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삭제자료 51건, 대북·대테러용 10건·국내 실험용 31건…”, 이병호 “불법 사찰 없었다”

  • 동아닷컴
  • 입력 2015년 7월 27일 21시 29분


코멘트
사진=이병호 국정원장/동아일보 DB
사진=이병호 국정원장/동아일보 DB
국정원 “삭제자료 51건, 대북·대테러용 10건·국내 실험용 31건…”, 이병호 “불법 사찰 없었다”

국정원 삭제자료 51건

국가정보원이 27일 국회 정보위원회에 ‘해킹 의혹’에 대한 해명자료를 제출하고 ‘불법사찰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하지만 원본 파일 없이 요약본 형태만 제공, 야당의 반발을 사면서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국회 정보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이병호 국정원장 등을 출석시킨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고 해킹 의혹에 대한 현안보고를 비공개로 청취했다.

새누리당 간사인 이철우 의원에 따르면, 임 과장이 삭제한 자료는 총 51건으로 대북·대테러용이 10건, 접수했으나 잘 안 된 게 10건, 31건은 국내 실험용으로 보고됐다. 국정원이 밝힌 ‘잘 안 된’ 자료는 대북 감시의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심어 해킹을 시도했으나 실패한 건으로 추정된다.

이병호 국정원장은 이날 야당 의원들의 의혹제기에 “내 직을 걸고 불법 사찰을 한 사실이 없다”고 단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원장은 이어 “국내사찰은 전혀 없었고 (국정원이 구매한) RCS(원격조정시스템)를 가지고는 카카오톡도 도청이 불가능하다”면서 “내가 아는 한 전직 국정원장들도 사찰에 관여하지 않았다. 전직 원장들이 사찰한 것을 드러나면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RCS 관련된 일은 임 과장이 주도적으로 해왔고, 그가 사망해 상당부분 알 수 없게 됐다”며 “국정원 직원들이 이 사건과 관련해 이례적으로 성명을 낸 것도 내 책임으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이날 로그파일 원본을 제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국정원의 모든 보안(사항)이 많이 노출돼 원본 제출은 있을 수 없다. 원본을 제출하면 세계 각 정보기관들이 국정원을 조롱거리로 삼을 것”이라며 “국정원에 와서 보는 것은 유효하다”고 답했다.

민간인 사찰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SK텔레콤 회선 해킹 의혹에 대해서도 “국정원 자체 실험으로서 아무 문제가 없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이에 야당 정보위원들은 “구체적 자료를 제출하지 않아 검증 자체가 불가능하다”며 강력 반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간사인 신경민 의원은 “자료제출이 사실상 없었다. 우리가 총 34개 요구했고 몇 개에 대해 답변이 왔는데 ‘해당 무’라고만 왔다”면서 “이 국정원장은 자료제출에 노력하겠다는 뻔한 얘기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은 “자료 제출과 관련해 처음부터 로그 파일 원본은 안 된다고 국정원에서 얘기했고, 새누리당도 단호하게 그 자료의 제출은 안 된다고 했다”면서 “대신 오늘 삭제한 자료에 대해서는 충분히 설명이 있었다”고 밝혔다.

국정원 삭제자료 51건. 사진=국정원 삭제자료 51건/이병호 국정원장·동아일보 DB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자세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