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순 감기로 여겼는데 뇌종양…20대男 ‘이 증상’ 방치하다 숨져
감기 증상으로 넘겼던 두통과 구토가 뇌종양 신호였던 사례가 전해졌다. 20대 남성은 뇌종양 진단 후 3년간 투병 끝에 숨졌으며, 의료계는 반복되는 두통 등 초기 증상에 주의를 당부했다.
- 2025-12-3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감기 증상으로 넘겼던 두통과 구토가 뇌종양 신호였던 사례가 전해졌다. 20대 남성은 뇌종양 진단 후 3년간 투병 끝에 숨졌으며, 의료계는 반복되는 두통 등 초기 증상에 주의를 당부했다.

지난해 국가건강검진 수검자 10명 중 6명 이상은 질환이 있거나 질환 의심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고령화에 따라 유질환자 비중은 해마다 늘고 ‘정상’ 판정 비율은 40% 아래로 떨어졌다.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보험 가입자 및 피부양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건강검진 현황을 수록…

초고령화 사회 진입을 앞두고 시니어 케어의 패러다임이 ‘단순 보호’에서 ‘능동적 삶’으로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충남 천안에서 노인 돌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복합 문화 공간이 문을 열어 주목받고 있다. 천안시 서북구에 위치한 ㈜더놀자SPG(대표 정낙진)는 기존 요양 시설의 틀을 깬…

지난해 한랭질환 환자 5명 중 1명 이상은 음주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술을 마시면 열이 올랐다가 체온이 급격히 떨어지므로 한랭질환 발생 위험이 커질 수 있다고 보건 당국은 경고했다.질병관리청은 연말연시 강추위가 예상됨에 따라 한랭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아침 공복 커피가 다이어트에 좋다는 말은 사실일까. 혈당 스파이크와 위장 자극, 개인차에 따른 대체 루틴까지 전문가 분석을 정리했다.

국내 연구진이 암 덩어리 안에 잠들어 있는 면역세포를 깨워 암을 공격하는 치료법을 개발했다. 체내에서 면역세포를 항암 세포치료제로 바꾸는 새로운 방식이다. KAIST는 박지호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팀이 종양 근처에 있는 면역세포의 일종인 대식세포에 암세포를 인식하는 ‘키메라 항원 수용체…

지난 4월 중소벤처기업부 기술혁신개발사업에 선정된 ㈜인사이터(대표 남성전)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조기 선별 솔루션 개발 사업’의 1차년도 핵심 과제인 ‘AI 시선 추적 모델’ 개발을 완료했다고 30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주관기관인 인사이터를 필두로 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

국내 연구진이 암 덩어리 안에 잠들어있는 면역 세포를 깨워 암을 공격하는 치료법을 개발했다. 체내에서 면역세포를 항암 세포치료제로 바꾸는 새로운 방식이다. KAIST는 박지호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팀이 종양 근처에 있는 면역세포의 일종인 대식세포에 암세포를 인식하는 ‘키메라 항원 수용…

광동제약은 30일 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와 함께 ‘아동행복위원회’ 발족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구는 어린이 권익 보호를 위한 전국 단위의 협력 체계 구축을 목표로 출범했다.발족식은 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 주최, 광동제약 후원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협회 이배근 회장과 강동욱 부회…

13살이 되기 전 스마트폰을 갖게 된 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수면의 질이 나쁠 위험이 60% 이상 높으며 비만 위험도 40%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미 워싱턴포스트(WP)가 2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미 펜실베이니아대 아동병원 란 바르질레이 소아·청소년 정신과 의사는…
2029년까지 인천 청라국제도시에 800병상 규모 ‘서울아산청라병원’을 짓는 사업이 본격화된다.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29일 서구 청라동에서 청라의료복합타운 서울아산청라병원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2029년 준공 예정인 병원은 청라동 9만7459㎡ 부지에 지하 2층~지상 19…

식사 뒤 설거지를 바로 하지 않고 더러운 그릇을 물에 담가 싱크대에 두는 행동이 식중독 험을 높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문가들은 주방 싱크대가 세균이 증식하기 쉬운 조건을 갖춘 공간이라고 경고했다.영국 데일리메일은 설거지를 미루고 식기를 따뜻한 물에 담가두면 세균이 빠르게 늘어…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 빅케어(BIGCARE)가 지난 19일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정보보호 국제표준인 △ISO 27001(정보보호 경영시스템) △ISO 27701(개인정보보호 경영시스템) △ISO 27799(보건의료 정보보호 경영시스템) 등 총 3종의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연말연시 잦은 술자리와 과음은 단순한 숙취를 넘어 고관절을 망가뜨리는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대퇴골두무혈성괴사로 연말연시를 맞아 술자리가 잦다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30일 의료계에 따르면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고관절의 핵심 구조인 ‘대퇴골두’에 혈액 공급이 …

마그네슘·멜라토닌·GABA까지. 수면 영양제는 언제, 얼마나 먹어야 할까. 매일 먹어도 되는지에 대한 전문가들의 답.
![첫 한국인 아태 총괄 ‘최준호’ 싸이티바 사장 “한국바이오 추격자→리더 도약”[인터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29/133058591.1.jpg)
백신 등 바이오의약품 원부자재를 생산하는 글로벌 기업 싸이티바(Cytiva)가 한국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 지난해 약 600억 원 넘는 투자를 통해 조성한 국내 제조시설 ‘이노베이션 허브(Innovation Hub)’를 개관한 데 이어 최근에는 최준호 싸이티바코리아 대표를 아시아·태평…

지난해 국내 사망자 10명 중 8명은 암이나 심장질환, 당뇨병 같은 만성질환으로 숨진 것으로 나타났다. 급속한 고령화로 만성질환 진료비는 연간 90조 원을 넘어섰고, 65세 이상 고령층의 1인당 진료비는 551만 원에 달했다.질병관리청이 29일 발표한 ‘2025 만성질환 현황과 이슈’…

노화를 늦추거나 되돌리려는 약물 연구가 확산되고 있다. 메트포르민·위고비 등 과학자들이 주목한 항노화 약물 후보 5가지를 정리했다.

40대 직장인 A씨는 최근 목과 어깨가 자주 굳고 통증이 심해지면서 회전근개염이나 오십견 같은 어깨 질환을 의심했다. 하지만 정형외과에서 정밀 검사를 받은 결과 통증의 원인은 어깨가 아닌 ‘목’이었다. 진단명은 목디스크였다.29일 의료계에 따르면 어깨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 가운데…

강남숙면치과는 환자의 불안과 긴장을 낮추고 치료 정확도를 유지하기 위해 수면 진료와 디지털 진단 시스템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강남숙면치과 측은 환자가 편안한 상태에서 치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치과 공포증이 있거나 내원 시간이 제한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