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놀자!/임형주의 뮤직 다이어리]청중이 감동해야 훌륭한 악단이죠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세계 3대 오케스트라는 빈-뉴욕-베를린 필

미국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앨런 길버트.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 제공
미국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앨런 길버트.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 제공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오케스트라는 어느 곳인가요?

바이올린, 첼로, 플루트, 하프 등 여러 악기가 모여 감미롭고 때로는 웅장한 하모니를 이루는 연주단체를 오케스트라라고 부릅니다. 오늘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오케스트라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요?

세계의 유력 언론과 음악평론가 및 음악애호가에게 큰 사랑을 받는 세계 3대 오케스트라는 빈 필하모닉, 베를린 필하모닉, 뉴욕 필하모닉입니다.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세계 음악의 수도로 일컬어지는 오스트리아의 빈을 대표합니다. 1842년 창단됐지요. 다른 오케스트라나 관현악단과는 달리 총감독이나 상임지휘자 없이 수석지휘자나 객원지휘자가 이끕니다. 명지휘자 카를 뵘(1894∼1981)을 비롯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한 지휘자 대부분이 빈 필하모닉의 수석지휘자나 객원지휘자로 활동했습니다.

클래식 음악을 잘 모르거나 관심이 없는 사람도 아마 한 번쯤은 신문 혹은 방송에서 해마다 1월 1일이면 어김없이 빈 무지크페어라인 황금홀에서 열리는 ‘빈 신년음악회’의 공연 장면을 보았을 겁니다. 이 음악회의 상주악단이 빈 필하모닉입니다. 오랜 전통을 자랑하듯 부드럽고도 섬세한 연주력을 바탕으로 클래식 음악을 가장 잘 연주합니다.

1997년 이전까지 빈 필하모닉은 여성 단원을 한 번도 뽑은 적이 없었습니다. 1997년 첫 여성 단원으로 하피스트 안나 렐케스를 입단시켰지만 2002년 은퇴했습니다. 이후 몇몇 여성 연주자가 객원 자격으로 연주에 참여합니다. 연주력은 뛰어나지만 성차별적인 면이 있어서 약간의 아쉬움을 줍니다.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빈 필하모닉과 같은 해인 1842년 창단했습니다. 세계 3대 오케스트라이자 미국의 빅5 오케스트라(시카고 교향악단,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 보스턴 교향악단,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로 손꼽히는 훌륭한 연주단체입니다.

체코가 낳은 전설적인 음악가이자 작곡가인 안토닌 드보르자크(1841∼1904)의 교향곡 ‘신세계로부터’를 비롯해 여러 교향곡과 명곡을 미국 내에서 초연하고 주요 현대 음악가의 곡을 제일 먼저 소개하는 등 160년이 훌쩍 넘는 기간 미국 클래식 음악계를 이끌었습니다. 또 매년 200여 회의 공연을 열어 100만 명 이상의 어마어마한 관객을 모읍니다. 공연 전 오픈 리허설에도 3만 명 넘는 관객이 몰리는 세계에서 가장 대중적인 오케스트라로도 평가됩니다.

뉴욕 필하모닉은 변화무쌍한 연주력으로도 많은 호평을 받습니다. 여러 인종과 문화가 뒤섞인 미국의 뉴욕을 대표하는 오케스트라인 만큼 오페라에서 팝음악까지 변화무쌍하면서도 유연한 사운드로 사랑받고 있답니다. 장르를 가리지 않고 골고루 잘 연주해낸다는 이야기겠지요? 전 세계 TV 및 라디오 등 방송에 가장 많이 출연하는 대중적인 연주단체로도 유명합니다.

뉴욕 필하모닉은 해외 유명 오케스트라 중 가장 자주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유일하게 한국과 북한 양쪽에서 연주회를 여는 등 한국과 특별한 인연이 있답니다. 한국인 연주자 여러 명이 단원으로 활동해 더욱 가까운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베를린 필하모닉은 1882년 단원 50여 명으로 시작했습니다. 세계 3대 오케스트라 중에서 창단 연도는 조금 늦지만 연주력과 실력만은 세계 최고로 인정받습니다. 단원 한 사람 한 사람이 실력이 출중한 솔리스트입니다.

그동안 수많은 세계 최정상의 지휘자와 호흡을 맞췄습니다. 베를린 필하모닉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지휘자가 있습니다. 1955년부터 수장을 맡았던, 20세기가 낳은 불멸의 지휘자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1908∼1989)입니다. 카라얀은 한국 출신의 세계적인 소프라노 조수미 씨를 ‘신이 내린 목소리’라고 극찬하면서 세계무대 활동을 적극적으로 도와준 일로도 유명합니다.

카라얀이 상임지휘자와 종신음악감독을 맡으면서 베를린 필하모닉은 제2의 도약기를 맞이합니다. 도이치 그라모폰이나 EMI 같은 세계적인 음반회사와 작업을 하며 바로크에서 현대에 이르는 수많은 작품을 녹음해 악단의 명성 확립에도 크게 공헌했습니다. 활발한 해외 연주투어로 전 세계 곳곳에 마니아층이 생겼지요.

베를린 필하모닉은 빈 필하모닉과 달리 여러 명의 여성 단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 미주 유럽 아시아 등 세계 각국의 연주자도 있죠. 세계 3대 오케스트라 중에서 유일하게 자신들의 이름을 딴 ‘베를린 필하모닉홀’이라는 세계적인 콘서트홀을 운영합니다. 개관 당시 서커스를 공연하는 야외 대형 텐트 같은 모습 때문에 ‘카라얀 서커스장’이라는 애칭으로도 불렸답니다.

3대 오케스트라 말고도 세계에는 오랜 역사와 전통, 실력을 겸비한 많은 오케스트라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로열콘세르트허바우 오케스트라라는 이름을 들어보셨나요? 영국의 저명한 음악전문지 ‘그라모폰’이 선정한 세계 최고의 오케스트라 ‘베스트 20’에서 빈 필하모닉과 베를린 필하모닉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습니다. 네덜란드의 오케스트라로 1888년 창단됐습니다. 100년 뒤인 1988년, 네덜란드 여왕인 베아트릭스로부터 왕립 칭호를 하사받을 만큼 네덜란드 국민의 열렬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1904년에 창단된 영국의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 왕실 소속 관현악단으로 1882년에 창단된 러시아의 상트페테르부르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도 오랜 역사와 전통, 정상급의 실력을 자랑합니다. 한국에서는 서울시립교향악단과 KBS교향악단이 많은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지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오케스트라를 소개했지만 음악가나 연주단체에 순위를 매기는 것 자체가 어떻게 보면 우스운 일입니다. 예술(행위)의 판단은 매우 주관적이고 복합적이기에 세계 3대 오케스트라라고 해도 청중이 감동을 못 받는다면 의미가 없거든요.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또는 소규모의 아마추어 오케스트라가 여러분에게 감동적인 음악을 연주하면 그 오케스트라가 세계에서 제일 잘하고 훌륭한 오케스트라인 셈입니다. 여러분! 오늘부터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아름답고 웅장한 교향곡을 감상해 보면 어떨까요?

<임형주 팝페라테너>
#오케스트라#빈 필하모닉#베를린 필하모닉#뉴욕 필하모닉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