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中과 관세휴전 뒤엔…‘얼음 아가씨’ 와일스 설득 있었다
당초 중국과 장기적인 ‘관세 전쟁’도 불사하려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지층 동요를 감지하고 한발 물러서 관세 인하에 합의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수지 와일스 백악관 비서실장 등 핵심 참모들이 트럭 운전사와 항만 노동자 같은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층이 중국과의 무역 갈등으로 피해를…
- 2025-05-1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당초 중국과 장기적인 ‘관세 전쟁’도 불사하려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지층 동요를 감지하고 한발 물러서 관세 인하에 합의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수지 와일스 백악관 비서실장 등 핵심 참모들이 트럭 운전사와 항만 노동자 같은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층이 중국과의 무역 갈등으로 피해를…

중동 순방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4일 카타르 수도 도하에서 이란을 겨냥해 “우호적, 비우호적이라는 두 가지 길만 있을 뿐 세 번째는 없다”며 “결단을 내려야 할 때”라고 압박했다. 다만 “우리는 이란이 번영하고 성공하길 바란다”며 “모두 평화롭게 살길 원한다”고 했다. …

“컨테이너 확보도 어려워서 이번 주에 미국 바이어들로부터 받은 주문량은 다음 달 말에나 배에 실을 수 있을 것 같다.”중국 저장성 이우시에서 무역중개업을 하는 장모 씨는 15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미중 무역합의 이후 주문량이 폭주해 그동안 선적을 미뤘던 물량을 우선 처리하고 있다”…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이 최근 미중 간 관세 전쟁은 완화했지만, 세계 무역이 분열되면 세계 국내총생산(GDP)은 최대 7% 감소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WTO 사무총장은 15일(현지 시간) 파이낸셜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미국과 중국이 관세 휴전에 합의하…

중국 중앙방송총국(CMG)이 15일 “중국식 현대화는 경제 성장뿐 아니라 정치·문화·사회·생태 전반의 균형 발전을 지향한다”며 중국의 현대화 모델 ‘5위1체(五位一體)’ 전략을 집중 조명했다.‘5위1체’는 경제 건설, 정치 제도, 문화 육성, 사회보장, 생태 환경 보호 등 다섯 영역을…

미국 명문대 하버드대 총장이 급여 25%를 자진 삭감했다. 하버드대는 트럼프 행정부와 ‘문화 전쟁’ 최전선에서 지원 삭감 공격을 받고 있다.14일(현지 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앨런 가버 하버드대 총장은 급여 25%를 감축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조너선 스웨인 하버드대 대변…

미사일과 드론 포탄 공격을 주고받으며 전면전 직전까지 갔던 ‘사실상 핵 보유국’ 인도와 파키스탄이 미국의 중재로 지난 10일(현지 시간) 극적으로 휴전에 합의했다. 핵전쟁으로 비화되지는 않았지만, 두 나라 사이의 무력 충돌이 얼마나 빠르게 확전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며 국제사회를 긴장케…

콘돔에 대마초를 넣어 삼킨 뒤 태국으로 밀수입한 러시아 남성이 현지 경찰에 붙잡혔다.지난 7일(현지시각) 방콕포스트에 따르면, 태국 관광경찰은 코팡안섬의 한 슈퍼마켓 앞에서 러시아 국적의 36세 남성 데니스 비추크를 체포했다.관광경찰 5지구 윈잇 분칫 소장은 “비추크가 심문 중 땀을 …

트럼프 행정부의 AI(인공지능) 칩 수출 정책이 포괄적 규제에서 ‘양자 협상’으로 전환하면서 엔비디아의 셈법이 복잡해졌다. 포괄적 규제를 없앤 건 환영하지만, 중국에 대한 규제는 그대로 남아있고 양자 간 협상을 통해 수출을 조율해야 하는 상황은 비효율적일 뿐 아니라 불확실성을 동반한다…

이란 최고지도자의 측근이 미국과의 핵 합의 체결 의사를 강력하게 피력했다. 다만 우라늄 농축의 경우 여전히 완전 폐기가 아닌 일정 수준의 제한을 밀어붙이는 모습이다.이란 최고지도자의 정치·군사·핵 담당 고문인 알리 샴카니는 14일(현지 시간) 공개된 NBC와의 인터뷰에서 경제적 제재 …

캐나다 팝스타 저스틴 비버가 파산설에 휩싸였다. 미국 연예 매체 TMZ는 14일(현지시간) “비버가 2022년 참담한 ‘저스티스(Justice)’ 투어를 끝났을 때 파산 직전이었다고 여러 관계자가 전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비버는 투어를 앞두고 4000만 달러(약 557억원)의 선금…

“처음 보자마자 알아챘어요. T가 빠져 있었죠. 럼프(rump·엉덩이라는 뜻)라고 적혀 있었던 거예요.”미국 로드아일랜드주의 한 남성이 아내를 위한 선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이름을 새긴 ‘한정판 시계’를 주문했다가 황당한 일을 겪었다.14일(현지시간) NBC방송에 따르면 팀…

미국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과학기술 관련 연구개발(R&D) 예산을 대규모로 삭감하자 미국을 떠나려는 인재가 늘어나고 있고, 이들을 잡기 위해 각국이 앞다퉈 유인책을 내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4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유럽연합(EU)은 5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과…

정부는 미국 정부가 시리아에 대한 제재를 중단하기로 한 방침에 환영의 뜻을 내비치며, 우리 정부가 앞으로 재건 사업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이재웅 외교부 대변인은 15일 정례브리핑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對)시리아 제재 언급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라며 “(미국의…

미국과의 기술패권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중국 정부가 미국 내 자국 출신 연구자를 귀국시키기 위한 본격적인 유치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연구자에게는 파격적인 급여를 제시하며 귀국을 유도하고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15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

제267대 교황 레오 14세의 즉위 미사가 18일 오전 10시(현지 시간) 바티칸 성 베드로 광장에서 거행된다.레오 14세는 이날 미사에서 교황권을 상징하는 ‘팔리움’과 ‘어부의 반지’를 착용하며 교황으로서 공식적인 직무 시작을 선포한다. 팔리움은 교황이 어깨에 걸치는 고리 모양의 흰…

“쏟아지는 주문에 며칠째 야근 중이에요.”중국 저장성 이우시에서 무역중개업을 하는 장 모 씨(가명)는 15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미국측과 이메일을 주고받고, 전화로 중국 업무 처리를 하느라 24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12일 미국과 중국이 추가 관세를 90일 간 115%포인트씩 낮…

한낮의 프랑스 파리 도심에서 한 암호화폐 기업가의 딸과 손자에 대한 납치 미수 사건이 발생했다.AFP통신, CNN 방송 등에 따르면 13일(현지시간) 파리 11구에서 복면을 쓴 4명의 괴한이 한 부부와 그 자녀를 납치하려고 했다.당시 상황을 담은 영상을 보면 3명의 남성이 밴 차량에서…

지난 13일 밤 중국 수도 베이징에서 내린 우박으로 4만 건이 넘는 피해 신고가 접수됐다고 관영 CCTV가 15일 금융감독관리국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내린 우박으로 베이징 지역 보험사에 접수된 피해 신고는 4만5600건이다. 이에 따른 추정 피해액은 2억1800만 위…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중동 순방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남을 가졌다. 15일 재계에 따르면 14일(현지 시간) 정 회장은 카타르 도하에서 셰이크 타밈 빈 하마드 알사니 카타르 국왕이 주최한 국빈 만찬에 참여해 트럼프 대통령과 만남을 가졌다. 재계 관계자는 “알사니 국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