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이주일의 키워드]온라인 수놓은 불꽃축제

  • 입력 2004년 10월 14일 16시 35분


코멘트
가을밤을 아름답게 수놓는 ‘세계불꽃축제’가 이번 주 인기검색어 1위에 올랐다. 9일에 이어 16일 한강시민공원에서 펼쳐질 이번 축제에는 한국, 중국, 이탈리아, 호주 등 4개국 팀이 참여해 기량을 뽐내고 있다.

네티즌들은 화려한 불꽃과 한강의 야경을 디지털 카메라로 찍어 카페에 올리느라 바쁘다. 불꽃놀이를 관람하기 좋은 장소와 비법 등도 인기 게시물.

2위에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가 올랐다. 대학생들은 학교별 대항전을 벌이고 있고 직장인들은 점심시간에 한판씩 하는 것이 유행이다.

3위인 ‘싱아형’은 최근 악명을 드높이고 있는 인터넷상의 인물. 인터넷 게시판마다 게시물의 내용과는 전혀 상관없이 “형이다. XX 패버린다”등 읽는 사람의 기분을 나쁘게 하는 악플(악성 답변)로 일관하고 있다. ‘싱아형’ 이외에도 악플을 지속적으로 다는 ‘악플러’들은 다수 존재한다.

검색순위 Top10
순위검색어
1세계불꽃축제
2카트라이더
3싱아형
4성매매법
5박주영
6장정진
7해리 포터
8구혜선
9종토세
10옐리네크

네티즌들은 대개 악플러에게 탐탁지 않은 시선을 보내지만, 유명 악플러 중 일부는 그야말로 ‘불굴의 정신’을 보여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몇몇 네티즌들은 “숱한 비난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사이버세계에서 만들어낸 정체성을 지켜내며 악플을 계속하는 것은 일종의 행위예술”이라는 주장을 펴기도 한다.

4위는 논란이 되고 있는 ‘성매매 금지법’이 차지했다. “어떤 사유에서건 성매매는 정당화될 수 없다”는 의견과 “법과 단속으로 해결하려들기 이전에 사회적 해결을 이끌어야 한다”는 등의 의견들이 제시되고 있다.

5위는 아시아 청소년 축구에서 대표팀을 우승으로 이끈 차세대 스트라이커 ‘박주영’, 6위에는 방송프로그램 도중 사고로 질식사한 성우 ‘장정진’이 올랐다.

인기 키워드에 좀처럼 등장하지 않는 문학관련 키워드의 순위 진입이 눈에 띈다. 소설 ‘해리포터’는 작가인 J K 롤링이 신작에서 주요 등장인물 중 한명이 죽을 것이라고 발표해 세계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또 10위에 오른 옐리네크는 2004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오스트리아의 페미니스트 소설가. 그의 대표작 ‘피아노 치는 여자’가 ‘피아니스트’라는 제목의 영화로도 나와 있다.

이 밖에 ‘인터넷 얼짱’ 출신으로 시트콤 ‘논스톱 5’에 출연하고 있는 구혜선(8위), 대폭 인상 소식이 들려오는 ‘종토세’(9위) 등이 순위에 올랐다.

조희제 다음검색 분석실장 ouyaa@daumcorp.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