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호 전문기자의 안보포커스]사이버 전쟁은 이미 시작됐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윤상호 전문기자
윤상호 전문기자
도심 전역의 교통신호가 제멋대로 작동하면서 도로는 뒤엉킨 차량으로 아수라장으로 변한다. 철도와 공항의 관제시스템도 고장 나 기차와 항공기 운행이 ‘올스톱’ 되고 대형 참사와 인명 피해가 속출한다.

이어 은행과 증권시장의 컴퓨터 시스템이 다운되고, 휴대전화와 인터넷까지 먹통이 돼 버린다. ‘뱅크런(대규모 예금 인출 사태)’이 발생하고 주가와 환율 폭락으로 혼란이 극에 달하지만 정부는 속수무책이다. 그리고 최후의 일격. 가스와 전기, 수도가 차례로 끊기고 원자력 발전소도 가동이 중단되면서 국가 전체가 아비규환과 공황에 빠져든다. 최첨단 기술로 상징됐던 21세기는 ‘석기시대’로 되돌아간다….

2007년 개봉된 영화 다이하드4.0에서 묘사한 사이버 테러의 시나리오다. 영화 속 반정부 테러세력은 ‘파이어 세일(Fire Sale)’이라는 사이버공격을 감행한다. 교통시스템 마비(1단계)를 시작으로 금융망과 통신망 파괴(2단계)에 이어 가스와 수도, 전기, 원자력 체계의 통제 불능(3단계)으로 국가기반시설에 대한 순차적 공격이 이어진다.

모든 국가 기간망을 파괴해 정부를 ‘뇌사상태’에 빠뜨려 파국을 초래하는 내용이다. 영화 속 주인공은 초인적 능력을 발휘해 테러범을 붙잡고, 최악의 위기도 넘긴다. 하지만 현실에서도 ‘해피 엔딩’을 기대할 수 있을까.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의 내부자료 유출과 소니픽쳐스 해킹사건, 북한 인터넷망 불통 사태는 사이버전쟁이 더는 영화나 소설 속 얘기가 아님을 보여준다. 이미 사이버전장에선 시간과 국경을 초월한 총성 없는 격전이 벌어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와 관계기관은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는 듯하다. 한수원은 해커가 잇달아 공개한 기밀자료의 유출 경위도 모르면서 “원전 가동은 문제없다”는 얘기만 반복하고 있다. 정부도 범인의 실체를 파악하지 못한 채 부산만 떠는 것 같다.

이번 사태는 우리의 사이버전 역량과 취약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사례다. 정보기술(IT) 강국을 자부했지만 정작 사이버 위협에 허둥대는 한국은 해커 등 불순세력이 군침을 흘릴 만한 ‘먹잇감’이 될 가능성이 높다.

멀리 볼 것도 없이 북한의 사이버도발이 그 증거다. 2009년 디도스(DDoS·분산서비스 거부) 공격을 시작으로 2011년 농협 전산망 해킹, 2012년 언론사 전산망 공격, 2013년 일부 방송사와 금융기관 전산망 교란 등 북한의 대남 사이버전은 위험 수위를 넘은 지 오래다.

더욱이 북한은 최근 2년간 사이버전 인력 규모를 3000여 명에서 5900여 명으로 늘렸다. 1200여 명의 전문 해커 중 상당수가 중국 등 제3국에 거점을 구축해 대남 사이버침투를 시도하고 있다. 국가정보원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김정은 제1비서가 “사이버전은 핵, 미사일과 함께 인민군대의 타격 능력을 담보하는 ‘만능 보검’”이라고 독려한 사실을 공개하기도 했다.

실제로 북한은 사이버전 능력 강화에 혈안이 돼 있다. 인민학교(초등학교)의 영재들에게 매년 500시간의 컴퓨터 전문교육을 시킨 뒤 우수학생을 인민군 총참모부 산하 지휘자동화대학과 김책공과대학으로 보내 ‘사이버 전사’로 키운다.

이들은 인민군 정찰총국에 배치돼 한국 주요 기관과 군에 대한 해킹과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 유포 등을 도맡는다. 김정은은 지난해 8월 전략사이버사령부의 신설을 지시하기도 했다. 북한의 사이버전 능력이 미국과 맞먹는다는 평가는 결코 과장이 아니다.

우리의 대응 태세는 어떤가. 국방부가 최근 사이버전을 군사작전으로 격상하고, 합참에 사이버작전과를 신설하기로 한 데서 위기의식이 읽힌다. 하지만 창설 4년이 된 국군사이버사령부의 사이버전 능력은 아직 초보 수준이다. 관련 요원도 600여 명으로 북한의 10분의 1에 불과하다. 군은 빠른 시일 내에 사이버 전사를 1000명으로 늘릴 계획이지만 예산과 숙련도 문제 등 과제가 적지 않다. 핵전쟁보다 더 끔찍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사이버전에 대한 경각심 제고가 절실하다. IT 강국의 자부심이 사이버 테러의 제물로 전락하는 최악의 사태를 막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

윤상호 전문기자 ysh1005@donga.com
#사이버 전쟁#안보#해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