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적 속도와 힘으로 행동”… 막 오른 트럼프 2기 ‘MAGA 스톰’ 몰아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0일 정오(현지 시간·한국 시간 21일 오전 2시) 제47대 미국 대통령에 공식 취임하며 4년 임기를 시작했다. 2017년 1월∼2021년 1월 제45대 미국 대통령으로 재임했던 트럼프 대통령은 본인의 2번째 임기 중 더욱 강력해진 ‘미국 우선주의(Americ…
- 2025-01-2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0일 정오(현지 시간·한국 시간 21일 오전 2시) 제47대 미국 대통령에 공식 취임하며 4년 임기를 시작했다. 2017년 1월∼2021년 1월 제45대 미국 대통령으로 재임했던 트럼프 대통령은 본인의 2번째 임기 중 더욱 강력해진 ‘미국 우선주의(Americ…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산업 발전에 필요한 전력 확보를 위해 ‘비상권한(Emergency Powers)’을 발동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란 등의 미사일 공격에서 효과를 발휘한 이스라엘의 ‘아이언돔’ 같은 첨단 미사일 방어망 구축도 예고했다. 화석에너지에 부정적이었던 조 바이든 행정…
![[단독]美 대북정책 실무 책임자에 한국계 케빈 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1/21/130900844.3.jpg)
도널드 트럼프 1기 미국 행정부에서 북-미 정상회담 준비 등에 관여했던 한국계 미국인 케빈 김(사진)이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초대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차관보로 발탁됐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꼽히는 빌 해거티 공화당 상원의원의 보좌관, 상원 국방위원회 전문위원 …

“우리는 비대해진 정부 관료조직의 낭비를 줄일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날인 19일(현지 시간) 워싱턴의 대형 실내경기장 캐피털원아레나에서 열린 ‘MAGA(Make America Great Again·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집회’에서 ‘딥스테이트(기득권 관료집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 남편 재러드 쿠슈너와 세 자녀가 18일(현지 시간) 플로리다주 팜비치에서 수도 워싱턴으로 향하는 공군기에 탑승하려 하고 있다. 활주로의 탑승 계단 바로 옆에 현대자동차의 흰색 ‘제네시스 GV80’이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일인 20일(현지 시간) 첫 일정으로 전통에 따라 백악관 본관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위치한 세인트 존스 성공회 교회를 찾았다. 그는 오전 8시 예배에 참석한 뒤 부인인 멜라니아 여사와 함께 백악관으로 자리를 옮겨 퇴임한 조 바이든 전 대통령 부부와 티…

“우박은 (트럼프의 재집권을 반기는) 하늘의 축복이다!” 19일(현지 시간) 미국 수도 워싱턴의 대형 실내 경기장 ‘캐피털원아레나’를 찾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취임을 하루 앞둔 이날 오후 3시부터 이곳에서는 ‘마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미국…

“‘한니발 렉터’보다 무서운 살인자들이 미국으로 들어온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첫날인 20일(현지 시간)부터 대대적인 반(反)이민 정책을 집행할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19일 워싱턴에서 열린 집권 축하 집회에 등장해 강력 범죄를 저지른 후 미국에 온 불법 이민자를 영화…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선 연금 백만장자인 영올드가 소비의 버팀목으로 부상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 고령층은 집 한 채에 자산 대부분이 묶여 있어 소비 여력이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미국 최대 퇴직연금 자산운용사 피델리티에 따르면 미국 증시의 상승세를 타고 지난해 2분기(4∼6…

《자산과 소득, 건강을 갖춘 6070 ‘젊은’ 고령층 ‘영올드(Young Old)’가 소비의 주체로서 선진국 경제의 활력소가 되고 있다. K팝에 열중하고, 순수 학문에 심취하며 더 나아가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활용한 사회적 가치 창출의 주축이 된 것이다. 한국도 ‘영올드’가 부상하고 …

“새해에도 간고한 전투 포화로 이어가고 있는 동무들의 헌신과 노고에 무슨 말을 골라 격려하고 감사를 표해야 할지 모르겠소. (중략) 모두가 건강하고 더욱 용기백배하여 싸워주기 바라오.”전사한 러시아 파병 북한군 병사의 소지품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보낸 메시지를 담은 것으로 보이…

“(저의 석방을 위해 노력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포옹과 키스를 보냅니다.” 2023년 10월 7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에 납치된 지 471일 만인 19일 풀려난 이스라엘 여성 인질 로미 고넨 씨(24)가 밝힌 석방 소감이다. 이날 그를 포함해 에밀리 다마리 씨(28), 도론…

“대선 때 큰 힘이 되어준 라라와 돈. 정말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구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전날인 19일 취임 축하 집회에서 가족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며 특히 두 사람을 언급했다. 바로 차남 에릭(41)의 부인 라라(43), ‘돈’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장남 트럼…

“‘젊은 피’는 늘었지만 다양성은 퇴색했다.”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의 장관직 후보자 15명과 조 바이든 행정부의 장관 15명을 비교한 결과, 나이는 젊어졌지만 비(非)백인의 비중이 절반으로 줄어든 ‘백인 일색’ 내각으로 구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시아계, 아메리카 원…
‘친(親)가상화폐 대통령’을 표방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0일(현지 시간) 취임식을 앞두고 비트코인이 최고가를 경신했다. 20일 오후 4시 10분경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에서 비트코인은 사상 최고치인 10만9114달러를 찍었다. 전날에도 최고치를 기록한 뒤 투자자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취임을 맞이해 국내외 증시에서 기대와 우려가 엇갈리고 있다. 감세 등 친(親)기업 행보 효과로 트럼프 1기 당시와 같이 ‘트럼프 랠리’가 재연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관세 폭탄 등 미국 우선주의 정책으로 인한 충격에 글로벌 증시가 추락할 수 있…

제47대 미국 대통령으로 취임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미국의 황금기가 오늘 시작된다”며 강력한 ‘미국 우선주의 정책’을 예고했다.트럼프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의회 로툰다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2025년 1월 20일은 미국 국민들에게 있어 해방의 날이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오전(현지시간) 취임식 직전 마지막 일정으로 미국 백악관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과 질 바이든 여사를 만났다.물러나는 대통령이 당선인을 백악관으로 초청하는 전통은 1837년 제7대 대통령인 앤드루 잭슨과 제8대 대통령 당선인인 마틴 반 뷰런부터…

미국의 47번째 대통령의 취임식이 열리는 미국 워싱턴DC의 미국 의회 로툰다홀에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이 입장했다.현지시간 20일 정오(한국시간 21일 오전 2시)를 기점으로 트럼프 2기가 공식적으로 개막하는 것이다.이날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은 워싱턴DC의 백악관 인근 교회에서 예배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취임일에 멕시코와 접한 남부 국경에 병력을 배치하고 국경 경비를 강화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 취임으로 가장 빠르게 바뀌는 현장 중 하나가 미국과 멕시코 국경 지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20일(현지 시간) AP통신과 폭스뉴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