 요구를 …

사망한 피해자의 모습을 인공지능(AI) 기술로 영상 재현해 재판 진술에서 사용한 최초의 사례가 등장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8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애리조나주에서 열린 한 형사 재판에서 AI를 이용해 재현한 피해자의 영상이 진술에 사용됐다고 보도했다.이 형사 사건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