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호관세 90일 유예, 10% 부과는 그대로… “美수출 막힌 中제품 덤핑땐 한국에 타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을 포함한 75개국에 대한 상호관세 부과를 유예했지만 미국과 중국이 관세를 두고 강 대 강 대치를 이어가면 한국 경제 역시 충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미국이 중국에 대해 125%의 관세를 부과하자 중국은 미국에 대해 추가 관세 84% 부…
- 2025-04-1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을 포함한 75개국에 대한 상호관세 부과를 유예했지만 미국과 중국이 관세를 두고 강 대 강 대치를 이어가면 한국 경제 역시 충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미국이 중국에 대해 125%의 관세를 부과하자 중국은 미국에 대해 추가 관세 84% 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상호 관세 유예를 발표하기 4시간 전 ‘지금이 매수 시기’라고 밝힌, 이른바 ‘트럼프 풋’(증시 하락을 막는 지원책)을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시장이 역사적 급락과 급등을 반복한 사이에 내부자 거래가 가능했을 것이란 의혹이 나온다. 9일(현지 시간) …

“관세 유예 결정을 이끈 일등공신은 채권시장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 시간) 중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 부과한 상호관세를 90일간 유예한 배경으로 최근 미국 주식, 채권, 달러 가치가 모두 하락한 ‘트리플 약세’가 꼽힌다. 이 중에서도 특히 채권시장에서 공포에 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 시간)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각국에 상호관세 유예를 ‘깜짝’ 결정한 배경으로 스콧 베선트 재무장관(사진), 수지 와일스 백악관 비서실장, 집권 공화당 중진인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과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 등 주요 인사의 전방위적 설득이 꼽힌다고…

“(각국과의 경제 및 안보 현안을) 한 개의 패키지로 묶는 것이 합리적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 시간) 각국과의 관세 협상 시 해당국의 방위비 분담금, 미군 주둔 문제 등도 ‘패키지’로 묶어 포괄적으로 다루겠다고 밝혔다. 그는 8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日 인구소멸지역 되살린 숲오카야마현 마니와시는 산림 면적이 80%에 달하는 일본의 대표적 산촌이다. 목재 생산으로 지역 경제를 이끌어 왔지만, 주택 경기 침체로 목재 수요가 줄며 젊은층이 떠나고 인구도 급감해 인구소멸 지역으로 전락했다. 반전의 계기를 만든 것은 다시 ‘숲’이었다. …

“내가 스스로 일정을 결정한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고 사람들은 우리 부부가 이혼 절차를 밟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더라.”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의 부인 미셸 오바마 여사가 최근 전직 대통령 부부 행사에 잇따라 불참하면서 불거진 이혼설에 대해 내놓은 반응이다. 미셸 여사가 9일(현…

일본의 산림 면적은 약 2500ha로 국토의 68.4%를 차지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 중 핀란드(73.7%), 스웨덴(68.7%) 다음으로 많다. 제2차 세계대전 패전 이후 황폐화된 산림 복구 산업이 결실을 거둬 지난 50년 사이 산림 면적이 2.6배로 늘었다. 산림 …
“미국인의 샤워 자유를 회복하겠다. 과도한 규제는 경제를 질식시킨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 시절 도입된 ‘수압 규제’를 완화하는 행정명령에 9일 서명했다. 오바마 행정부는 2013년 시판 샤워기가 분당 최대 2.5갤런(약 9.5L)까지만 물을 뿜도록 규…

10일 독일 서부 알렌 산업단지 내 플라스틱 가공 공장에서 불이 나 소방관들이 화재를 진압하고 있다. 이 화재로 7000m² 면적의 공장이 불에 탔으며, 불길은 현재 잡힌 상태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최근 통상전쟁으로 더욱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내 중국인 유학생에 대한 압박이 커지고 있다. 미 의회는 스탠퍼드대 등에 과학·기술·공학·수학을 일컫는 ‘STEM’ 분야의 중국 유학생 재학 현황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또 중국은 “미국 유학에 신중하라”는 경보를…

일본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인상 드라이브와 고물가 등으로 인한 고통을 줄이기 위해 전 국민에게 현금을 지급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10일 아사히신문과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집권 자민당의 모리야마 히로시(森山裕) 간사장은 이달 8일 밤 총리 관저를 찾아가 이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군과 함께 싸우고 있는 중국인이 최소 155명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영토인 쿠르스크에서 전투 중인 북한군과 달리 중국인들은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교전 중 붙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군을 도우며 우크라이나군과 싸우고 있…

한국 기업들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입’ 때문에 두통을 앓고 있다. 미국이 수입품에 과중한 관세를 부여한다고 하다가 며칠 뒤 번복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수출하는 물품은 물론이고 전 세계 생산망까지 동시에 적용되는 문제인 만큼 일부 기업에선 “트럼프 대통령…
올해 초 정부가 중남미 최대 시장인 브라질에 무역동반자협정(TPA) 협상을 제안했다.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남반구 개발도상국과 신흥국을 뜻하는 ‘글로벌사우스’로 시장 다변화를 꾀하던 정부가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10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올 2월 초 브라질 정부에 T…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 조선업 재건을 위한 행정명령을 내리면서 한미 조선 협력이 본격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내 조선업체들은 미 조선사에 지분을 투자하거나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맺으며 미 조선 및 함정 시장의 문을 세차게 두드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9일(현지 시간)…

중국의 대형 항공사가 자폐를 가진 승객의 탑승을 거부해 논란이 일고 있다. 8일(현지 시각) 중국 남방도시보는 중국 다리(大理)의 펑이 공항에서 자폐 자녀 2명과 함께 시안(西安)으로 가려던 두 명의 여성이 동방항공으로부터 탑승을 거부당했다고 보도했다. 자폐 자녀를 둔 샹웨이씨와 황샤…

미국 전역에서 560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식료품 체인 트레이더 조에서 재출시한 미니백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8일(현지시간) CBS뉴스 등 외신은 트레이더 조에서 시즌 한정으로 출시한 미니 캔버스 토트백의 수요가 급증해 오픈런이 이어지고 있으며, 리셀(재판매) 사이트에서 200배…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10일(현지 시간) 대중 관세를 145%까지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대중관세가 125%로 오를 것이라고 밝혔는데, 예고보다 20%포인트가 추가된 것이다.백악관은 이날 공개한 상호관세 행정명령 수정본에서 대중 상호관세 84%를 125%로 …

최근 헝가리 북서부에서 50여 년만에 구제역이 발생한 가운데 헝가리 정부는 자연 발생이 아닌 생물학적 공격일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10일(현지 시간) 스카이뉴스 등에 따르면 게르게이 굴리아스 헝가리 총리실 비서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현시점에서 이 바이러스가 자연적인 기원에서 비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