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공지능으로 진단 정확도 높이고 로봇으로 감염병 방역
4일 찾은 용인세브란스병원 통합반응상황실(IRS). 이곳에는 응급실과 중환자실, 입원실의 모든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이 있다. 환자의 상황을 통합 관리하며,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조기 대응할 수 있는 곳이다. 지난해 문을 연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이처럼 국내에서 유일…
- 2021-11-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4일 찾은 용인세브란스병원 통합반응상황실(IRS). 이곳에는 응급실과 중환자실, 입원실의 모든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이 있다. 환자의 상황을 통합 관리하며,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조기 대응할 수 있는 곳이다. 지난해 문을 연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이처럼 국내에서 유일…
![[홍은심 기자의 긴가민가 질환시그널]차갑고 시린 손발, 반신욕으로 온기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11/09/110137204.6.jpg)
아침저녁으로 차가운 공기가 감도는 요즘은 평소 수족냉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힘든 계절이다. 날이 추워지면 평소보다 증상이 심해지고 마치 손과 발이 얼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손발이 차고 시린 느낌을 받는 사람들은 무릎, 아랫배, 허리 등 다양한 부위에 통증을 느끼기도 한…

중년부터 노년에 이르는 수많은 남성들의 일상생활을 매우 불편하게 만들고 자신감까지 빼앗는 질환으로 전립샘비대증을 꼽을 수 있다. 노화에 따라 요도를 감싼 전립샘이 커지면서 발생하게 되는 이 질환은 여러 배뇨 장애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하루 8번 이상 소변을 보는 빈뇨,…

CJ제일제당의 아이시안 멀티케어 스페셜은 눈 건강에 필요한 고품질의 3대 건강 기능성 원료가 모두 들어 있는 프리미엄 눈 건강기능식품이다. 하루 한 번(1회 3캡슐) 섭취로 눈 노화, 눈 건조, 눈 피로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루테인지아잔틴복합추출물은 식약처 1일 최대 권…
![“점심 메뉴, 칼국수로 통일”… 부장님의 선택, 허리 위협한다[꽃중년의 건강]](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11/09/110136458.5.jpg)
《# 제법 쌀쌀한 날씨. 뜨끈한 국물 요리가 생각나는 지금 유 부장(53)의 선택은 칼국수다. 또 면 요리다. 팀원들의 표정이 밝지 않다. 어제도 유 부장을 따라 짬뽕을 먹었기 때문이다. 일주일에 세 번은 밀가루 음식을 찾는 유 부장이 오늘은 칼국수에 밥까지 말아 먹는다. 흡사 탄수화…

뇌동정맥 기형은 선천적인 발달 이상으로 동맥이 모세혈관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정맥으로 연결되는 일종의 혈관 기형이다. 동맥과 정맥이 직접 연결되면서 그 주위에 비정상적인 혈관들의 네트워크가 형성돼 뇌동정맥 기형이 발생한다. 뇌동정맥 기형의 경우 치료 후에도 3∼5년에 걸쳐 효과가 나타…

대장을 비롯한 장기는 눈으로 직접 볼 수 없기 때문에 질환이 발생해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발생 여부를 알지 못한다. 특히 대장암은 초기에 거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데다 설령 증상이 나타난다 해도 변비나 설사, 복통 등 일반적인 소화기 증상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병이 상당…

세계보건기구(WHO)는 북한에 추가적인 지원물자 반입은 없는 상태라고 9일(현지시간) 밝혔다. 북한은 지난달 WHO의 코로나19 방역 물품을 일부 받은 바 있다. 에드윈 살바도르 WHO 평양사무소장은 이날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대북 지원물자 운송 여부에 대해 “북한 국경은 여전히…

프랑스가 9일(현지시간) 아프리카 서부 국가 베냉에서 약탈했던 문화재 26점을 돌려주며 아프리카 문화재를 반환하겠단 약속을 이행했다. 이날 AFP통신에 따르면 파트리스 탈롱 베냉 대통령이 130년 전 프랑스에 의해 빼앗긴 유물을 베냉으로 가져오기 위해 파리를 방문, 엘리제궁에서…

미국 의원들이 9일 대만을 전격 방문했다. 중국이 강력 반발하면서 대만해협의 군사적 긴장감이 한층 더 고조됐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이날 미국 상원의원 4명과 하원의원 2명, 보좌관 7명이 미 해군 항공기로 대만을 방문했다. 이들은 필리핀 마닐라에서 미 …

현대차·기아의 세타2엔진 결함을 고발한 내부고발자인 전 현대차 직원이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으로부터 2400만달러(약 282억원) 상당의 포상금을 받게 됐다. AP통신에 따르면 9일(현지시간) NHTSA는 성명을 통해 내부고발자에 지급되는 첫번째 포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가수 겸 배우 임창정이 9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임창정은 이날 오후 방송 출연을 위해 받은 PCR(유전자증폭) 검사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이 나왔다. 임창정은 당분간 활동을 중단한다. 임창정 측은 방역 당국의 지침을 지키며 가수와 스태프의 건강 및 안전에 최선을 다…
![[사설]지원금 퍼주려고 징세까지 미루려는 與의 전례없는 꼼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11/09/110163512.1.jpg)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선 후보가 제안한 전 국민 재난지원금 예산을 마련하기 위해 국민이 올 연말 내야 할 세금을 내년으로 미루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초과 세수’를 이용해 지원금을 나눠주자는 이 후보의 주문을 실행하려다 정부의 반대와 법 위반 등의 문제가 생기자 ‘납세 유예’라…
![[사설]반도체 키우려 보조금 푸는 日, 지원책 6개월째 소식 없는 韓](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11/10/110166149.1.jpg)
일본이 반도체 공장 건설 때 보조금을 주는 법안을 마련했다. 글로벌 기업을 유치해 반도체 기지로 떠오르겠다는 전략이다. 앞서 세계 1위 파운드리(위탁생산) 대만 TSMC와 미국 마이크론테크놀로지는 일본에 공장과 연구시설을 신설키로 했다. 일본 정부와 이들 기업이 사전에 물밑 교감을 했…
![[사설]천안함 부활 진수식에 ‘천안함 장병’은 없었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11/10/110163917.1.jpg)
어제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신형 호위함 7번함인 ‘천안함’ 진수식이 열렸다. 2010년 북한의 어뢰 공격으로 폭침된 초계함 천안함이 2800t급 최신예 호위함으로 다시 태어난 것이다. 진수식에는 국방부 장관 등 군 주요 관계자를 비롯해 천안함 전사자 유족도 참석해 천안함의 부활을 축하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