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法 ‘자체 내란전담재판부’ 설치 승부수…‘與 강공’ 파도 넘을까
대법원이 예규를 통해 자체적으로 내란전담재판부를 신설하겠다고 승부수를 띄웠지만 더불어민주당이 ‘꼼수’라고 강하게 반발하면서 양측 입장차는 여전히 좁혀지지 않고 있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법원은 지난 18일 재판 예규를 제정해 ‘국가적 중요사건 전담재판부’를 설치하기로 했다. 민주…
- 4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대법원이 예규를 통해 자체적으로 내란전담재판부를 신설하겠다고 승부수를 띄웠지만 더불어민주당이 ‘꼼수’라고 강하게 반발하면서 양측 입장차는 여전히 좁혀지지 않고 있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법원은 지난 18일 재판 예규를 제정해 ‘국가적 중요사건 전담재판부’를 설치하기로 했다. 민주…

최근 건강 관리, 수면의 질, 컨디션 조절을 중시하는 소비 경향이 강해지면서 ‘디카페인’ 커피의 성장이 두드러졌다는 분석이 나왔다.20일 엠브레인 딥데이터의 구매 트렌드 분석에 따르면, 디카페인 커피의 성장 속도가 일반 커피 시장을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확인됐다.최근 1년간 주요 커피…

교황 레오 14세가 내년 1월 초 이틀간 전 세계 추기경들을 로마로 소집해 ‘추기경 회의’를 갖는다고 바티칸이 20일 발표했다. ‘추기경 회의’는 매 분기마다 한 번씩 열리는 ‘2025년 ’성년‘이 끝나는 1월 6일 직후인 1월 7일부터 8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레오 14세가 5월 교…

미군이 19일(현지시간) 시리아 내 급진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미국식으로는 ISIS) 목표물 70곳 이상에 대규모 보복 공습을 실시했다. 미군의 공격으로 최소 5명의 ISIS 조직원이 숨졌다.로이터 통신과 AFP 통신에 따르면 미국 중부사령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전투기, 공격 헬…

그룹 ‘엠블랙’ 미르가 결혼 소식을 전했다.미르는 20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조심스럽게 전하고 싶은 소식이 있어 이렇게 글을 남긴다. 소중한 인연을 만나 부부의 연을 맺게 됐다”고 밝혔다.이어 “그동안 따뜻한 마음으로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

부탁을 거절했다는 이유로 딸의 차량을 망치로 내리친 50대 남성에게 실형이 선고됐다.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인천지법 형사1단독(부장판사 이창경)은 특수재물손괴, 특수협박 등 혐의로 기소된 A 씨(52)에게 징역 1년을 선고했다. 이와 함께 40시간의 가정폭력 치료프로그램 이수를 명령했…

경기 평택시에서 초등학생을 유인해 데려가려던 60대 러시아인이 구속 기로에 놓였다.평택경찰서는 미성년자 약취유인 미수 혐의로 러시아인 여성 A 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20일 밝혔다. A 씨는 전날 오후 7시 8분경 평택시 포승읍에서 같은 국적의 초등학교 1학년 B 군의 손을 …

윤석열 전 대통령이 부인 김건희 여사의 각종 의혹을 수사하는 김건희 특검(특별검사 민중기)에 20일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약 8시간 30분 만에 조사를 마쳤다. 윤 전 대통령은 공천 개입 의혹 등 모든 혐의에 대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특검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 30분…

일본과 중앙아시아 5개국이 20일 도쿄에서 첫 정상회의을 갖고 중요 광물의 공급 체인 강화 등을 담은 ‘도쿄 선언’을 채택했다. NHK 보도에 따르면 일본과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등 중앙아시아 5개국은 이날 정상회담에서 5년간 3조엔(약 …

경기 평택시에서 같은 국적의 초등학생을 유인하려 한 60대 러시아인 여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20일 경기 평택경찰서는 미성년자 약취유인 미수 혐의로 러시아 국적 A씨를 긴급체포했다고 밝혔다. A씨는 전날 오후 7시8분께 평택시 포승읍의 한 도로에서 또래 친구와 있던 초등학교 1학년 B…

벨기에에서 출발한 보잉 747 화물기가 긴급 회항한 뒤 비상 착륙하는 과정에서 100t(톤)에 육박하는 항공유를 공중에서 투하했다. 이에 지역 주민들이 환경적 영향에 대해 우려를 내비치자 당국은 모니터링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17일(현지시간) 프랑스 매체 앙트루베에 따르면 챌린지 항공…

윤석열 전 대통령이 20일 김건희 특검팀(특별검사)의 첫 소환조사에서 혐의를 부인하며 적극 방어권을 행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윤 전 대통령은 이날 진술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았다.윤 전 대통령 측 변호인단은 이날 오후 7시 15분쯤 서울 종로구 특검 사무실에서 나와 취재진에게 “(윤 전…

화장실 휴지를 훔쳐 가는 손님 때문에 고민이라는 카페 사장의 사연이 화제다.10일 자영업자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에는 대구에서 카페를 운영 중인 사장 A(여)씨가 “여자 혼자 운영하는 탓에 별 손님이 많이 오긴 하지만 진짜 문제는 화장실에서 일어나는 일”이라며 글을 올렸다.A씨…

20일 오후 3시 36분쯤 대구 중구 태평로1가 일부 지역에서 정전이 발생해 주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정전 신고를 받은 한국전력은 긴급 복구에 나서 30여분 만에 복구를 완료했다. 한전 측은 자세한 정전 원인과 피해 규모를 파악하고 있다. (대구=뉴스1)

김민석 국무총리가 20일 호남을 찾아 “이재명 대통령의 호남에 대한 애정은 ‘찐(진짜)’”이라고 했다. 또 “대선 전에는 (이재명 정부) 5년이 너무 길다고 했는데 요새는 5년이 너무 짧다고 한다. 더 했으면 좋겠다고 하는 분도 있다”고도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

배우 겸 가수 수지와 방탄소년단 뷔, 배우 박보검, 그룹 투어스가 한 자리에 모였다.수지는 지난 1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명품 행사장에서 만난 뷔와 박보검, 그룹 투어스 멤버들을 만나 찍은 사진을 공개했다.사진 속에는 이들이 한데 모여 포즈를 취한 모습이다. 박보검과 뷔, 수지, 투…

인도에서 아동·청소년이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에 감염된 혈액을 수혈받고 HIV 양성을 판정받았다고 BBC가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매체에 따르면 인도 중부 마디아프라데시주 당국은 유전성 지중해 빈혈을 앓고 있는 3세에서 15세 사이의 아동·청소년 5명이 HIV 양성 판정을 받…

서울 마포구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 ‘폭발물’이라고 쓰인 상자가 놓여있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특공대가 출동했다. 다행히 실제 폭발물은 아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20일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 마포경찰서는 이날 오후 4시 30분쯤 마포구 성산동 소재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 폭발물로…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미국과 캐나다 군이 공동으로 운영 중인 북미방공우주사령부(NORAD)가 산타클로스의 실시간 위치를 추적하는 서비스를 운영한다. 올해부턴 국제전화가 아닌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에서도 산타의 위치를 쉽게 물을 수 있게 됐다. 20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NOR…
![“아무리 씻어도 안 빠져” 김치통 냄새, □□으로 싹 [알쓸톡]](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18/132993861.3.jpg)
깨끗이 씻어도 남는 김치통 냄새는 플라스틱 내부 미세 구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과탄산소다와 햇볕을 활용한 과학적 탈취법을 소개한다.