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예술]친구들의 살인게임… 그날 무슨 일이 있었나

  • Array
  • 입력 2012년 2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앤/전아리 지음/257쪽·1만1500원·은행나무

일본의 대표적 추리작가 히가시노 게이고를 좋아한다는 전아리는 “본격적으로 추리나
스릴러소설을 써보고 싶다”고 말했다. 은행나무 제공
일본의 대표적 추리작가 히가시노 게이고를 좋아한다는 전아리는 “본격적으로 추리나 스릴러소설을 써보고 싶다”고 말했다. 은행나무 제공
작가는 연세대 철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이다. 올해 스물여섯이다. 그 나이에 수상 경력은 열거하기 힘들 정도다. 문학사상 청소년문학상 대상, 푸른작가 청소년문학상, 대산청소년문학상 금상, 최명희청년문학상, 천마문학상, 계명문화상, 토지청년문학상, 세계청소년문학상, 디지털작가상 대상…. 중고교 시절 이미 다관왕으로 등극하며 ‘천재 작가’로 불리게 됐다.

그런 그가 변신을 시도했다. 이전 작품들이 주로 성장이나 로맨스소설로 말랑말랑한 젤리 같았다면 이번 작품은 쓴 소주 맛이다. 배신과 복수, 폭력과 살인으로 튀어버린 점액질의 혈흔이 책장 가득 묻어 있다. “이전과 달리 주인공들이 어른인 데다 과격한 장면도 많아 하드보일드 같죠. 그래서 성인소설로 보이는 것 같아요.”

해일 기완 유성 진철 재문은 고교 친구 5인방이다. 기완이 얼굴은 예쁘지만 ‘싸가지’는 지독히 없는 앤에게 좋아한다고 고백했다가 인격모독적인 퇴짜를 당하고, 5인방은 복수를 계획한다.

앤의 심복인 주홍(봉다리)과 앤의 전 애인 오재호에게 각각 ‘만나자’는 문자메시지를 몰래 보내 앤의 질투심을 유발한 것. 하지만 정작 약속 장소에는 오재호가 아닌 앤이 눈치를 채고 나와 영문도 모르는 주홍을 마구잡이로 팬다. 숨어서 이것을 지켜보던 5인방은 예기치 않은 상황을 말리려다 앤을 떠밀어 실족사하게 만든다.

급히 현장을 피하지 못한 기완만 경찰에 연행되지만 그는 홀로 벌을 받은 뒤 성인이 돼 출소한다.

다소 복잡한 초반은 중후반 치밀한 심리게임을 위한 포석이다. 출소한 기완이 “우리 모두가 공범”이라며 옛 친구들에게 3억 원을 요구하자 친구들은 진퇴양난에 빠진다. 돈을 한번 주면 계속 요구할 것이 뻔하고, 안 주면 앤의 실족사에 대한 진실을 폭로할 것이기 때문이다.

작가는 여기서 한 번 더 ‘꼰’다. ‘기완이 변했듯이 다른 친구들도 변해 나를 위협하지 않을까….’ 그렇다. 모두는 이제 안다. 친구이자 적이 된 것이다. 살인을 매개로 한 운명공동체는 벗어날 수 없는 올가미로 그들을 옥죈다. 답은 하나다. 모든 친구를 죽이는 수밖에….

하나의 극적 요소가 더 가미된다. 인기 연예인이 된 주홍이다. 주홍을 사랑하는 해일은 그를 쫓는 스토커를 제거하러 나서지만 되레 스토커로 몰린다. 게다가 주홍을 사랑하는 것은 해일만이 아니다. 재벌가 유부남과 그의 동생, 그리고 해일의 친구들까지. 숨바꼭질하듯 달리며 흩뿌려졌던 사건들의 조각이 마지막에 큐브처럼 딱 맞춰지며 전기 같은 찌릿함이 느껴진다.

주인공이자 사건의 화자인 해영(나)이 종반으로 치달을수록 단편적인 캐릭터의 틀에 함몰되는 것 같아 아쉽다. 가장 큰 반전을 기대하며 풍선을 힘껏 불다가 피식 바람이 빠진 느낌이랄까.

황인찬 기자 hi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